대통령의 리더십은 대통령제 하의 정치과정, 특히 정책결정과 정책산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역대 대통령들은 주어진 시대가 제기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정책을 입안하고 추진하는 가운데 지도 자로서 판단력, 결단력, 전문성 등의 자질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그러나 역대 대통령들은 때때로 무소불위의 ‘제왕적 대통령’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일부의 대통령들은 국정운영에 있어서 3권 분립의 원칙을 훼손하거나 일부 정치세력의 이익을 위한 독단적이고 일방적인 정책결정을 통해 민주주의의 발전을 저해하기도 하였다. 그 결과 거의 대부분의 역대 대통령들의 정권 말기는 망명, 사법적 판결, 자살, 탄핵 등 불행한 말로로 귀결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
대통령의 리더십은 대통령제 하의 정치과정, 특히 정책결정과 정책산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역대 대통령들은 주어진 시대가 제기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정책을 입안하고 추진하는 가운데 지도 자로서 판단력, 결단력, 전문성 등의 자질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그러나 역대 대통령들은 때때로 무소불위의 ‘제왕적 대통령’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일부의 대통령들은 국정운영에 있어서 3권 분립의 원칙을 훼손하거나 일부 정치세력의 이익을 위한 독단적이고 일방적인 정책결정을 통해 민주주의의 발전을 저해하기도 하였다. 그 결과 거의 대부분의 역대 대통령들의 정권 말기는 망명, 사법적 판결, 자살, 탄핵 등 불행한 말로로 귀결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박정희 대통령과 노무현 대통령의 리더십을 개인적, 조직적 리더십으로 분류하여 그 유형과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다. 박정희 대통 령과 노무현 대통령은 불행한 정권 말기를 맞이했다는 공통점 이외에도 각각 산업화와 민주화를 이끌었다는 업적을 갖고 있다. 각기 상이한 시대를 살아간 두 대통령의 리더십을 특성론과 상황론을 고려하면서 상호작용론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한 이론적 검토를 선행한 이후에 두 대통령의 리더십을 분석하기 위한 구체적인 틀로서 개인 리더십 요소(인성, 의지, 능력)와 조직적 리더십 요소(비전, 가치, 전략, 과제)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박정희 대통령은 국정운영에 있어 평소 엄격할 뿐만 아니라, 결단 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청렴한 성품을 갖고 보여주었으며, 필사즉생의 삶의 의지와 헌신을 보여주었다. 박대통령은 국가발전과 미래에 대한 통찰력과 사회경제적 상황을 인식하고 체계화할 줄 아는 조직력과 강한 추진력을 바탕으로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얻기도 하였다. 이러한 개인 리더십을 바탕으로 박대통령은 국가과제의 우선순위를 경제발전과 조국통일에 두었다. 박대 통령은 ‘경제개발5개년계획’이라는 장기적인 국가발전전략과 수출제일주의, 중화학 공업화라는 중기전략을 채택하여 단계별로 구체화하여 추진하였다. 한편, 노무현 대통령은 국가, 정치사회, 시민사회 각 영역에 걸쳐 민주화를 위한 전략을 추진하였다. 국가의 영역에서 노대통령의 민주주의 혁신전 략이 거둔 대표적인 성과는 특권과 반칙의 요소들을 제거하였다는 점에 있다. 노대통령의 민주적, 탈권위주의적 리더십은 사법 및 검찰 기관의 개혁, 당정분리를 통한 집권 여당에의 불개입, 국정운영의 투명성 제고 등 한국 정치의 민주화를 위한 개혁적 리더십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노대통령의 리더십은 일정 정도 한계를 노출하였다. 민주적이고 탈권위적 리더십은 당정 간의 갈등, 여야 간의 갈등, 언론과의 대결 등국정운영에 있어서 리더십의 약화를 초래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하였다. 박대통령과 노대통령의 정치리더십이 보여준 공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업적은 업적대로 인정하고 계승 발전시키면서도 과에 대해서는 냉철하게 비판적인 입장에서 성찰해보아야 할 것이다. 21세기 미래 한국의 국가 지도자들은 국제적인 정치경제의 변화, 국내의 사회경제적, 문화적 변화를잘 수렴하고, 다양한 정치적 이념이나 이해관계를 생산적인 정책 산출로 이끌 수 있는 판단력, 결단력, 소통능력을 갖춤으로써 국정운영에 있어 조정자 적·통합자적 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한다.
대통령의 리더십은 대통령제 하의 정치과정, 특히 정책결정과 정책산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역대 대통령들은 주어진 시대가 제기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정책을 입안하고 추진하는 가운데 지도 자로서 판단력, 결단력, 전문성 등의 자질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그러나 역대 대통령들은 때때로 무소불위의 ‘제왕적 대통령’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일부의 대통령들은 국정운영에 있어서 3권 분립의 원칙을 훼손하거나 일부 정치세력의 이익을 위한 독단적이고 일방적인 정책결정을 통해 민주주의의 발전을 저해하기도 하였다. 그 결과 거의 대부분의 역대 대통령들의 정권 말기는 망명, 사법적 판결, 자살, 탄핵 등 불행한 말로로 귀결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박정희 대통령과 노무현 대통령의 리더십을 개인적, 조직적 리더십으로 분류하여 그 유형과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다. 박정희 대통 령과 노무현 대통령은 불행한 정권 말기를 맞이했다는 공통점 이외에도 각각 산업화와 민주화를 이끌었다는 업적을 갖고 있다. 각기 상이한 시대를 살아간 두 대통령의 리더십을 특성론과 상황론을 고려하면서 상호작용론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한 이론적 검토를 선행한 이후에 두 대통령의 리더십을 분석하기 위한 구체적인 틀로서 개인 리더십 요소(인성, 의지, 능력)와 조직적 리더십 요소(비전, 가치, 전략, 과제)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박정희 대통령은 국정운영에 있어 평소 엄격할 뿐만 아니라, 결단 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청렴한 성품을 갖고 보여주었으며, 필사즉생의 삶의 의지와 헌신을 보여주었다. 박대통령은 국가발전과 미래에 대한 통찰력과 사회경제적 상황을 인식하고 체계화할 줄 아는 조직력과 강한 추진력을 바탕으로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얻기도 하였다. 이러한 개인 리더십을 바탕으로 박대통령은 국가과제의 우선순위를 경제발전과 조국통일에 두었다. 박대 통령은 ‘경제개발5개년계획’이라는 장기적인 국가발전전략과 수출제일주의, 중화학 공업화라는 중기전략을 채택하여 단계별로 구체화하여 추진하였다. 한편, 노무현 대통령은 국가, 정치사회, 시민사회 각 영역에 걸쳐 민주화를 위한 전략을 추진하였다. 국가의 영역에서 노대통령의 민주주의 혁신전 략이 거둔 대표적인 성과는 특권과 반칙의 요소들을 제거하였다는 점에 있다. 노대통령의 민주적, 탈권위주의적 리더십은 사법 및 검찰 기관의 개혁, 당정분리를 통한 집권 여당에의 불개입, 국정운영의 투명성 제고 등 한국 정치의 민주화를 위한 개혁적 리더십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노대통령의 리더십은 일정 정도 한계를 노출하였다. 민주적이고 탈권위적 리더십은 당정 간의 갈등, 여야 간의 갈등, 언론과의 대결 등국정운영에 있어서 리더십의 약화를 초래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하였다. 박대통령과 노대통령의 정치리더십이 보여준 공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업적은 업적대로 인정하고 계승 발전시키면서도 과에 대해서는 냉철하게 비판적인 입장에서 성찰해보아야 할 것이다. 21세기 미래 한국의 국가 지도자들은 국제적인 정치경제의 변화, 국내의 사회경제적, 문화적 변화를잘 수렴하고, 다양한 정치적 이념이나 이해관계를 생산적인 정책 산출로 이끌 수 있는 판단력, 결단력, 소통능력을 갖춤으로써 국정운영에 있어 조정자 적·통합자적 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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