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장환경에서의 경쟁과 전국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도시화, 저출산 및 고령화 등 다양한 문제는 그 해결을 위한 기술적 원동력을 촉구하고 있다(강홍렬 등, 2016:30) 현대에 있어서 기술혁명은 사회적으로 급속한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새로운 기술의 진보가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증가하고 있으며(강홍렬 등, 2016:39), 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도전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방정부의 경쟁력은 매우 중요하며, 오늘날 대부분의 지방정부는 재정적인 어려움 속에서도 당면한 문제를 능률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로의 진입과 지방정부의 경쟁력 제고는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기술기반의 활용은 행정서비스 제공의 폭을 넓히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관심의 집중이 필요하다.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논의는 실현가능성의 차원을 넘어 국민경제를 고도화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비해 산업화는 늦었지만 IT중심의 디지털 시대에 있어서는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전략은 구체적으로 진행된 것이 없다(강홍렬 등, 2016:26). 4차 산업혁명에 직면한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에서 모든 조직들의 화두는 정보기술로 귀결된다. 이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정보수집 및 전송 등을 통해 조직의 업무를 지원하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조직에서도 정보화에 대한 관심과 의존도가 증대되고 있다(김홍범 등, 2015:78). 정보기술의 발달은 기존조직의 운영방식을 빠르게 바꾸고 있으며, 급변하는 조직환경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도 4차 산업혁명의 기술기반의 활용이 더욱더 중요하다(Lewis et al., 2001). 아울러, 지능정보사회로의 변화는 지능정보기술인 ICBM(...
글로벌 시장환경에서의 경쟁과 전국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도시화, 저출산 및 고령화 등 다양한 문제는 그 해결을 위한 기술적 원동력을 촉구하고 있다(강홍렬 등, 2016:30) 현대에 있어서 기술혁명은 사회적으로 급속한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새로운 기술의 진보가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증가하고 있으며(강홍렬 등, 2016:39), 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도전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방정부의 경쟁력은 매우 중요하며, 오늘날 대부분의 지방정부는 재정적인 어려움 속에서도 당면한 문제를 능률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로의 진입과 지방정부의 경쟁력 제고는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기술기반의 활용은 행정서비스 제공의 폭을 넓히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관심의 집중이 필요하다.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논의는 실현가능성의 차원을 넘어 국민경제를 고도화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비해 산업화는 늦었지만 IT중심의 디지털 시대에 있어서는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전략은 구체적으로 진행된 것이 없다(강홍렬 등, 2016:26). 4차 산업혁명에 직면한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에서 모든 조직들의 화두는 정보기술로 귀결된다. 이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정보수집 및 전송 등을 통해 조직의 업무를 지원하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조직에서도 정보화에 대한 관심과 의존도가 증대되고 있다(김홍범 등, 2015:78). 정보기술의 발달은 기존조직의 운영방식을 빠르게 바꾸고 있으며, 급변하는 조직환경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도 4차 산업혁명의 기술기반의 활용이 더욱더 중요하다(Lewis et al., 2001). 아울러, 지능정보사회로의 변화는 지능정보기술인 ICBM(IoT, Cloud, Big Data, Mobile)이라는 새로운 디지털 생태계에 의해 가속화되고 있다(한국정보화진흥원, 2016:2). 지방정부는 지역주민의 요구 증대에 따른 서비스 지원에 있어서 어려움이 더욱 가중되고 있으며, 한정된 행정재원으로 증대되는 지역주민들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기반과 지식정보화에 따른 행정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조직성과 향상에 더욱 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조직성과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지방정부의 경우 조직성과에 대한 제한된 평가․분석으로 인해 조직성과에 대한 인식이 전반적으로 낮으며, 조직성과에 대한 이론체계, 측정 및 그 적용이 미흡하여 지방정부의 활용성을 제한하는 경향이 있다. 조직성과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조직성과를 효과성, 즉 목표의 달성도로 보고 조직성과를 측정하거나 투입 대비 산출의 비율인 능률성을 기초로 제한된 투입․산출요소를 선정하여 측정하고 있다(임정빈, 2002:1). 공공기관은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서 다양한 활용을 전개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조직성과의 산물에 대한 결정요인을 밝히는 것은 조직성과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함에 있어서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또한 공공기관의 조직성과와 관련한 결정요인의 탐색은 관리적인 측면에서 실질적인 의의를 도출할 수 있으며, 조직목표 달성에 부합하는 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유용성에 기반하여 우리나라 지방정부의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경험적 조사를 통해 조직의 내부환경의 특성이 조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기존 연구결과를 토대로 도출된 변수들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아울러, 앞서 지적한 21세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직면한 지방정부가 현재까지 개발되고 접목된 정보화 및 기술기반 인식이 조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조직성과와 영향요인들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고,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추출하여 조직성과 향상의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글로벌 시장환경에서의 경쟁과 전국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도시화, 저출산 및 고령화 등 다양한 문제는 그 해결을 위한 기술적 원동력을 촉구하고 있다(강홍렬 등, 2016:30) 현대에 있어서 기술혁명은 사회적으로 급속한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새로운 기술의 진보가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증가하고 있으며(강홍렬 등, 2016:39), 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도전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방정부의 경쟁력은 매우 중요하며, 오늘날 대부분의 지방정부는 재정적인 어려움 속에서도 당면한 문제를 능률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로의 진입과 지방정부의 경쟁력 제고는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기술기반의 활용은 행정서비스 제공의 폭을 넓히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관심의 집중이 필요하다.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논의는 실현가능성의 차원을 넘어 국민경제를 고도화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비해 산업화는 늦었지만 IT중심의 디지털 시대에 있어서는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전략은 구체적으로 진행된 것이 없다(강홍렬 등, 2016:26). 4차 산업혁명에 직면한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에서 모든 조직들의 화두는 정보기술로 귀결된다. 이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정보수집 및 전송 등을 통해 조직의 업무를 지원하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조직에서도 정보화에 대한 관심과 의존도가 증대되고 있다(김홍범 등, 2015:78). 정보기술의 발달은 기존조직의 운영방식을 빠르게 바꾸고 있으며, 급변하는 조직환경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도 4차 산업혁명의 기술기반의 활용이 더욱더 중요하다(Lewis et al., 2001). 아울러, 지능정보사회로의 변화는 지능정보기술인 ICBM(IoT, Cloud, Big Data, Mobile)이라는 새로운 디지털 생태계에 의해 가속화되고 있다(한국정보화진흥원, 2016:2). 지방정부는 지역주민의 요구 증대에 따른 서비스 지원에 있어서 어려움이 더욱 가중되고 있으며, 한정된 행정재원으로 증대되는 지역주민들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기반과 지식정보화에 따른 행정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조직성과 향상에 더욱 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조직성과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지방정부의 경우 조직성과에 대한 제한된 평가․분석으로 인해 조직성과에 대한 인식이 전반적으로 낮으며, 조직성과에 대한 이론체계, 측정 및 그 적용이 미흡하여 지방정부의 활용성을 제한하는 경향이 있다. 조직성과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조직성과를 효과성, 즉 목표의 달성도로 보고 조직성과를 측정하거나 투입 대비 산출의 비율인 능률성을 기초로 제한된 투입․산출요소를 선정하여 측정하고 있다(임정빈, 2002:1). 공공기관은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서 다양한 활용을 전개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조직성과의 산물에 대한 결정요인을 밝히는 것은 조직성과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함에 있어서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또한 공공기관의 조직성과와 관련한 결정요인의 탐색은 관리적인 측면에서 실질적인 의의를 도출할 수 있으며, 조직목표 달성에 부합하는 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유용성에 기반하여 우리나라 지방정부의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경험적 조사를 통해 조직의 내부환경의 특성이 조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기존 연구결과를 토대로 도출된 변수들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아울러, 앞서 지적한 21세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직면한 지방정부가 현재까지 개발되고 접목된 정보화 및 기술기반 인식이 조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조직성과와 영향요인들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고,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추출하여 조직성과 향상의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