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어머니와 유아를 대상으로 상호작용의 구성요소를 도출하여 어머니와 유아의 상호작용 평가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 하는데 목적을 둔다. 어머니와 유아의 상호작용 평가척도를 개발하기 위해서 우선 문헌고찰을 통해 기존의 어머니와 유아의 상호작용에 관련된 이론 및 측정도구들을 분석하고, 유아기 어머니 60명을 대상으로 심층질문을 실시한 후에 어머니의 상호작용 3요인 48문항과 유아의 상호작용 3요인 41문항을 최초 추출하였다. 최초 문항에 대한 1차 내용타당도 검증과 예비 관찰조사를 통해 적합하지 않은 어머니의 상호작용 평가 20문항과 유아의 상호작용 평가 19문항을 삭제하였고, 2차 내용타당도 검증을 통해 부적합한 어머니의 상호작용 평가 11문항과 유아의 상호작용 평가 8문항을 삭제하였다. 문헌고찰과 예비관찰조사, 내용타당도 검증의 과정을 거쳐 추출한 어머니의 상호작용 평가 3요인 17문항과 유아의 상호작용 평가 3요인 14문항을 평정훈련을 받은 평정자가 만3-5세 유아와 어머니 95쌍을 관찰하여 ...
본 연구는 어머니와 유아를 대상으로 상호작용의 구성요소를 도출하여 어머니와 유아의 상호작용 평가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 하는데 목적을 둔다. 어머니와 유아의 상호작용 평가척도를 개발하기 위해서 우선 문헌고찰을 통해 기존의 어머니와 유아의 상호작용에 관련된 이론 및 측정도구들을 분석하고, 유아기 어머니 60명을 대상으로 심층질문을 실시한 후에 어머니의 상호작용 3요인 48문항과 유아의 상호작용 3요인 41문항을 최초 추출하였다. 최초 문항에 대한 1차 내용타당도 검증과 예비 관찰조사를 통해 적합하지 않은 어머니의 상호작용 평가 20문항과 유아의 상호작용 평가 19문항을 삭제하였고, 2차 내용타당도 검증을 통해 부적합한 어머니의 상호작용 평가 11문항과 유아의 상호작용 평가 8문항을 삭제하였다. 문헌고찰과 예비관찰조사, 내용타당도 검증의 과정을 거쳐 추출한 어머니의 상호작용 평가 3요인 17문항과 유아의 상호작용 평가 3요인 14문항을 평정훈련을 받은 평정자가 만3-5세 유아와 어머니 95쌍을 관찰하여 루브릭 방식으로 평정하였다. 평정한 관찰척도의 요인을 추출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추출된 요인구조가 적합한지를 확인해보기 위해 AMOS 18.0 프로그램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최종 개발한 어머니와 유아의 상호작용 관찰평가 척도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구성개념타당도와 예언타당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상호작용 구성요인은 어머니의 민감성, 주도성 조력, 어머니의 정서 등 3가지 요인이 추출되었다. 어머니의 민감성은 유아의 요구를 바로 알고 반응해주는 것으로 주시하기, 알아차리기, 놀이언어화, 진정시키기, 시범보이기, 유아의 말에 대한 반응 등의 총 8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주도성 조력은 유아가 과제를 선택하여 수행하는 과정에서 유아가 주도적으로 과제를 할 수 있도록 어머니가 조력해주는 역할을 포함하는 내용이며, 놀이선택 기회제공, 놀이참여, 문제해결, 의견제안수용, 의견 묻기, 한계설정 등의 총 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어머니의 정서는 어머니가 유아와 함께 즐거움이나 칭찬을 표현하는 것을 말하며 즐거움, 칭찬, 얼굴표정 등의 총 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유아의 상호작용 구성요인은 상호반응유도, 주도성, 유아의 정서 등 3가지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상호반응유도는 유아가 어머니에게 상호작용을 원하며 관심이 있다고 표현하는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어머니의 말에 대한 반응, 주시하기, 놀이진행상황설명, 놀이방법․규칙질문, 배려행동 등의 총 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도성은 유아가 활동을 주도하는 정도를 말하며, 놀이선택, 주의집중, 문제해결, 놀이주도, 한계설정준수, 의견제시 등 총 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아의 정서는 놀이상황에서 유아가 어머니에게 즐거운 감정이나 얼굴표정 등으로 표현하는 정서를 말하며, 즐거움, 얼굴표정, 부정감정 등의 총 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셋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어머니와 유아의 상호작용 구성요인에 대한 평가척도의 구성개념타당도를 검증하고자 집중타당도와 개념신뢰도, 판별타당도를 살펴보았다. 어머니의 상호작용 구성요인 중, 민감성, 주도성조력, 정서에 속한 각각의 하위문항은 해당 변인의 특성을 잘 나타내는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각각의 하위요인들은 서로 상이한 개념임이 검증되었다. 유아의 상호작용 구성요인 중 상호반응유도, 주도성, 정서에 속한 각각의 하위문항도 해당요인의 특성을 잘 나타내는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하위요인들은 서로 상이한 개념임이 검증되었다. 또한 예언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어머니는 IPA(Index of Parental Attitude)와 유아는 ERC(Emotion Regulation Checklist)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모든 하위요인에서 상관을 보여 주어 본 연구에서 개발된 척도는 타당한 척도임이 증명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기존의 어머니와 유아의 상호작용 평가척도가 영아기를 대상으로 하거나 유아기 전 연령을 대상으로 척도가 개발된 반면 만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이 시기의 발달적 특성인 주도성 발달에 초점을 두어 어머니와 유아의 관찰평가 척도를 개발하였다는 점에 의의를 둔다. 특히 유아기 발달단계의 특성인 주도성이 유아의 요인으로 추출되고, 어머니가 유아의 주도성을 조력해 주어야 하는 요인이 구성됨으로써 이 시기의 주도성 발달을 어머니와 유아의 상호작용 측면에서 도출해 냈다는 점에서도 의미하는 바가 크다. 또한 어머니의 민감성 요인의 문항에 언어적인 반응들이 포함되어 유아기에 언어적인 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는 것을 상호작용 안에서 밝혀냈다는 점에서도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어머니와 유아를 대상으로 상호작용의 구성요소를 도출하여 어머니와 유아의 상호작용 평가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 하는데 목적을 둔다. 어머니와 유아의 상호작용 평가척도를 개발하기 위해서 우선 문헌고찰을 통해 기존의 어머니와 유아의 상호작용에 관련된 이론 및 측정도구들을 분석하고, 유아기 어머니 60명을 대상으로 심층질문을 실시한 후에 어머니의 상호작용 3요인 48문항과 유아의 상호작용 3요인 41문항을 최초 추출하였다. 최초 문항에 대한 1차 내용타당도 검증과 예비 관찰조사를 통해 적합하지 않은 어머니의 상호작용 평가 20문항과 유아의 상호작용 평가 19문항을 삭제하였고, 2차 내용타당도 검증을 통해 부적합한 어머니의 상호작용 평가 11문항과 유아의 상호작용 평가 8문항을 삭제하였다. 문헌고찰과 예비관찰조사, 내용타당도 검증의 과정을 거쳐 추출한 어머니의 상호작용 평가 3요인 17문항과 유아의 상호작용 평가 3요인 14문항을 평정훈련을 받은 평정자가 만3-5세 유아와 어머니 95쌍을 관찰하여 루브릭 방식으로 평정하였다. 평정한 관찰척도의 요인을 추출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추출된 요인구조가 적합한지를 확인해보기 위해 AMOS 18.0 프로그램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최종 개발한 어머니와 유아의 상호작용 관찰평가 척도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구성개념타당도와 예언타당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상호작용 구성요인은 어머니의 민감성, 주도성 조력, 어머니의 정서 등 3가지 요인이 추출되었다. 어머니의 민감성은 유아의 요구를 바로 알고 반응해주는 것으로 주시하기, 알아차리기, 놀이언어화, 진정시키기, 시범보이기, 유아의 말에 대한 반응 등의 총 8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주도성 조력은 유아가 과제를 선택하여 수행하는 과정에서 유아가 주도적으로 과제를 할 수 있도록 어머니가 조력해주는 역할을 포함하는 내용이며, 놀이선택 기회제공, 놀이참여, 문제해결, 의견제안수용, 의견 묻기, 한계설정 등의 총 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어머니의 정서는 어머니가 유아와 함께 즐거움이나 칭찬을 표현하는 것을 말하며 즐거움, 칭찬, 얼굴표정 등의 총 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유아의 상호작용 구성요인은 상호반응유도, 주도성, 유아의 정서 등 3가지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상호반응유도는 유아가 어머니에게 상호작용을 원하며 관심이 있다고 표현하는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어머니의 말에 대한 반응, 주시하기, 놀이진행상황설명, 놀이방법․규칙질문, 배려행동 등의 총 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도성은 유아가 활동을 주도하는 정도를 말하며, 놀이선택, 주의집중, 문제해결, 놀이주도, 한계설정준수, 의견제시 등 총 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아의 정서는 놀이상황에서 유아가 어머니에게 즐거운 감정이나 얼굴표정 등으로 표현하는 정서를 말하며, 즐거움, 얼굴표정, 부정감정 등의 총 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셋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어머니와 유아의 상호작용 구성요인에 대한 평가척도의 구성개념타당도를 검증하고자 집중타당도와 개념신뢰도, 판별타당도를 살펴보았다. 어머니의 상호작용 구성요인 중, 민감성, 주도성조력, 정서에 속한 각각의 하위문항은 해당 변인의 특성을 잘 나타내는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각각의 하위요인들은 서로 상이한 개념임이 검증되었다. 유아의 상호작용 구성요인 중 상호반응유도, 주도성, 정서에 속한 각각의 하위문항도 해당요인의 특성을 잘 나타내는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하위요인들은 서로 상이한 개념임이 검증되었다. 또한 예언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어머니는 IPA(Index of Parental Attitude)와 유아는 ERC(Emotion Regulation Checklist)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모든 하위요인에서 상관을 보여 주어 본 연구에서 개발된 척도는 타당한 척도임이 증명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기존의 어머니와 유아의 상호작용 평가척도가 영아기를 대상으로 하거나 유아기 전 연령을 대상으로 척도가 개발된 반면 만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이 시기의 발달적 특성인 주도성 발달에 초점을 두어 어머니와 유아의 관찰평가 척도를 개발하였다는 점에 의의를 둔다. 특히 유아기 발달단계의 특성인 주도성이 유아의 요인으로 추출되고, 어머니가 유아의 주도성을 조력해 주어야 하는 요인이 구성됨으로써 이 시기의 주도성 발달을 어머니와 유아의 상호작용 측면에서 도출해 냈다는 점에서도 의미하는 바가 크다. 또한 어머니의 민감성 요인의 문항에 언어적인 반응들이 포함되어 유아기에 언어적인 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는 것을 상호작용 안에서 밝혀냈다는 점에서도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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