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개인심리학의 5가지 인생과제(영성, 자기지향, 일과 여가, 우정, 사랑)를 바탕으로 ‘청소년용 사회적 관심 척도’를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개인심리학 문헌과 기존에 개발된 사회적 관심 척도 및 관련 선행연구들을 분석하고, 청소년 208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질문지를 실시하여 1차 예비 척도(71 문항)를 개발하였다. 다음으로 이 문항들에 대해 6인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내용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여 2차 예비 척도(84문항)를 개발하였다. 이 문항들에 대해 청소년 32명을 대상으로 1차 예비검사를 실시하여 Likert 응답방식을 보완하였다. 최종 척도 문항을 선정하기 위해 청소년 358명을 대상으로 2차 예비검사를 실시하여, ...
본 연구의 목적은 개인심리학의 5가지 인생과제(영성, 자기지향, 일과 여가, 우정, 사랑)를 바탕으로 ‘청소년용 사회적 관심 척도’를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개인심리학 문헌과 기존에 개발된 사회적 관심 척도 및 관련 선행연구들을 분석하고, 청소년 208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질문지를 실시하여 1차 예비 척도(71 문항)를 개발하였다. 다음으로 이 문항들에 대해 6인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내용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여 2차 예비 척도(84문항)를 개발하였다. 이 문항들에 대해 청소년 32명을 대상으로 1차 예비검사를 실시하여 Likert 응답방식을 보완하였다. 최종 척도 문항을 선정하기 위해 청소년 358명을 대상으로 2차 예비검사를 실시하여, 문항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청소년의 사회적 관심을 측정하는 4개 요인(사회적 자기 관심, 타인 관심, 공동체 관심, 영성관심), 총 28개 문항으로 구성된 최종 척도가 확정되었다. 다음으로 개발된 ‘청소년용 사회적 관심 척도’의 타당화를 위해 청소년 435명을 대상으로 본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 척도의 구인타당도 검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4요인(사회적 자기 관심, 타인 관심, 공동체 관심, 영성 관심) 구조는 양호한 적합도로 나타났다(RFI .940, IFI Delta2 .970, TLI .959, CFI .967, RMSEA .074). 또한 이 척도의 하위요인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하위요인들은 서로 유의하게 정적 상관을 나타내면서 하나의 잠재적 구인을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척도의 공인타당도 검증을 위해 공감 척도 및 신경증 척도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공감 척도와는 유의한 정적 상관, 신경증 척도와는 유의한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척도의 예언타당도 검증을 위해 삶의 만족 척도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척도의 수렴타당도 검증을 위해 기존의 사회적 관심 척도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척도의 증분타당도 검증을 위해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 척도가 기존의 사회적 관심 척도보다 청소년의 공감 정서에 대한 설명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개인심리학 이론에서 제시한 인생과제에 기반을 두고, 우리나라 사회문화에 맞는 청소년용 사회적 관심 척도를 개발했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이 척도는 청소년의 사회적 관심을 측정하고, 사회적 관심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과 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는 데 유용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개인심리학의 5가지 인생과제(영성, 자기지향, 일과 여가, 우정, 사랑)를 바탕으로 ‘청소년용 사회적 관심 척도’를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개인심리학 문헌과 기존에 개발된 사회적 관심 척도 및 관련 선행연구들을 분석하고, 청소년 208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질문지를 실시하여 1차 예비 척도(71 문항)를 개발하였다. 다음으로 이 문항들에 대해 6인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내용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여 2차 예비 척도(84문항)를 개발하였다. 이 문항들에 대해 청소년 32명을 대상으로 1차 예비검사를 실시하여 Likert 응답방식을 보완하였다. 최종 척도 문항을 선정하기 위해 청소년 358명을 대상으로 2차 예비검사를 실시하여, 문항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청소년의 사회적 관심을 측정하는 4개 요인(사회적 자기 관심, 타인 관심, 공동체 관심, 영성관심), 총 28개 문항으로 구성된 최종 척도가 확정되었다. 다음으로 개발된 ‘청소년용 사회적 관심 척도’의 타당화를 위해 청소년 435명을 대상으로 본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 척도의 구인타당도 검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4요인(사회적 자기 관심, 타인 관심, 공동체 관심, 영성 관심) 구조는 양호한 적합도로 나타났다(RFI .940, IFI Delta2 .970, TLI .959, CFI .967, RMSEA .074). 또한 이 척도의 하위요인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하위요인들은 서로 유의하게 정적 상관을 나타내면서 하나의 잠재적 구인을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척도의 공인타당도 검증을 위해 공감 척도 및 신경증 척도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공감 척도와는 유의한 정적 상관, 신경증 척도와는 유의한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척도의 예언타당도 검증을 위해 삶의 만족 척도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척도의 수렴타당도 검증을 위해 기존의 사회적 관심 척도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척도의 증분타당도 검증을 위해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 척도가 기존의 사회적 관심 척도보다 청소년의 공감 정서에 대한 설명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개인심리학 이론에서 제시한 인생과제에 기반을 두고, 우리나라 사회문화에 맞는 청소년용 사회적 관심 척도를 개발했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이 척도는 청소년의 사회적 관심을 측정하고, 사회적 관심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과 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는 데 유용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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