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복수노조제도 시행이 노사관계에 미친 영향 : 아산지역 장기 노사분규 사업장을 중심으로
Study on Influence of Implementation of Multiple Labor Union System on Labor-Management Relations 원문보기


양승철 (호서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기술경영학과 글로벌 기술제휴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유일교섭대상으로서 노동자 대표성 원칙이 견고히 뿌리 내려 있는 노사관계 구조와 노사관계 당사자들의 이해관계 불일치, 그리고 제도 시행을 위한 제반 준비부족 등을 이유로 수차례 시행이 유보되었던 사업장 단위 복수노동조합 허용이 제도로서 시행 된지 6년여의 시간이 지났다.
사업장 단위 복수노조 설립 허용과 관련해서는 조합원들의 선택권을 확대함으로써 노조 조직률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와 노노간 갈등 확대 및 사용자의 제2노조 설립을 통한 노조무력화 가능성 확대 등의 우려가 동시에 제기된 바 있다.
그러나, 6년여간 실제 운용결과 노조조직률 제고 효과는 미미(‘10년 9.8% → 10.2%)한 반면, 노노간 갈등 및 사용자의 제2노조 설립을 통한 노조무력화 가능성은 더 크게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아산지역에서 복수노조제도 시행을 전후로 발생한 유성기업과 갑을오토텍 노사분규는 복수노조제도 시행 전 제기되었던 우려가 현실화된 대표적인 사례로 볼 수 있다.
즉 사용자의 부당노동행위에 의한 제2노조 설립 및 기존노조 무력화 시도, 이로 인한 노노간의 물리적 충돌을 포함한 극심한 갈등, 부당노동행위로 인한 대표이사 구속 등 복수노조제도 시행 이전 발생하였던 노사분규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발레오만도, 상신브레이크, 보쉬전장, 유성기업, 갑을오토텍 등 복수노조제도 시행 전후로 회사에 의해 노조무력화 시도가 있었던 사업장들은 대부분 우리나라 노사관계를 선도하는 민주노총 금속노조 사업장임과 동시에 자동차 부품업종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자동차 부품업종은 협력업체의 부품공급이 중단되면 완성차업체 생산이 중단되는 특징이 있어 노동조합이 대부분 교섭우위의 입장에서 교섭에 임하게 되고, 비교적 타 업종에 비해 높은 수준의 단체협약 내용과 임금 인상율을 유지함과 동시에 조합원간 단결력이 높은 특징을 갖고 있다.
따라서, 사용자 입장에서는 일시에 노사관계를 변화시켜 새로운 노사관계를 정립하고자 하는 전략적 의사가 잠재되어 있었을 것이며, 사업장 단위 복수노조 제도 시행 시점에서 표출되는 계기가 되었을 것으로 판단된다.
즉 사업장 단위 복수노조 도입이 노사관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었던 상황에서 외부컨설팅 업체가 정교한 시나리오 제공을 통한 노사관계 구조 변화 추진을 제안하자 그동안 노사관계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던 많은 금속노조 사업장의 사용자들이 이 제안을 수용하는 구조였다고 판단된다.
더욱이 실제 외부컨설팅 업체의 시나리오에 따라 몇몇 기업에서 노조견제의 성공사례가 발생하자 자동차 부품업계에서 급속히 그 사례가 전파되었을 것이다.
다만, 아산지역에서 발생하였던 유성기업과 갑을오토텍의 노조견제 시도는 타 지역에서 발생하였던 사례와 달리 외부컨설팅 업체로부터 제안받았던 문건이 국회 등을 통해 외부에 공개되고, 대표이사가 부당노동행위로 구속되었으며, 아직도 노사갈등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에서 실패하였다고 볼 수 있다.
아울러, 유성기업과 갑을오토텍의 사례는 사용자의 부당노동행위에 의한 인위적인 노조견제 전략은 성공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회사가 더 큰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던져주고 있다.
한편, 복수노조시대를 대비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에도 존립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노사관계 패러다임의 정립이 필연적으로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새로운 노사관계 정립을 위해서는 노사간 굳건한 신뢰 구축이 가장 기본적인 요소라 할 것이며, 이외에도 노사간 또는 노동조합내 원활한 의사소통, ...

주제어

#복수노조제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승철
학위수여기관 호서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술경영학과 글로벌 기술제휴 전공
지도교수 김학수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03
키워드 복수노조제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2660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