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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재료는 기존의 등방성 재료인 철이나 알루미늄과는 다른 직교성 재료이다. 이 복합재료는 질량대비 강성효율이 등방성 재료보다 월등히 뛰어나 경량화를 요구하는 산업에서 많이 쓰인다. 본 연구에서는 복합재료 구조해석과 최적설계를 통해 기존의 철강재 판스프링보다 가벼우면서 강성, 강도 조건을 만족하는 복합재료 판스프링을 설계 하였다.
기존 복합재료 판스프링 설계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어 왔지만 모두 고전적인 판스프링 처짐 식에 의해 굽힘 하중만을 고려하였다. 본 연구는 차량동역학 해석을 통해 횡 하중 및 ...
Composite material is orthotropic material different from isotropic material. This is widely used in industries demanding weight reduction because of specific stiffness and specific strength.
In this study, through the structural analysis and optimization, design the composite leaf spring which...
저자 | 송승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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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건국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기계설계학과 설계및재료전공 |
지도교수 | 김창완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45 |
키워드 | 판스프링 복합재료 차량동역학 최적설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2977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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