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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8 no.12, 2014년, pp.1345 - 1350
오성하 (맥소프트(주) 기술연구소) , 최복록 (강릉원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This paper presented analysis methods for adapting E-glass fiber/epoxy composite (GFRP) materials to an automotive leaf spring. It focused on the static behaviors of the leaf spring due to the material composition and its fiber orientation. The material properties of the GFRP composite were direct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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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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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섬유(GFRP) 나 탄소섬유(CFRP)와 같은 복합소재의 장점은? | 자동차의 경량화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면서 기존 철강소재의 부품을 복합소재와 같은 초경량 소재로 대체하기 위한 연구가 완성차 업계를 중심으로 여러 분야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1,2) 특히, 유리섬유(GFRP) 나 탄소섬유(CFRP)와 같은 복합소재의 경우 기존 철강재에 비해서 비강도와 비강성이 매우 우수할 뿐만 아니라 제조공법이나 직조방법, 그리고 섬유와 수지의 함유량을 조절함으로써 재료의 기계적 성질들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3,4) | |
복합재 판스프링에 대해서 재료의 설계인자변화에 따른 스프링 강성계산과 초기 파손 하중 예측 연구 결과는? | (1) 단방향 시편시험을 통해서 측정한 플라이의 물성들을 이용해서 선형 보정관계를 통해 단방향 재료시험 결과와 1% 미만의 오차를 나타내는 섬유와 수지 각각의 기계적 성질들을 역으로 추정하였으며, 이를 통해서 목표로 하는 성능을 만족하도록 Ply들의 섬유방향과 섬유 함유량 등을 최적화 할 수 있을 것이다. (2) GFRP 판스프링에서 섬유의 적층방향과 함유량의 변화에 따른 여러 기계적 물성들을 이용해서 복합재질의 판스프링 설계시 요구되어지는 스프링 강성을 해석적인 방법을 통해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대상으로 한 판스프링의 경우 굽힘변형을 받는 구조물이므로 섬유각이 0°일 경우 최대 굽힘강성을 나타낼 것이다. (3) 복합재로 구성된 구조물의 초기 파손하중을 예측하기 위해서 점진적 파괴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초기 손상이 나타나는 파손모드는 전단응력에 의해 발생하였으며, 초기 파손하중 크기는 약 68,590 N으로 예측되었다. | |
점진적 파괴해석은 어떤 과정을 거치는가? | 파손조건은 응력 기반의 파손조건식을 이용하였으며, 섬유와 수지 각각의 수직 및 전단응력과 박리(delamination)에 의한 전단응력이 재료의 허용강도에 도달하면 파손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점진적 파괴해석은 하중의 크기를 점차 증가시켜 가면서 주어진 하중크기에서 응력을 계산하게 되며 파괴조건에 도달하는지를 고려해서 반복적으로 해석하는 과정이다.(11) 여기서 일부 요소에서 파손이 일어날 경우 구조물의 강성이 저하될 것이며, 이 경우 파손모드에 대응하는 재료의 특성을 다시 계산해서 다음 단계의 해석을 진행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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