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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연을 지속적이며 일상적으로 접하기 위해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용 가능한 자연친화교육으로 밀웜이라는 곤충을 길러보았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밀웜을 기르는 과정에서 나타난 자연친화경험과 활동이 주는 교육적 의미를 탐색해 보았다.
본 연구는 경기도에 위치한 S유치원의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유아가 밀웜 기르기 활동을 통해 나타나는 자연친화경험과 교육적 의미를 심층적으로 기술하고자 참여관찰 및 영상 촬영, 연구자 저널 등의 방법으로 자료를 전사하여 범주화하여 분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이 밀웜 기르기 활동을 통해 자연친화의 경험은 두려움에서 관심기울이기, 작은 생명체와 친구가 되어가면서 밀웜과 자연과의 거리를 좁혀가며 생명의 소중함을 깨달아 갔다.
둘째, 밀웜 기르기 활동을 통한 유아의 교육적 의미로는 밀웜을 세심하게 관찰하면서 밀웜에 대한 지식을 넓혀갔다. 일상적이고 지속적인 관찰은 생명체에 대한 경험과 새로운 사실들을 세밀하게 그림으로 표현 될 수 있도록 도왔다.
셋째, 자발적으로 질문하고 탐구하는 시간은 유아들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유아와 유아, 교사와 상호작용을 통한 언어표현의 시간을 마련하여 다양한 언어표현이 이루어졌다.
넷째, 유아들은 밀웜을 직접 길러보면서 곤충의 성장과정을 경험을 통해 배우게 되었다. 직접 길러보는 경험은 유아들에게 밀웜에 대해 돌봄의 마음을 갖게 하였으며 나아가 자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연의 공생 관계에 대해 이해하게 되었다.
다섯째 , 밀웜 기르기 활동을 통한 교사의 교육적 의미로는 밀웜 기르기 활동을 시작함에 부모의 편견, 전문지식의 부재 등으로 밀웜 기르기 활동의 어려움을 직면하게 되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끊임없이 방안을 모색하는 태도를 갖게 되었으며 교사는 ...
저자 | 김진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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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유아교육 |
지도교수 | 박수경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88 |
키워드 | 자연친화교육 자연친화경험 동물 기르기 활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2985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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