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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 자녀 한국어교육 지원정책 개선방안 연구 : 광주·전남지역을 대상으로
A study on the support policy and improvement plan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multicultural families : In Gwangju Metropolitan City·Jeollanam-do area 원문보기


김미향 (호남대학교 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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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가 경제적 위상이 높아지고 국제화와 한류문화의 파급이 가속화되면서 외국인 노동자 증가, 국제결혼에 의한 이주여성 유입 등으로 다문화사회로 급격히 변화 하면서 다문화가정 수가 증가하게 되었고, 그에 따른 다문화가정 자녀가 증가하였다.
다문화가정 자녀는 많은 정책과 지원에도 불구하고 한국어능력이 부족하여 정서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러므로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은 시작부터 특수목적 한국어로 분리되어 시작되어야 하며 다문화가정 자녀가 일상생활에 원활한 한국어뿐만 아니라 정규학교에 진학하여 학업에 지장이 없는 수준의 한국어능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자녀의 특성과 목적에 맞는 한국어교육의 목표, 방향, 구성과 내용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통해 한국어교육 지원 정책을 논해야 할 것이며 한국어교육이 중요한 만큼 정부를 비롯한 지자체·교육청에서 한국어교육 지원에 좀 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지원정책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연구의 필요성과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광주·전남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다문화가정 자녀 한국어교육 지원 사업 및 실태를 조사하고 분석함으로서 나타난 문제점을 중심으로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하며, 이후 세워질 정책의 기초자료가 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개선방안으로 인적자원 지원과 행정·재정적 지원, 사회적 통합지원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인적자원 지원 개선방안으로는 첫째, 전문성을 갖추고 한국어 교사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한국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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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the Korean society has been become a higher economic power with accelerating globalization and the Korean wave, it has rapidly been changed into a multi-cultural society with increasing foreign workforce and international marriages. Due to this, the number of multicultural families has increased ...

주제어

#광주·전남 지역 다문화가정 자녀 한국어학습 능력 한국어교육 지원 개선방안 한국어교육 지원정책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향
학위수여기관 호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학과
지도교수 손경애
발행연도 2017
키워드 광주·전남 지역 다문화가정 자녀 한국어학습 능력 한국어교육 지원 개선방안 한국어교육 지원정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309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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