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내재화문제 아동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검증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Verification of Gestalt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Mothers of Children with Internal Behavioral Problem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자녀의 내재화문제 감소를 위한 어머니 대상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구체적인 연구 방법을 살펴보면, 먼저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하여 내재화문제 아동의 특성 및 그 어머니들의 특성에 대해 이론적으로 연구하고 1, 2차에 걸쳐 요구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와 기존의 프로그램을 참고로, 게슈탈트 접촉주기에 따라 내재화문제 아동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에 대하여 전문가 5인에게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그리고 내용이 적합한지에 대해 ...
논문개요
본 연구의 목적은 자녀의 내재화문제 감소를 위한 어머니 대상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구체적인 연구 방법을 살펴보면, 먼저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하여 내재화문제 아동의 특성 및 그 어머니들의 특성에 대해 이론적으로 연구하고 1, 2차에 걸쳐 요구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와 기존의 프로그램을 참고로, 게슈탈트 접촉주기에 따라 내재화문제 아동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에 대하여 전문가 5인에게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그리고 내용이 적합한지에 대해 타당도 평가를 받았으며 타당도 결과와 전문가 의견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수정하였다. 본 프로그램을 실시하기에 앞서 두 명의 내재화문제 아동 어머니를 대상으로 예비 프로그램을 5주(2017년 7월 15일-8월 12일)에 걸쳐 실시하였다. 그 결과와 만족도 평가를 반영하여 최종적으로 본 프로그램을 확정하였다. 상담센터 등에 홍보를 통해 CBCL 6-18 결과 내재화 문제가 두드러진 자녀를 가진 어머니들을 모집하였고, 그 중 프로그램 참가 의사를 밝힌 6명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주 1회 3시간씩 총 8주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전 회기의 축어록을 내용분석 하였다. 그 결과, 프로그램의 효과는 6개 범주, 27개의 하위영역으로 분류되었는데, 각각의 범주는 공감과지지, 자존감 증진, 미해결과제 다루기, 접촉경계혼란 감소, 알아차림 증진, 행동 변화이다. 먼저, 프로그램의 흐름에 따라 참가자 반응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전반부(1-4회기)와 후반부(5-8)회기로 나누어 반응의 내용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전반부에 비해 후반부에 반응이 늘어나(135->184), 집단 활동이 점차 활발해졌음을 나타냈다. ‘공감과지지’, ‘자존감 증진’, 그리고 ‘알아차림 향상’ 범주는 전 후반에 상관없이 비슷한 수준의 빈도를 보여, 프로그램 전반에 걸쳐 고른 효과를 나타냈다. ‘미해결과제 다루기’는 미해결과제를 집중적으로 다루었던 전반부에 그 빈도가 월등히 많았으며, 미해결과제와 관련된 ‘접촉경계혼란 감소’는 후반에 두 배 가량 증가하였는데(7->15), 이는 자녀와의 관계에 대해 고찰하고 다루기 시작하면서 이와 관련된 알아차림이 증진된 것으로 보인다. ‘행동의 변화 범주’는 후반부에서 급격히 빈도가 늘었는데(18->84), 후반부에 자녀와의 관계를 본격적으로 다루기 시작하면서 행동의 변화가 적극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각 참가자는 프로그램을 통해 어떤 효과를 경험하였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개인의 반응 내용을 살펴보았다. 대개의 참가자가 미해결과제를 알아차리고 미해결감정에 접촉하여 해소함으로써, 심리·정서적 문제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자신의 미해결과제가 자녀의 문제행동에 끼친 영향력을 수용하게 되었으며, 자녀를 보다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문제행동에 대한 부정인 감정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긍정정인 양육태도가 증가하고 부정적인 양육태도는 감소하였으며, 의사소통 방식도 개선된 것으로 드러났다. 참가자 개개인의 변화과정을 보다 자세히 살펴보기 위하여 보조적으로 부모통찰척도, 접촉경계혼란 척도, 부모양육척도, 부모-자녀 관계 만족도, 자존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각 척도의 사전·사후의 변화는 참가자들의 변화내용과 유사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각 참가자의 변화 외에도 참가자 자녀의 내재화척도 점수 또한 평균적으로 10점이 하락하는 효과를 나타냈다.
주제어: 내재화 문제, 내재화 문제 아동, 게슈탈트 집단상담, 미해결과제, 알아차림, 양육행동, 부모-자녀 의사소통
논문개요
본 연구의 목적은 자녀의 내재화문제 감소를 위한 어머니 대상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구체적인 연구 방법을 살펴보면, 먼저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하여 내재화문제 아동의 특성 및 그 어머니들의 특성에 대해 이론적으로 연구하고 1, 2차에 걸쳐 요구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와 기존의 프로그램을 참고로, 게슈탈트 접촉주기에 따라 내재화문제 아동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에 대하여 전문가 5인에게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그리고 내용이 적합한지에 대해 타당도 평가를 받았으며 타당도 결과와 전문가 의견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수정하였다. 본 프로그램을 실시하기에 앞서 두 명의 내재화문제 아동 어머니를 대상으로 예비 프로그램을 5주(2017년 7월 15일-8월 12일)에 걸쳐 실시하였다. 그 결과와 만족도 평가를 반영하여 최종적으로 본 프로그램을 확정하였다. 상담센터 등에 홍보를 통해 CBCL 6-18 결과 내재화 문제가 두드러진 자녀를 가진 어머니들을 모집하였고, 그 중 프로그램 참가 의사를 밝힌 6명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주 1회 3시간씩 총 8주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전 회기의 축어록을 내용분석 하였다. 그 결과, 프로그램의 효과는 6개 범주, 27개의 하위영역으로 분류되었는데, 각각의 범주는 공감과지지, 자존감 증진, 미해결과제 다루기, 접촉경계혼란 감소, 알아차림 증진, 행동 변화이다. 먼저, 프로그램의 흐름에 따라 참가자 반응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전반부(1-4회기)와 후반부(5-8)회기로 나누어 반응의 내용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전반부에 비해 후반부에 반응이 늘어나(135->184), 집단 활동이 점차 활발해졌음을 나타냈다. ‘공감과지지’, ‘자존감 증진’, 그리고 ‘알아차림 향상’ 범주는 전 후반에 상관없이 비슷한 수준의 빈도를 보여, 프로그램 전반에 걸쳐 고른 효과를 나타냈다. ‘미해결과제 다루기’는 미해결과제를 집중적으로 다루었던 전반부에 그 빈도가 월등히 많았으며, 미해결과제와 관련된 ‘접촉경계혼란 감소’는 후반에 두 배 가량 증가하였는데(7->15), 이는 자녀와의 관계에 대해 고찰하고 다루기 시작하면서 이와 관련된 알아차림이 증진된 것으로 보인다. ‘행동의 변화 범주’는 후반부에서 급격히 빈도가 늘었는데(18->84), 후반부에 자녀와의 관계를 본격적으로 다루기 시작하면서 행동의 변화가 적극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각 참가자는 프로그램을 통해 어떤 효과를 경험하였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개인의 반응 내용을 살펴보았다. 대개의 참가자가 미해결과제를 알아차리고 미해결감정에 접촉하여 해소함으로써, 심리·정서적 문제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자신의 미해결과제가 자녀의 문제행동에 끼친 영향력을 수용하게 되었으며, 자녀를 보다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문제행동에 대한 부정인 감정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긍정정인 양육태도가 증가하고 부정적인 양육태도는 감소하였으며, 의사소통 방식도 개선된 것으로 드러났다. 참가자 개개인의 변화과정을 보다 자세히 살펴보기 위하여 보조적으로 부모통찰척도, 접촉경계혼란 척도, 부모양육척도, 부모-자녀 관계 만족도, 자존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각 척도의 사전·사후의 변화는 참가자들의 변화내용과 유사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각 참가자의 변화 외에도 참가자 자녀의 내재화척도 점수 또한 평균적으로 10점이 하락하는 효과를 나타냈다.
주제어: 내재화 문제, 내재화 문제 아동, 게슈탈트 집단상담, 미해결과제, 알아차림, 양육행동, 부모-자녀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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