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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기하문제 해결에서 시각화 과정
Process of Visualization in 2D-Geometric Problem Solving among Second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19 no.1, 2009년, pp.143 - 161  

류현아 (건국대학교) ,  장경윤 (건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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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하문제해결에서 시각화 과정을 분석하여 기하추론교육에 시사점을 얻기 위하여 이루어졌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를 근거로 시각화 과정을 구분하였으며 Duval의 이론을 기초로 시각화 과정 분석틀을 개발하였다. 서울과 경기지역의 중학교 3학년생 2명과 고등학교 1학년생 6명이 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각 학생들에게 평행선, 평행사변형, 닮음비, 닮음도형, 중선, 무게중심, 수직이등분선, 각의이등분선 등 평면도형 과제를 제공하고 각 학생의 문제해결 과정을 질적인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평면도형 문제해결에서 시각화는 도형의 이해를 도와 문제해결에 중요한 통찰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각화 과정에서 도형에 대한 담론적 이해와 조작적 이해는 구성 요소들 간의 성질과 성질들 간의 관계를 알게 하고, 도형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게 하는 발견적 역할을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gain insights into students' visualization process in geometric problem solving. The visualization model for analysing visual process for geometric problem solving was developed on the base of Duval's study. The subjects of this research are two Grade 9 students and six G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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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의 이론적 틀을 근거로 한 새로운 분석 틀에 기초하여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이론적 틀을 강화하고 새로운 사실이나 관계 등을 발견하는 형식으로 설명적 사례 연구이다. 또한 본 연구는 연구 사례에 대한 일정한 이론적 틀을 가지고 그에 입각하여 수집된 자료를 주의 깊게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그 이론적 전제 등을 검증하는 연역적 분석 방법을 따른다.
  • 따라서 학교수학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문제해결에서 기하 추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각적 사고를 확대하기 위해, 실제 학생들의 시각적 사고의 인지과정을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하문제해결에서 시각화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문제해결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그 과정을 분석해 봄으로써 기하교육에서 시각화의 중요성을 재검토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시각화와 관련된 연구와 도형의 시각화에 관한 Duval의 연구를 바탕으로 시각화 과정에 관한 분석틀을 고안하고 이를 기초로 학생들의 기하문제 해결 과정을 분석 하였다.

가설 설정

  • 셋째, 기저의 변화(anchorage change)이다. 이것은 다음 절에서 설명하는 담론적 이해 과정에서 찾아볼 수 있다.
  • 첫째, 차원의 변화(dimensional change)이다. 이것은 대상을 바라보는 지각적 조직에서 보는 방법의 내적인 움직임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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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ishop(1983)이 발견한 시각화의 두 가지 능력은 무엇인가? Bishop(1983)은 시각화에서 두 가지 능력을 발견하였다. 하나는 ‘시각적 처리 능력(VP: the ability for Visual Processing)’으로 추상적인 관계와 도형이 아닌 자료를 시각적 용어로 해석하는 것, 시각적 이미지의 조작과 외삽법, 하나의 시각적 이미지를 다른 시각적 이미지로 변형하는 것을 말한다. 다른 하나는 ‘도형의 정보 해석 능력(IFI: the ability for Interpreting Figural Information)’으로 모든 형태의 기하적인 연구, 그래프, 차트, 도표에서 약속한 시각적 내용들과 공간적 어휘에 대한 지식과 시각적 이미지를 읽고 해석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Bishop은 VP와 IFI를 사람들의 능력으로 제시하였지만 정의를 분석하면 실행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수학 활동에서 시각화는 어떻게 해석되는가? 이러한 관점에서 수학 활동에서 시각화는 외부로부터 지각된 대상이나 정보에 대하여 정신적으로 관련된 이미지를 구성하거나, 정신적으로 구성된 이미지를 펜이나 테크놀로지를 수단으로 외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으로 해석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에 더하여 넓은 의미로 수학의 이해와 발견을 목적으로 내적 또는 외적으로 이미지를 다루는 과정을 모두 (수학 활동에서) 시각화에 포함하였다.
기하 도형의 시각화 과정에서 나타난 차원의 변화, 도형의 변화, 기저의 변화를 자세히 설명하면? 첫째, 차원의 변화(dimensional change)이다. 이것은 대상을 바라보는 지각적 조직에서 보는 방법의 내적인 움직임을 의미한다. 3D/2D2) 표현에서 공간을 인지하기 위해서는 먼저 2D/2D 형태의 평면을 규명하는 것이 필요하고, 2D/2D3) 형태는 그것을 구성하고 있는 1D/2D 형태를 지각함으로써 그것의 윤곽을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공간이든 평면이든 차원의 변화는 가장 분명하게 나타난다. 둘째, 도형의 변화(figural change)이다. 이것은 주어진 대상을 변화시켜 조작적으로 이해할 때 발생한다. 이것은 지각적인 이해와 완전하게 독립적으로 구별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지각은 모양을 바라보는 시각적 조직을 변형시키기 보다는, 몇몇의 모양을 첫눈에 본 모양으로 고착시키기 때문이다(Duval, 1999). 셋째, 기저의 변화(anchorage change)이다. 이것은 다음 절에서 설명하는 담론적 이해 과정에서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면, 한 사각형 ABCD가 제시되고 그 도형의 요소들로부터 평행사변형임을 이해하게 되는 경우와 ‘ABCD를 평행사변형이라 하자’라는 명제로부터 평행사변형 ABCD와 그 성질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경우에서 볼 수 있다. 전자의 경우는 기저가 시각적 대상이었다가 담론적인 것으로 이동하는 것이고, 후자는 담론적인 명제로부터 시각적 대상으로 이동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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