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내재화문제를 지닌 학교부적응 고등학생 대상 게슈탈트 집단상담 과정의 현상학적 연구
Phenomemoligical Study of the Gestalt Therapy Process for Maladjusted High School Students with Internalizing Problems 원문보기


조수경 (성신여자대학교 심리학과 임상심리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내재화문제를 지닌 학교부적응 고등학생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 개입을 위해 내재화문제를 지닌 학교부적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게슈탈트 집단상담을 실시하였다. 집단상담은 구조화된 게슈탈트 관계성 향상 프로그램(Gestalt Relationship Improvement Program)을 적용하였으며, 과정에서 나타난 참여 청소년들의 변화과정과 치료적 요인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집단상담에서 나타나는 참여 청소년의 체험의 변화과정은 게슈탈트 치료의 알아차림과 접촉 과정을 중심으로 접촉 전, 접촉, 접촉 후에 초점을 맞춰 기술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GRIP의 목표인 관계성의 향상 과정을 드러내기 위하여 참여 청소년들의 상호작용의 변화를 분석한 뒤 이러한 상호 작용의 역동을 ...

주제어

#내재화문제 학교부적응 게슈탈트 집단상담 상호작용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수경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심리학과 임상심리
지도교수 김정규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222
키워드 내재화문제 학교부적응 게슈탈트 집단상담 상호작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318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