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교 교사와 학생의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 수업 인식 조사 A study of Middle and High school teachers and students' recognition towards Multimedia-assisted English Class원문보기
본 연구는 중· 고등학교 교사와 학생들의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수업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중·고등학교 교사와 학생이 기존에 활용하고 있는 멀티미디어가 무엇인지를 조사하고, 영어 능력에 따라 구별된 집단들 사이의 차이점들을 비교 분석하여 교사와 학생에게 효과적인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수업이 되도록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기하였다. 첫째,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의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 현황이 어떠한가? 둘째,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수업의 교사와 학생 만족 도는 어떠한가? 셋째,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학생의 자기영어평가에 따른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어떻게 다른가? 이상의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중·고등학교 교사와 학생의 멀티미디어 활용 현황 및 활용정도에 대해서 알아보고, 학생의 영어능력에 따른 멀티미디어 활용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광주 소재의 중학교 교사 5명, 고등학교 교사 10명, 중학교 154명, 고등학교 514명을 대상으로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 수업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인터뷰를 통해 설문지에서 찾아내기 어려운 부분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고등학교 영어 수업에 교과서뿐만 아니라 컴퓨터를 활용하여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을 하고 있었지만 그 활용영역이 제한적이며, 교사와 학생의 멀티미디어 활용 현황에 대하여 인식의 정도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중학교 교사와 고등학교 교사의 경우 멀티미디어와 관련된 연수 경험은 있었지만 그 횟수가 1회로 가장 적었다. 중·고등학교 교사의 목적은 달랐다. 중학교 교사의 경우 멀티미디어 활용이 언어에 대한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기 위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을 위해서 동영상 ...
본 연구는 중· 고등학교 교사와 학생들의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수업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중·고등학교 교사와 학생이 기존에 활용하고 있는 멀티미디어가 무엇인지를 조사하고, 영어 능력에 따라 구별된 집단들 사이의 차이점들을 비교 분석하여 교사와 학생에게 효과적인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수업이 되도록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기하였다. 첫째,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의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 현황이 어떠한가? 둘째,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수업의 교사와 학생 만족 도는 어떠한가? 셋째,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학생의 자기영어평가에 따른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어떻게 다른가? 이상의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중·고등학교 교사와 학생의 멀티미디어 활용 현황 및 활용정도에 대해서 알아보고, 학생의 영어능력에 따른 멀티미디어 활용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광주 소재의 중학교 교사 5명, 고등학교 교사 10명, 중학교 154명, 고등학교 514명을 대상으로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 수업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인터뷰를 통해 설문지에서 찾아내기 어려운 부분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고등학교 영어 수업에 교과서뿐만 아니라 컴퓨터를 활용하여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을 하고 있었지만 그 활용영역이 제한적이며, 교사와 학생의 멀티미디어 활용 현황에 대하여 인식의 정도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중학교 교사와 고등학교 교사의 경우 멀티미디어와 관련된 연수 경험은 있었지만 그 횟수가 1회로 가장 적었다. 중·고등학교 교사의 목적은 달랐다. 중학교 교사의 경우 멀티미디어 활용이 언어에 대한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기 위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을 위해서 동영상 UCC 활용 및 온라인 단어 검색이 가장 많았고, 고등학교 교사는 입시나 교과서에 중점을 두어 포털사이트를 검색을 통한 내용정리 및 형성평가를 위한 파워포인트를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었다. 두 집단의 목적은 다르지만 제한된 멀티미디어의 활용은 컴퓨터와 TV를 연결해서 학생들 모두가 하는 학습 활동으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지 않는 전통적인 학습 유형과 흡사하다는 점이다. 둘째, 독립 t검정을 통해서 중학교와 고등학교 두 집단 간에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에 대한 만족도에서 교사들은 차이가 없었으나, 중학생과 고등학생 두 집단 간에 의사소통기능 항목에서 유의미한 관계를 나타냈다. 교사와 학생 모두 선호도, 유용성, 만족도, 4기능 개발, 의사소통 기능, 부수적인 학습효과에서 대해서 전반적인 만족도를 보였으며, 개방형 문제에 대해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업이 학습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응답에서 중·고등교사 모두 도움이 된다고 대답하였다. 또한 듣기영역에서 멀티미디어 활용의 효과가 가장 크다고 판단했다. 중학생의 경우는 듣기와 말하기영역에, 고등학생의 경우는 듣기와 읽기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였다. 셋째, 영어능력이 우수한 집단일수록 멀티미디어 활용에 대한 학습에 대해서 만족도가 높았지만, 영어능력 수준에 상관없이 모든 집단이 멀티미디어 활용으로 인한 학습 집중도에 영향을 미치는 부정적인 요인을 인식하고 있었다. 기계고장으로 인해 수업의 집중도가 떨어지거나 수업지연의 문제점도 제기 되었지만, 스스로 자신을 통제하지 못하고 포털 사이트 검색 및 SNS 으로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는 점도 지적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고찰해 보면, 교사와 학생이 멀티미디어 환경 수업에서 필수적으로 컴퓨터와 인터넷이 활용되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멀티미디어의 활용은 실제 일상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노출이 적은 우리나라와 같은 환경에 좀 더 언어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줄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멀티미디어 활용을 교사 또는 학생 모두가 동영상 UCC 활용, 포털사이트를 통한 단어검색으로 제한시키는 것이 아니라 최근의 다양한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활용해야한다. 마지막으로 멀티미디어의 매체를 활용하여 학습자간의 의미협상을 통한 상호작용과 협동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사의 연수 경험과 멀티미디어 교육 방법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중· 고등학교 교사와 학생들의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수업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중·고등학교 교사와 학생이 기존에 활용하고 있는 멀티미디어가 무엇인지를 조사하고, 영어 능력에 따라 구별된 집단들 사이의 차이점들을 비교 분석하여 교사와 학생에게 효과적인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수업이 되도록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기하였다. 첫째,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의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 현황이 어떠한가? 둘째,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수업의 교사와 학생 만족 도는 어떠한가? 셋째,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학생의 자기영어평가에 따른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어떻게 다른가? 이상의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중·고등학교 교사와 학생의 멀티미디어 활용 현황 및 활용정도에 대해서 알아보고, 학생의 영어능력에 따른 멀티미디어 활용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광주 소재의 중학교 교사 5명, 고등학교 교사 10명, 중학교 154명, 고등학교 514명을 대상으로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 수업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인터뷰를 통해 설문지에서 찾아내기 어려운 부분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고등학교 영어 수업에 교과서뿐만 아니라 컴퓨터를 활용하여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을 하고 있었지만 그 활용영역이 제한적이며, 교사와 학생의 멀티미디어 활용 현황에 대하여 인식의 정도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중학교 교사와 고등학교 교사의 경우 멀티미디어와 관련된 연수 경험은 있었지만 그 횟수가 1회로 가장 적었다. 중·고등학교 교사의 목적은 달랐다. 중학교 교사의 경우 멀티미디어 활용이 언어에 대한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기 위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을 위해서 동영상 UCC 활용 및 온라인 단어 검색이 가장 많았고, 고등학교 교사는 입시나 교과서에 중점을 두어 포털사이트를 검색을 통한 내용정리 및 형성평가를 위한 파워포인트를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었다. 두 집단의 목적은 다르지만 제한된 멀티미디어의 활용은 컴퓨터와 TV를 연결해서 학생들 모두가 하는 학습 활동으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지 않는 전통적인 학습 유형과 흡사하다는 점이다. 둘째, 독립 t검정을 통해서 중학교와 고등학교 두 집단 간에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에 대한 만족도에서 교사들은 차이가 없었으나, 중학생과 고등학생 두 집단 간에 의사소통기능 항목에서 유의미한 관계를 나타냈다. 교사와 학생 모두 선호도, 유용성, 만족도, 4기능 개발, 의사소통 기능, 부수적인 학습효과에서 대해서 전반적인 만족도를 보였으며, 개방형 문제에 대해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업이 학습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응답에서 중·고등교사 모두 도움이 된다고 대답하였다. 또한 듣기영역에서 멀티미디어 활용의 효과가 가장 크다고 판단했다. 중학생의 경우는 듣기와 말하기영역에, 고등학생의 경우는 듣기와 읽기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였다. 셋째, 영어능력이 우수한 집단일수록 멀티미디어 활용에 대한 학습에 대해서 만족도가 높았지만, 영어능력 수준에 상관없이 모든 집단이 멀티미디어 활용으로 인한 학습 집중도에 영향을 미치는 부정적인 요인을 인식하고 있었다. 기계고장으로 인해 수업의 집중도가 떨어지거나 수업지연의 문제점도 제기 되었지만, 스스로 자신을 통제하지 못하고 포털 사이트 검색 및 SNS 으로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는 점도 지적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고찰해 보면, 교사와 학생이 멀티미디어 환경 수업에서 필수적으로 컴퓨터와 인터넷이 활용되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멀티미디어의 활용은 실제 일상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노출이 적은 우리나라와 같은 환경에 좀 더 언어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줄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멀티미디어 활용을 교사 또는 학생 모두가 동영상 UCC 활용, 포털사이트를 통한 단어검색으로 제한시키는 것이 아니라 최근의 다양한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활용해야한다. 마지막으로 멀티미디어의 매체를 활용하여 학습자간의 의미협상을 통한 상호작용과 협동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사의 연수 경험과 멀티미디어 교육 방법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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