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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자원봉사가 교육적인 목적으로 도입된 시기는 1995년“신교육체계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방안”이 수립되면서부터 이다. 이때부터 청소년들의 자원봉사가 활동을 단위제 학점 화하거나 봉사활동의 내용과 참여시간을 학생생활기록부에 기록. 관리하는 것을 의무화하고 상급학교 진학시 반영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이 제도는 1997년 입시부터 상급학교 진학 시 학생선발자료로 활용토록 하면서 초기 제도의 도입의도와는 전혀 다른 내신점수만을 위한 도구로 전락하게 되었다. 2007년, 우리나라의 청소년 자원봉사자는 전제 자원봉사자의22.3%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성남시의 경우 2007년 종합자원봉사센터에 등록된 청소년 자원봉사자의 수는 10,867명으로 자원봉사센터 등록자원봉사자 16, 331명중 67%가 청소년 자원봉사자인 셈이다. (성남종합자원봉사센터,2007) 그 밖의 자원봉사센터를 경유하지 않고 자원봉사를 하는 사람들을 감안하면 청소년 자원봉사자의 수는 성남 시 자원봉사 인력의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성남종합자원봉사센터는 방학 중에만 별도의 청소년 프로그램을 운영 할 뿐 연간 8만 여명의 청소년이 내심점수를 위한 봉사거리를 찾아 헤매고 있는 실정이다.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자원봉사 전임교사도 배치되지 못한 상황이며, 봉사학습을 위한 사전교육이나 사후 평가는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제도와 세계적인 추세로 학생자원봉사에 대한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학생들이 봉사활동을 마친 후에도 마음속에 오래 남을 교육효과를 위한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법적, 제도적 차원의 재정비를 해야만 할 것이다.
청소년기에 자원봉사에 대한 기억은 그들이 성년이 되어 사회의 중심이 될 때 그들에게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
저자 | 박영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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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청소년교육 전공) |
지도교수 | 노상우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i, 39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3268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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