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문해환경과 유아의 기질이 유아의 읽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토대로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에게 자녀의 읽기 태도 증진을 위한 바람직한 가정문해환경 조성 및 자녀의 기질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문해환경, 유아의 기질, 유아의 읽기 태도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가정문해환경과 유아의 기질이 유아의 읽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청주시와 충주시에 소재한 13개 유아교육기관에 재원 중인 만4, 5세 유아와 그의 부모 384명이었다. 연구도구를 살펴보면, 가정문해환경은 박선이(2015)가 사용한 ‘가정문해환경’척도, 유아의 기질은 박성아(2010)가 사용한 ‘유아의 기질’ 척도, 그리고 유아의 읽기 태도는 김명화(2010)가 사용한 ‘유아의 읽기 태도’척도가 사용되었다. 자료는 ...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문해환경과 유아의 기질이 유아의 읽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토대로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에게 자녀의 읽기 태도 증진을 위한 바람직한 가정문해환경 조성 및 자녀의 기질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문해환경, 유아의 기질, 유아의 읽기 태도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가정문해환경과 유아의 기질이 유아의 읽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청주시와 충주시에 소재한 13개 유아교육기관에 재원 중인 만4, 5세 유아와 그의 부모 384명이었다. 연구도구를 살펴보면, 가정문해환경은 박선이(2015)가 사용한 ‘가정문해환경’척도, 유아의 기질은 박성아(2010)가 사용한 ‘유아의 기질’ 척도, 그리고 유아의 읽기 태도는 김명화(2010)가 사용한 ‘유아의 읽기 태도’척도가 사용되었다.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문해환경, 유아의 기질, 그리고 유아의 읽기 태도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유아의 읽기 태도는 가정문해환경(r=.67, p<.01), 그리고 유아의 기질(r=.33, p<.01)과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이는 가정문해환경과 유아의 기질이 긍정적일수록 유아의 읽기 태도는 높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 가정문해환경과 유아의 기질이 유아의 읽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먼저, 가정문해환경은 유아의 읽기 태도를 약 47%(R²= .47, F=109.88, p<.001)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문해활동이 읽기 태도를 설명하는 유의한 정적 예측변인(ß=.57, p<.001)이었으며, 표준화 계수인 β값을 비교해 보았을 때도 가장 강력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한편, 유아의 기질은 유아의 읽기 태도를 약 12%(R²=.12, F=13.10, p<.001)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유아의 기분상태가 읽기 태도를 설명하는 유의한 정적 예측변인(ß=.22, p<.001)이었으며, 표준화 계수인 β값을 비교해 보았을 때도 가장 강력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정문해환경과 유아의 기질이 유아의 읽기 태도를 약 49%(R²= .49, F=51.67, p<.001)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문해활동(ß=.54, p<.001)이 가장 높은 예측변인이었으며, β값을 비교해 보았을 때도 가장 강력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얻을 수 있는 교육적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유아기는 언어 발달의 결정적 시기로 유아의 언어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환경은 바로 가정이다. 그리고 유아의 발달은 유아가 처한 주변 환경과 생득적으로 타고 난 유아의 기질 간에 끊임없이 영향을 주고받으며 이루어진다. 이에 본 연구는 가정문해환경과 유아의 기질이 유아의 읽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유아의 읽기 태도 증진을 위한 바람직한 가정문해환경 조성 및 유아의 기질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높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문해환경과 유아의 기질이 유아의 읽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토대로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에게 자녀의 읽기 태도 증진을 위한 바람직한 가정문해환경 조성 및 자녀의 기질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문해환경, 유아의 기질, 유아의 읽기 태도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가정문해환경과 유아의 기질이 유아의 읽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청주시와 충주시에 소재한 13개 유아교육기관에 재원 중인 만4, 5세 유아와 그의 부모 384명이었다. 연구도구를 살펴보면, 가정문해환경은 박선이(2015)가 사용한 ‘가정문해환경’척도, 유아의 기질은 박성아(2010)가 사용한 ‘유아의 기질’ 척도, 그리고 유아의 읽기 태도는 김명화(2010)가 사용한 ‘유아의 읽기 태도’척도가 사용되었다.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문해환경, 유아의 기질, 그리고 유아의 읽기 태도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유아의 읽기 태도는 가정문해환경(r=.67, p<.01), 그리고 유아의 기질(r=.33, p<.01)과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이는 가정문해환경과 유아의 기질이 긍정적일수록 유아의 읽기 태도는 높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 가정문해환경과 유아의 기질이 유아의 읽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먼저, 가정문해환경은 유아의 읽기 태도를 약 47%(R²= .47, F=109.88, p<.001)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문해활동이 읽기 태도를 설명하는 유의한 정적 예측변인(ß=.57, p<.001)이었으며, 표준화 계수인 β값을 비교해 보았을 때도 가장 강력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한편, 유아의 기질은 유아의 읽기 태도를 약 12%(R²=.12, F=13.10, p<.001)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유아의 기분상태가 읽기 태도를 설명하는 유의한 정적 예측변인(ß=.22, p<.001)이었으며, 표준화 계수인 β값을 비교해 보았을 때도 가장 강력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정문해환경과 유아의 기질이 유아의 읽기 태도를 약 49%(R²= .49, F=51.67, p<.001)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문해활동(ß=.54, p<.001)이 가장 높은 예측변인이었으며, β값을 비교해 보았을 때도 가장 강력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얻을 수 있는 교육적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유아기는 언어 발달의 결정적 시기로 유아의 언어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환경은 바로 가정이다. 그리고 유아의 발달은 유아가 처한 주변 환경과 생득적으로 타고 난 유아의 기질 간에 끊임없이 영향을 주고받으며 이루어진다. 이에 본 연구는 가정문해환경과 유아의 기질이 유아의 읽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유아의 읽기 태도 증진을 위한 바람직한 가정문해환경 조성 및 유아의 기질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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