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지영 장편소설의 주제의식에 따른 구조 변화 연구 : 핵서사물과 초점인물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tructural change of Gong Ji Young's novels according to the thematic consciousness : centering around kernel narratives and focal characters 원문보기


김문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문예창작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시대와 작가의 주제의식에 따른 공지영 장편소설의 구조 변화 양상을 파악하기 위해 핵서사물과 초점인물을 중심으로 작품 별 텍스트를 분석하였다.
소설의 형식은 내용을 담는 그릇이며 주제를 구현하는 수단이다. 현실의 모순에 민감한 작가는 문학적인 수단을 동원해 특정한 사건을 소설화하여 사회에 대한 문제의식을 드러낸다. 공지영의 작품 속에서 핵심 사건이 서술되고 있는 구조와 화자가 어떤 사건과 인물에 초점을 두고 있는지를 파악함으로써 이전과는 다른 방법으로 작가의 의도와 소설의 미학적 완성도를 살펴볼 수 있었다.
본론 1에서는 핵서사물의 분포과 핵심 사건의 속성을 통한 변화를 살펴보았다.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와 『도가니』는 전기 소설 중에서도 핵서사물의 분포가 높았으며 두 작품 모두 뚜렷이 대비되는 인물들이 조성하는 긴장감이 높은 서사성으로 이어지고 있었다. 후기 소설인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역시 핵서사물의 분포가 높았고 대조적인 두 인물의 서사를 교차로 구성함으로써 소설적 긴장을 유지하며 높은 서사성을 보였다. 이와는 다르게 『도가니』는 짧은 시간 안에 공통된 이미지를 교차로 구성하거나 많은 정보를 보여주는 다양한 서사 전략으로 핵서사물 분포와는 상관없는 높은 서사성을 보였다. 풍부한 사건들이 의미 있는 상태 변화를 일으키는 서술 구조는 강한 흡인력으로 주제를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이 된다.
다음으로는 핵서사물에 나타난 사건의 속성을 살펴보았다. 일반적으로 서사성이 낮은 소설은 미미한 변화를 일으키는 일상적 사건이 특징으로 나타나고 서사성이 높은 소설은 뚜렷한 변화를 일으키는 비일상적인 사건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그 예를 『더 이상 아름다운 방황은 없다』와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의 핵서사물을 통해 분석하였다. 전자에서는 사회의 모순을 배경으로 개인적이며 일상적인 사건이 벌어지는 반면 후자에서는 비일상적이고 개인적인 사건을 통해 사회의 모순을 구체적으로 지적하고 있었다. ‘다선 서사’는 서사성이 낮은 전기 소설의 일반적인 구조이며 ‘단선 서사’는 서사성이 높은 후기 소설의 일반적인 구조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론 2에서는 초점인물을 주체와 대상으로 나누어 작가의 초점화 전략을 살펴보았다. 『더 이상 아름다운 방황은 없다』와 『그리고 그들의 아름다운 시작』, 『착한 여자』와 같은 전기 소설은 작가의 심리를 반영하는 다수의 초점화자들이 등장하여 제한된 인물이나 희미한 사건에 초점을 두고 주제를 구현하는 공통점을 보였다. 반면 소수의 초점화자는 후기 소설의 특징이며 『도가니』 를 제외한 대부분의 작품이 1인칭 개인의 시선으로 서사를 끌어가고 있었다. 1인칭 초점화자가 주체인 서사는 인물의 변화과정에 독자들이 쉽게 공감하며 따라가기 쉽다. 2000년대 이후 1인칭 시점으로의 변화는 시대 흐름에 따라 사회 문제를 개인의 문제로 대입시켜 독자에게 좀 더 쉽게 다가갈 뿐 아니라 작가의 의도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하나의 전략적 방법이 된다. 한편 초점 대상은 서로 다른 세계에 속하는 타자 및 사회적인 사건으로 다양해졌다.
본론 3에서는 이와 같은 형식을 기반으로 작가의 의식 변화에 따라 최종 출현한 텍스트의 구조 변화를 살펴보았다. 전기 소설에서 반목하며 불화했던 인물들은 후기로 갈수록 점차 이해와 화합의 장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특히 『높고 푸른 사다리』는 이전 소설들이 보여주었던 이분법적인 인물 관계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s the text of Gong Ji Young's novels centering around the kernel narratives and focal characters in order to grasp the aspects of structural change according to the era and writer's thematic consciousness.
The form of a novel is a container of contents and a means of embodying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문정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예창작학과
지도교수 박영준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ii, 83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331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