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경제는 원재료 수출과 외국인 직접 투자에 크게 의존하는 시장 경제이다. 동남아에 11개국 중 동남아에서 6번째로 큰 경제이다. 2013년 국내 총생산(GDP: Gross Domestic Product)는 128위이다. 2015년 국내 총 GDP는 1988억 달러 된다. 특히 베트남과 한국은 2012년 9월 양자간 FTA협상을 개시한 후 9차례 공식 협상을 벌여 지난 2014년 12월 타결에 성공했다. 지난 5월 5일 정식 서명을 거쳐 됐다. 이로써 20일 12월 2015년에는 한-베트남 FTA 발효되었다. 최근 한국인들의 베트남에서의 유학, 업무여행, 관광 등 베트남을 방문하는 횟수가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분위기에 따라 베트남사람들의 한국문화에 대한 친숙도가 높아지고 있고, 선호하는 분위기이다. 우선 영화와 드라마, 한국인의 옷차림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의 한국 문화에서 시작하여 현재는 ...
베트남 경제는 원재료 수출과 외국인 직접 투자에 크게 의존하는 시장 경제이다. 동남아에 11개국 중 동남아에서 6번째로 큰 경제이다. 2013년 국내 총생산(GDP: Gross Domestic Product)는 128위이다. 2015년 국내 총 GDP는 1988억 달러 된다. 특히 베트남과 한국은 2012년 9월 양자간 FTA협상을 개시한 후 9차례 공식 협상을 벌여 지난 2014년 12월 타결에 성공했다. 지난 5월 5일 정식 서명을 거쳐 됐다. 이로써 20일 12월 2015년에는 한-베트남 FTA 발효되었다. 최근 한국인들의 베트남에서의 유학, 업무여행, 관광 등 베트남을 방문하는 횟수가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분위기에 따라 베트남사람들의 한국문화에 대한 친숙도가 높아지고 있고, 선호하는 분위기이다. 우선 영화와 드라마, 한국인의 옷차림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의 한국 문화에서 시작하여 현재는 한국음식에 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예측하건데 한국문화와 베트남문화가 유사한 점이 있기 때문이라 하겠다. 특히 한국음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요즘 베트남에서 한국음식 식당을 오픈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한국음식 문화의 다양한 종류와 각 지방의 특색을 가진 식당이나 프랜차이즈 식당이 늘고 있고, 직원들이 서비스 교육, 메뉴 개발의 아이디어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음식의 맛도 고객의 입맛에 맞추어 순한맛부터 매운맛까지 다양한 종류도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한국 음식문화의 영향력은 다양한 메뉴에 대한 노력과 아이디어 개발이 있었기 때문이라 하겠다. 최근 생활수준의 향상과 다양해진 고객 요구의 영향으로 인해 가족들 및 직장동료들과의 외식문화가 활성화되면서 보다 다양한 음식에 대한 욕구와 다양한 레스토랑의 이용에 대한 고객들로 인해서 베트남에서도 한식레스토랑의 이용객들이 매년 증가하고 있어 점차 경쟁이 치열해지는 한식레스토랑의 경우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베트남 사람들이 한식레스토랑을 선택하는 어떠한 속성들이 한식레스토랑의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식레스토랑 이용고객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에 어떤 영향에 미칠 것인지를 알아보고자 문헌 연구와 실증 연구를 병행하였다. 문헌적 연구 부분에서는 본 연구와 관련된 한식레스토랑에 관한 전반적인 특성과 현황을 파악했고 이용고객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에 관한 이론과 선행 연구들을 고찰하였다. 실증적 연구 부분에서는 한식레스토랑을 이용해본 베트남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2017년 6월부터 약 두 달에 걸쳐 구글 설문지로 구성하여 이메일과 대표적인 SNS인 페이스북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자료에 대한 분석방법으로는 사회과학 통계패키지인 SPSS 18.0 Versio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요인분석(Factor Analysis), 신뢰분석(Cronbach's Alpha) 계수를 활용하였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베트남 소재 한식레스토랑 선택속성을 요인분석 한 결과 ‘한식레스토랑의 내부서비스’, ‘한식레스토랑의 운영요인’, ‘한식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요인’의 세 가지 요인은 모두 레스토랑에 대한 고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원의 태도와 서비스, 직원의 청결 및 개인위생, 음식의 품질이나 맛, 영양가와 같은 레스토랑 기본서비스라 생각할 수 있는 음식과 직원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 ‘한식레스토랑의 내부서비스’요인은 고객의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양한 종교나 기호, 나이에 따른 메뉴 구성 브랜드 네임, 고객 수용능력, 편리한 위치에 따른 접근성으로 구성된 ‘한식레스토랑의 운영요인‘은 고객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건물의 외관, 식당의 이미지나 규모, 실내의 분위기나 환경과 같은 ’한식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요인‘의 경우 고객의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베트남과 한국의 문화의 유사한 부분을 나타내는 결과라 하겠다. 즉 베트남의 물가를 고려한다면, 베트남에서의 한국 레스토랑은 해외 레스토랑인 만큼 다른 베트남 현지 음식과 비교하여 가격이 비교적 높은 편이라 할 수 있다. 이에 중산층 이상이 이용할 수 있는 식당이지만, 겉모습이나 외관의 중요성 보다는 레스토랑의 기본적인 서비스 즉, 청결과 직원들의 친절한 서비스 등을 유지해야만 지속적인 방문객을 유치할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 가능하겠다. 또한 베트남 사람들의 입맛에 맞춘 메뉴와 함께 한류를 활용한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메뉴개발을 통해 트렌드를 중요시하는 젊은 베트남 사람들을 타겟으로 하는 메뉴개발이 지속되어야 하겠다. 마지막으로 한류라는 문화는 젊은층들에게 더욱 접근 가능성이 높은 만큼 젊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위치에 레스토랑을 개업하고 한국의 젊은이들과 같이 다양한 SNS를 통해 메뉴와 식당을 찾는 것을 고려하여 SNS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도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SNS를 통해 예약을 할 경우, 할인쿠폰을 발행한다든지, 여러번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추가 서비스를 제공한다든지 하는 방법을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베트남 경제는 원재료 수출과 외국인 직접 투자에 크게 의존하는 시장 경제이다. 동남아에 11개국 중 동남아에서 6번째로 큰 경제이다. 2013년 국내 총생산(GDP: Gross Domestic Product)는 128위이다. 2015년 국내 총 GDP는 1988억 달러 된다. 특히 베트남과 한국은 2012년 9월 양자간 FTA협상을 개시한 후 9차례 공식 협상을 벌여 지난 2014년 12월 타결에 성공했다. 지난 5월 5일 정식 서명을 거쳐 됐다. 이로써 20일 12월 2015년에는 한-베트남 FTA 발효되었다. 최근 한국인들의 베트남에서의 유학, 업무여행, 관광 등 베트남을 방문하는 횟수가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분위기에 따라 베트남사람들의 한국문화에 대한 친숙도가 높아지고 있고, 선호하는 분위기이다. 우선 영화와 드라마, 한국인의 옷차림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의 한국 문화에서 시작하여 현재는 한국음식에 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예측하건데 한국문화와 베트남문화가 유사한 점이 있기 때문이라 하겠다. 특히 한국음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요즘 베트남에서 한국음식 식당을 오픈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한국음식 문화의 다양한 종류와 각 지방의 특색을 가진 식당이나 프랜차이즈 식당이 늘고 있고, 직원들이 서비스 교육, 메뉴 개발의 아이디어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음식의 맛도 고객의 입맛에 맞추어 순한맛부터 매운맛까지 다양한 종류도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한국 음식문화의 영향력은 다양한 메뉴에 대한 노력과 아이디어 개발이 있었기 때문이라 하겠다. 최근 생활수준의 향상과 다양해진 고객 요구의 영향으로 인해 가족들 및 직장동료들과의 외식문화가 활성화되면서 보다 다양한 음식에 대한 욕구와 다양한 레스토랑의 이용에 대한 고객들로 인해서 베트남에서도 한식레스토랑의 이용객들이 매년 증가하고 있어 점차 경쟁이 치열해지는 한식레스토랑의 경우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베트남 사람들이 한식레스토랑을 선택하는 어떠한 속성들이 한식레스토랑의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식레스토랑 이용고객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에 어떤 영향에 미칠 것인지를 알아보고자 문헌 연구와 실증 연구를 병행하였다. 문헌적 연구 부분에서는 본 연구와 관련된 한식레스토랑에 관한 전반적인 특성과 현황을 파악했고 이용고객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에 관한 이론과 선행 연구들을 고찰하였다. 실증적 연구 부분에서는 한식레스토랑을 이용해본 베트남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2017년 6월부터 약 두 달에 걸쳐 구글 설문지로 구성하여 이메일과 대표적인 SNS인 페이스북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자료에 대한 분석방법으로는 사회과학 통계패키지인 SPSS 18.0 Versio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요인분석(Factor Analysis), 신뢰분석(Cronbach's Alpha) 계수를 활용하였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베트남 소재 한식레스토랑 선택속성을 요인분석 한 결과 ‘한식레스토랑의 내부서비스’, ‘한식레스토랑의 운영요인’, ‘한식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요인’의 세 가지 요인은 모두 레스토랑에 대한 고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원의 태도와 서비스, 직원의 청결 및 개인위생, 음식의 품질이나 맛, 영양가와 같은 레스토랑 기본서비스라 생각할 수 있는 음식과 직원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 ‘한식레스토랑의 내부서비스’요인은 고객의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양한 종교나 기호, 나이에 따른 메뉴 구성 브랜드 네임, 고객 수용능력, 편리한 위치에 따른 접근성으로 구성된 ‘한식레스토랑의 운영요인‘은 고객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건물의 외관, 식당의 이미지나 규모, 실내의 분위기나 환경과 같은 ’한식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요인‘의 경우 고객의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베트남과 한국의 문화의 유사한 부분을 나타내는 결과라 하겠다. 즉 베트남의 물가를 고려한다면, 베트남에서의 한국 레스토랑은 해외 레스토랑인 만큼 다른 베트남 현지 음식과 비교하여 가격이 비교적 높은 편이라 할 수 있다. 이에 중산층 이상이 이용할 수 있는 식당이지만, 겉모습이나 외관의 중요성 보다는 레스토랑의 기본적인 서비스 즉, 청결과 직원들의 친절한 서비스 등을 유지해야만 지속적인 방문객을 유치할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 가능하겠다. 또한 베트남 사람들의 입맛에 맞춘 메뉴와 함께 한류를 활용한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메뉴개발을 통해 트렌드를 중요시하는 젊은 베트남 사람들을 타겟으로 하는 메뉴개발이 지속되어야 하겠다. 마지막으로 한류라는 문화는 젊은층들에게 더욱 접근 가능성이 높은 만큼 젊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위치에 레스토랑을 개업하고 한국의 젊은이들과 같이 다양한 SNS를 통해 메뉴와 식당을 찾는 것을 고려하여 SNS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도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SNS를 통해 예약을 할 경우, 할인쿠폰을 발행한다든지, 여러번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추가 서비스를 제공한다든지 하는 방법을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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