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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구전환을 활용한 현대 뮤지컬 발성법에 대한 연구 : SLS발성법과 남도현발성법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정유나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공연영상학과 연기뮤지컬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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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부터 급진적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낸 한국뮤지컬은 그에 비해 미비한 수준의 전문성에 대한 문제를 보이고 있다. 현재 뮤지컬 시장에서 활동 중인 배우들은 제각각 다른 발성법과 교수법으로 훈련되어왔다. 다양한 창법을 요구하는 뮤지컬이라는 장르의 특성 덕분에 그러한 문제들이 지금까지는 심각하게 대두되지 않았지만, 정확하게 확립되어있는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의 부재는 앞으로 한국 뮤지컬의 방향성과 발전을 위하여 반드시 개선되어야 할 점이라고 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뮤지컬 발성법의 구체적 확립에 기여하기 위하여 현대의 발성법 중 뮤지컬 지망생들이 가장 많이 찾고 있는 SLS발성법과 남도현발성법을 비교 연구한다.
본격적 비교에 앞서, 두 발성법이 동일한 발성법에서부터 기초하여 발전된 발성법이지만 서로 다른 방법론을 주장하고 있다는 점에서부터 시작하여, 뮤지컬이 요구하는 발성법의 특성과 본 연구에서 주장하는 발성법의 핵심이자 가창의 실력을 좌우하는 성구전환법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두 발성법의 역사 및 배경과 그 원리에 대해 기술한다.
본론에서는 각 발성법을 기본자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problem with the Korean musicals, which have achieved radical growth and development since the 2000s, lies in the relatively low level of professionalism. Actors who are actively performing in the current musical field have been trained in their respective ways of vocalization and teaching method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유나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연영상학과 연기뮤지컬전공
지도교수 강민호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10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364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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