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를 위한 스토리텔링 현대미술 감상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원문보기


박은선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를 위한 스토리텔링 현대미술 감상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만 4세 유아에게 적용하여 유아의 창의성과 미술 감상능력 및 미술 표현능력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 1. 유아를 위한 스토리텔링 현대미술 감상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1-1. 유아를 위한 스토리텔링 현대미술 감상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무엇으로 설정할 것인가?
1-2. 유아를 위한 스토리텔링 현대미술 감상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떻게 조직할 것인가?
1-3. 유아를 위한 스토리텔링 현대미술 감상교육 프로그램의 교수- 학습 방법은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1-4. 유아를 위한 스토리텔링 현대미술 감상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떻게 할 것인가?
연구 문제 2. 유아를 위한 스토리텔링 현대미술 감상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유아를 위한 스토리텔링 현대미술 감상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유아를 위한 스토리텔링 현대미술 감상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미술 감상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유아를 위한 스토리텔링 현대미술 감상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미술 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유아를 위한 스토리텔링 현대미술 감상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관련 문헌과 선행연구를 검토하였으며, 이와 함께 교사면담을 진행하였다. 이를 토대로 본 프로그램의 시안을 개발하였고, 전문가 협의 및 예비연구를 통해 프로그램의 적합성 및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에 의해 개발된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유아를 위한 스토리텔링 현대미술 감상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현대미술 감상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현대미술 작품의 의미, 작가의 의도에 관심을 가진다’, ‘현대미술 작품의 다양한 장르와 형식에 개방적인 태도를 가진다’, ‘현대미술 작품에 흥미를 갖고 미술 감상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현대미술 작품의 새로운 재료와 기법을 경험하며 미술 표현활동의 과정을 즐긴다’ 이다.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현대미술 작품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기, 현대미술 작품의 다양한 재료, 기법, 도구, 표현방법 이해하기, 현대미술 작가의 발상 계기, 작가의 의도, 작품의 의미에 대해 이해하기, 현대미술 작품에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감상하기, 새로운 미술재료와 기법 탐색하기, 표현방법 창안하기, 회화, 디자인, 만들기와 꾸미기, 설치, 퍼포먼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contemporary art appreciation program using storytelling for young children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program. The research question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How can a contemporary art appreciation program using storytelling for yo...

주제어

#유아 미술감상교육 스토리텔링 유아 미술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은선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전공
지도교수 조형숙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269 p.
키워드 유아 미술감상교육 스토리텔링 유아 미술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3693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