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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콘크리트 위 아스팔트 덧씌우기 포장 접촉면에서의 부착 거동 평가 원문보기


황현식 (中央大學校 大學院 토목공학과 교통공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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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고속도로 건설 및 운영 흐름은 1970년 경부고속도로 건설 및 개통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네트워크를 확대해왔다. 2014년 기준 고속도로 내 콘크리트 포장의 비중이 66%이며 노후화된 콘크리트 포장은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도로 포장의 유지보수에 대한 필요성이 최근 증가하고 있다. 국내 유지 보수의 62%가 아스팔트 덧씌우기 공법이나 부착 경계면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는 실정이다. 과거의 연구는 아스팔트 덧씌우기 또는 복합 포장의 부착불량이 포장 수명을 80% 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 이 연구는 기존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아스팔트 덧씌우기의 부착 성능을 평가하고, 온도 및 Texture에 따라 부착 특성을 정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실험 방법은 반복성과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강철 재질로 구성된 다양한 Texture 모사 시편(Smooth, 3mm Tinning, 6mm Tinning, Undersealing)을 개발하였다. 낮은 온도(15℃ 이하)에서 전단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eds for the maintenance and rehabilitation (M&R) of aged concrete pavements in Korea has recently increased. A percentage of 62% of this M&R method was occupied by asphalt overlay method. Previous study shows that the poor bonding condition of asphalt overlay or composite pavement cause 80% re...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현식
학위수여기관 中央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공학과 교통공학 전공
지도교수 조윤호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 57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370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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