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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운송 기반 전자상거래 경쟁력 연구: : 한·중 수입화물 기종점 분석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함숙연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해운물류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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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해외직구 또는 역직구 상품은 항공특송으로 운송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2015년 한중 전자상거래 화물에 대한 해상운송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이와 관련된 연구가 필요하다. 기존 문헌 연구의 경우 전자상거래 유형, 한중 전자상거래 시장 현황 등에 대해 분석한 것으로 해상운송을 통한 전자상거래 화물에 대한 연구는 처음 진행된 것이다. 본 연구는 해상운송 기반으로 한 한중 전자상거래 화물의 해외직구 또는 역직구 상품은 항공특송으로 운송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2015년 한중 전자상거래 화물에 대한 해상운송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이와 관련된 연구가 필요하다. 기존 문헌 연구의 경우 전자상거래 유형, 한중 전자상거래 시장 현황 등에 대해 분석한 것으로 해상운송을 통한 전자상거래 화물에 대한 연구는 처음 진행된 것이다. 본 연구는 해상운송 기반으로 한 한중 전자상거래 화물의 기종점 분석을 통해 거래패턴을 파악하고, 해상운송의 경쟁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위동해운을 통해 전자상거래 화물에 대한 해상운송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포워딩의 수입적하목록 신고내역을 근거로 기점별, 종점별, 품목별 분석을 하였으며, 해상운송을 이용하는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포워딩 실무 담당자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중국 산동성 지역에서 한국 경기도 지역으로 디지털/가전제품이 가장 많이 운송되었으며, 인터뷰를 통해 5kg 이상의 중량 화물일 경우 항공 대비 운송비가 40% 이상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산동성 위해의 경우 페리선과 화물선이 모두 운항됨에 따라 데일리 서비스가 가능하여 해상운송이 항공 대비 가격 및 운송시간에 대해 충분한 경쟁력이 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전자상거래 화물에 대한 해상운송은 전자상거래업체에게는 가격 경쟁력을 높일 수 있고 선사 입장에서는 중량 화물 뿐 아니라 소량 화물에 대한 운송이 가능하여 운송 화물군을 확대 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에게는 다양한 운송방법을 제공함으로써 합리적 구매를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ritime transport service for e-commerce trade between Korea and China commenced in 2015 while cross-border e-commerce trade are generally managed by air transportation. Existing literature focuses on e-commerce type and the current status of e-commerce market in Korea and China and has not conside...

주제어

#해상운송 한중전자상거래 카페리 국경간 전자상거래 기종점 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함숙연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해운물류학과
지도교수 우수한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94 p.
키워드 해상운송 한중전자상거래 카페리 국경간 전자상거래 기종점 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3720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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