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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국 전자상거래 해상운송 기종점 분석
An Analysis of Maritime E-commerce Transportation between Korea and China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4 no.3, 2018년, pp.93 - 112  

신성호 (평택대학교 국제물류학과) ,  정현재 (평택대학교 국제물류학과) ,  이동현 (평택대학교 국제물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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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과의 전자상거래 교역에 해상으로 운송되는 화물의 흐름을 분석하고 지역별/품목별로 화물의 특성을 파악하여, 중국으로의 전자상거래 수출 증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종점 분석시각화 기법을 활용하여 2015년부터 2018년 1분기까지 해상운송을 이용한 대(對)중국 전자상거래 수출입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현재 중국과 해상특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인천항에서 가장 많은 대(對)중국 전자상거래 화물이 수입되고 있었으며, 평택항의 경우, 중국으로부터 수입된 전자상거래 화물이 다시 인천세관으로 운송되어 통관 절차를 거치는 비효율이 발생하고 있음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최종 배송지가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는 전자상거래 수입의 경우와는 달리, 해상을 통해 중국으로 수출되는 전자상거래 제품들은 배송대행업체 및 포워더 업체들이 밀집된 서울과 경기지역에만 국한되어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전자상거래 수입과는 달리, 해상을 통해 수출되는 전자상거래 품목은 주로 의류와 화장품류에 국한되어 있었으며, 수출 규모 역시 수입에 비해 적게 나타나고 있다. 해상을 통한 대(對)중국 전자상거래 수출 활성화 방안으로는 전자상거래 환적을 통해 중국으로의 수출 제품 다변화로 수출 화물량을 증가시키는 방안과 더불어, 중국과의 전자상거래 운송에 콜드체인(cold chain)을 구축하여 수출품의 다변화를 도모하는 방안이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flow of e-commerce freight transported by maritime transportation for China and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cargo by region/item for finding the ways to promote e-commerce export to China. Thus, this study analyzed the e-commerce export and import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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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나아가 기종점 분석을 사용했던 기존의 문헌들을 바탕으로 항만을 통해 중국과의 전자상거래 수출입화물에 대한 흐름을 시각화(visualization) 기법으로 표현하고자 한다. 또한, 연도별/지역별/품목별 분석을 통해 중국과의 전자상거래 수출입화물 중 해상으로 수출입 된 화물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였으며, 향후 중국과의 국경 간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국내 해상운송 및 항만의 역할 및 대응방안에 대해 모색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해상특성이 시작된 2015년부터 2018년 1/4분기까지의 전자상거래 수출입자료를 분석하여 함숙연․우수한 (2018) 연구위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한다. 또한, 함숙연․우수한(2018)의 연구에서는 인천항과 중국 위해(Weihai)항을 운항하는 일부 업체의 특정 항로만 분석된 데 반해, 본 연구에서는 중국과의 모든 항로에 대한 수출입자료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함숙연․우수한(2018)의 연구에서 사용된 분석 자료는 일부 포워딩 업체들의 적하목록 및 신고내역으로, 해상으로 전자상거래 화물을 취급하는 모든 포워딩 업체들의 화물에 대해서는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 특히 교역액 데이터가 포함하고 있는 공간정보(교역물품 발생지, 경유지, 최종목적지)를 구조화하였으며, 이러한 교역구조의 변화를 시각적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 역시 기종점에 대한 시각화를 통해 해상운송을 통한 대중국 전자상거래 수출입화물의 흐름 및 기종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한·중 전자상거래 교역에 있어서 해상운송을 통한 전자상거래 화물의 수출 증진 방안 모색을 연구의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 포워딩 업체들과의 인터뷰를 통한 한·중 전자상거래에 해상운송 이용에 대한 요인을 분석하였고, 전자상거래 화물의 해상운송은 항공에 비해 운송시간과 가격 측면에서도 경쟁력과 우위를 가지고 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 연구는 중국과의 전자상거래에 해상운송 사업이 실시되었던 2015년 이후, 해상을 통한 전자상거래 운송에 대한 첫 연구로 포워딩 업체들의 적하목록을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한 연구이다
  • 이러한 통계청의 전자상거래 자료의 단점과는 달리, 한국무역통계진흥원의 전자상거래 수출입 통계 자료는 수출입 대상 국가별, 운송수단별, 통관 세관별, 전자상거래 화물의 국내 기점 및 종점을 분석할 수 있어 본 연구의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이러한 무역통계 자료 중에도 전자상거래로 분류된 자료를 활용하여, 해상운송을 통한 전자상거래 화물에 대한 자료를 분석이라는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물론, 정경선(2016)의 연구에서 언급되고 있는 것처럼, 카페리 운송을 통해 수출되는 화물 중 전자상거래 화물은 얼마나 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어렵다고 볼 수 있다.
  • 한편, 일반 무역과 비슷한 거래 절차를 따르는 전자상거래 B2B 거래와는 달리, 전자상거래 B2C 또는 C2C 거래는 온라인을 통해 해외 고객과 직접 거래하기 때문에, 특송 서비스, 항공 소포, 국제우편 등을 통해 빠른 운송이 이루어진다(정경선, 2016). 이에 본 연구는 전자상거래 수출에 있어서는 통관목록자료를 구분하여 해상특송을 이용한 전자상거래 화물의 기종점을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한·중 전자상거래 화물의 거래 현황 및 패턴을 분석을 통해, 해상운송을 통한 대(對) 중국 전자상거래 화물의 수출 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한·중 전자상거래 화물의 기종점을 분석한 함숙연․우수한(2018)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여, 해상운송을 통한 전자상거래 화물에 대한 기종점 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해상특성이 시작된 2015년부터 2018년 1/4분기까지의 전자상거래 수출입자료를 분석하여 함숙연․우수한 (2018) 연구위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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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은 어떠한 국가인가? 한편, 중국은 우리나라와의 전자상거래 규모가 가장 높은 국가로 국경 간 전자상거래 수출에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국가이다. 2016년 12월 기준으로 중국은 전체 인구 중 7.
우리나라의 최대 역직구(수출) 상대국이 되어 가는 중국에게 필요한 것은? 마지막으로 함숙연․우수한(2018)의 연구에서는한·중 전자상거래의 ‘수입’ 화물 데이터만 활용되었다는 한계점이 있다. 중국은 우리나라의 최대 역직구(수출) 상대국이 되어 감에 따라 수입은 물론, 중국으로의 전자상거래 수출화물에 대한 분석도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중 전자상거래 화물의 기종점을 분석한 함숙연․우수한(2018)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여, 해상운송을 통한 전자상거래 화물에 대한 기종점 분석을 실시하였다.
한·중 전자상거래의 패턴 파악을 연구의 목적으로 두고 있는 함숙연․우수한(2018)의 연구에서 도출한 결론은 무엇인가? 함숙연․우수한(2018)의 연구는 해상운송의 경쟁력분석과 해상운송 기반의 한·중 전자상거래의 패턴 파악을 연구의 목적으로 두고, 한·중 전자상거래 화물에 대한 기종점 및 품목별로 포워딩 업체들의 수입 적하목록 신고내역을 분석하고 있다. 포워딩 업체들과의 인터뷰를 통한 한·중 전자상거래에 해상운송 이용에 대한 요인을 분석하였고, 전자상거래 화물의 해상운송은 항공에 비해 운송시간과 가격 측면에서도 경쟁력과 우위를 가지고 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 연구는 중국과의 전자상거래에 해상운송 사업이 실시되었던 2015년 이후, 해상을 통한 전자상거래 운송에 대한 첫 연구로 포워딩 업체들의 적하목록을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한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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