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성이 학습지속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자본의 매개효과 원문보기


최지혜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평생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성이 사회적 자본과 학습지속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사회적 자본을 매개하여 학습지속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성은 사회적 자본과 학습지속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둘째, 성인학습자의 사회적 자본은 학습지속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자본은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성과 학습지속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 평생학습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45부를 배부하여 343부를 회수하였으며, 이중 불충분한 응답을 한 7부를 제외한 총 336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understanding the influencing relationship of adult learners' learning characteristics to social capital and learning persistence' and 'empirically verifying the influence on learning persistence with the mediation of social capital'. For this study, the following inqui...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지혜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평생교육전공
지도교수 진성미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v, 7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372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