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문화예술교육연구 =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studie, v.13 no.5, 2018년, pp.131 - 142
이병준 (부산대학교 교육학과)
본 논문은 학제적으로 발전해 온 의례이론이 성인교육담론에서 어떠한 이론적, 실천적, 정책적 함의를 줄 수 있는가를 밝히는 연구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문헌분석과 내용분석에 기초한 해석학적 연구방법을 채택하였다. 초기 의례이론이 민속학이나 종교학 담론에서 논의되면서 의례가 지니는 사회 속에서의 부정적 기능에 초점을 두었다면, 학제간으로 활발해진 의례이론들은 의례가 지니는 사회 속에서의 긍정적 측면에서 주목한다. 특히 의례는 확장된 문화개념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러한 의례가 지니는 함의는 교육학연구, 특히 성인교육연구에서도 향후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닐 수 있다고 보여진다. 우선 의례는 성인교육담론에서 부각되는 무형식학습을 설명하는 의미있는 이론적 기반을 제공한다. 왜냐하면 무형식학습은 의례 속에서 자연스럽게 습득되기 때문이다. 또한 의례는 성인교육에서 광범위하게 확산되어 있는 전환학습이론을 설명할 수 있는 중요한 이론적 기초를 공급한다. 전환은 의례와 맞닿아 있으며 전환은 의례의 변화를 수반한다. 세대간학습의 설명에 있어서도 의례는 중요한 지점을 형성한다. 즉세대공동체는 곧 의례공동체이기 때문에 세대마다의 의례가 조금씩 다르다. 일터학습에 있어서도 의례는 매우 중요한 설명력을 지닌다. 일터의 문화는 형식화된 의례에서부터 일상에서의 상호작용의례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영역 속을 움직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manifest the possibilities that rituals and ritual theories developed in academia can be applied to adult education discourse and draw the theoretical, practical, and policy implications. For this purpose, this study adopted a hermeneutical research method based on l...
문화예술교육연구 이병준 7 4 91 10.15815/kjcaes.2012.7.4.91
Culture, Biography & Lifelong Learning Dirkx, J 2 1 1
Adult Education Quarterly Mezirow, J. 28 2 100 10.1177/074171367802800202
Adult Education Quarterly Mezirow, J. 32 1 3 10.1177/074171368103200101
New Directions for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Mezirow, J. 74 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