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자아탄력성,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solution-focused group art therapy program on college students' self-efficacy, ego-resilience and career maturity원문보기
한국사회의 학생들은 입시에 대한 부담으로 학업에 전념하다 대학에 들어간다. 하지만 입학의 기쁨을 즐기는 것도 잠시뿐, 앞으로 다가올 성인기를 준비하는 힘겨운 과정이 기다린다. 특히 경제적인 독립을 위해 취업을 준비해야 하는 현실에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최근 대학생들의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는 것은 진로 장벽이 높아져 이것이 취업률의 하락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문제는 대학생의 졸업 유예나 연애, 결혼, 출산, 관계나 내 집장만을 포기한 젊은 세대를 뜻하는 5포 세대 현상을 초래하고, 자살과 같은 심각한 사회문제로 비화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뜻하는 ...
한국사회의 학생들은 입시에 대한 부담으로 학업에 전념하다 대학에 들어간다. 하지만 입학의 기쁨을 즐기는 것도 잠시뿐, 앞으로 다가올 성인기를 준비하는 힘겨운 과정이 기다린다. 특히 경제적인 독립을 위해 취업을 준비해야 하는 현실에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최근 대학생들의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는 것은 진로 장벽이 높아져 이것이 취업률의 하락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문제는 대학생의 졸업 유예나 연애, 결혼, 출산, 관계나 내 집장만을 포기한 젊은 세대를 뜻하는 5포 세대 현상을 초래하고, 자살과 같은 심각한 사회문제로 비화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뜻하는 자기효능감과 어려움을 극복하는 내적 에너지인 자아탄력성, 진로의 준비 정도를 나타내는 진로성숙도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본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경기도 00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18명, 통제집단 44명, 비교집단 15명으로 나누어 학생상담센터 강의실에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진행은 2017년 4월 22일부터 6월 24일까지 매주 토요일 주1회, 회기 당 90분씩 총 10회기를 실시하였다. 비교집단에 대해서는 해결중심 기법이 적용되지 않은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별도의 프로그램이 없이 사전․사후 비교 목적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결과에 대한 양적분석은 SPSS 21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신뢰도, 사피로-윌크(Sapiro-Wilk) 정규성 검사, 맨휘트니 U(Mann- Whitney U) 동질성 검증, 평균 비교 및 윌콕슨(Wilcoxon) 부호 순위 검증정을 실시하였으며, 질적분석으로 단계별 변화분석, 회기별 척도분석, 심층면담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효과의 지속성을 확인하기 위해 프로그램 종료 3개월 후에 추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양적분석의 경우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자기효능감 전체와 하위요인 중 자신감과 자기조절 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질적분석의 경우, 자기효능감은 프로그램 초기단계에 비해 중기단계에서 하향 경향을 보였으나 후기단계로 진행되면서 변화와 역동성이 나타났으며, 추후검사에서도 자기효능감의 효과가 유지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양적분석의 경우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자아탄력성 전체와 하위요인 중 흥미와 관심의 다양성, 감정조절 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질적분석의 경우, 자아탄력성은 프로그램 초기단계에 비해 중기단계는 하향 경향을 보였으나 후기단계로 진행되면서 변화와 역동성이 나타났으며, 추후 프로그램 진행 결과 자아탄력성의 효과가 유지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양적분석의 경우,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진로성숙도의 하위요인 중 결정성, 목적성, 확신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질적분석의 경우, 진로성숙도는 프로그램 초기단계에 비해 중기단계는 하향 경향을 보였으나 후기단계로 진행되면서 진로성숙도 전체와 각 하위요인에서 변화와 역동성이 나타났으며, 추후검사 진행 결과 향상된 진로성숙도의 효과가 유지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진로문제가 갈수록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현실에 대학생들에게 진로성숙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특히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에 해결중심을 도입한 것은 의미 있는 접근으로, 이를 통하여 대학생의 진로를 지원하는 취업지원센터나 창업지원센터 및 국가기관의 정책 입안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사회의 학생들은 입시에 대한 부담으로 학업에 전념하다 대학에 들어간다. 하지만 입학의 기쁨을 즐기는 것도 잠시뿐, 앞으로 다가올 성인기를 준비하는 힘겨운 과정이 기다린다. 특히 경제적인 독립을 위해 취업을 준비해야 하는 현실에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최근 대학생들의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는 것은 진로 장벽이 높아져 이것이 취업률의 하락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문제는 대학생의 졸업 유예나 연애, 결혼, 출산, 관계나 내 집장만을 포기한 젊은 세대를 뜻하는 5포 세대 현상을 초래하고, 자살과 같은 심각한 사회문제로 비화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뜻하는 자기효능감과 어려움을 극복하는 내적 에너지인 자아탄력성, 진로의 준비 정도를 나타내는 진로성숙도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본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경기도 00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18명, 통제집단 44명, 비교집단 15명으로 나누어 학생상담센터 강의실에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진행은 2017년 4월 22일부터 6월 24일까지 매주 토요일 주1회, 회기 당 90분씩 총 10회기를 실시하였다. 비교집단에 대해서는 해결중심 기법이 적용되지 않은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별도의 프로그램이 없이 사전․사후 비교 목적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결과에 대한 양적분석은 SPSS 21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신뢰도, 사피로-윌크(Sapiro-Wilk) 정규성 검사, 맨휘트니 U(Mann- Whitney U) 동질성 검증, 평균 비교 및 윌콕슨(Wilcoxon) 부호 순위 검증정을 실시하였으며, 질적분석으로 단계별 변화분석, 회기별 척도분석, 심층면담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효과의 지속성을 확인하기 위해 프로그램 종료 3개월 후에 추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양적분석의 경우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자기효능감 전체와 하위요인 중 자신감과 자기조절 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질적분석의 경우, 자기효능감은 프로그램 초기단계에 비해 중기단계에서 하향 경향을 보였으나 후기단계로 진행되면서 변화와 역동성이 나타났으며, 추후검사에서도 자기효능감의 효과가 유지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양적분석의 경우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자아탄력성 전체와 하위요인 중 흥미와 관심의 다양성, 감정조절 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질적분석의 경우, 자아탄력성은 프로그램 초기단계에 비해 중기단계는 하향 경향을 보였으나 후기단계로 진행되면서 변화와 역동성이 나타났으며, 추후 프로그램 진행 결과 자아탄력성의 효과가 유지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양적분석의 경우,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진로성숙도의 하위요인 중 결정성, 목적성, 확신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질적분석의 경우, 진로성숙도는 프로그램 초기단계에 비해 중기단계는 하향 경향을 보였으나 후기단계로 진행되면서 진로성숙도 전체와 각 하위요인에서 변화와 역동성이 나타났으며, 추후검사 진행 결과 향상된 진로성숙도의 효과가 유지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진로문제가 갈수록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현실에 대학생들에게 진로성숙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특히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에 해결중심을 도입한 것은 의미 있는 접근으로, 이를 통하여 대학생의 진로를 지원하는 취업지원센터나 창업지원센터 및 국가기관의 정책 입안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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