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1990년대 초 한국과 오키나와에서 공론화된 미군 성범죄를 둘러싼 민족담론의 젠더화 방식을 탈식민 페미니즘 시각에서 연구하였다.
미군이 주둔해있는 두 지역의 역사 사회적 배경과 조건, 그리고 피해자 여성이 민족주의 담론에서 소비되는 방식은 비슷하면서도 다르다. 이러한 차이는 다른 방식의 민족 젠더화로 이어진다. 그러나 기존 연구는 미군 문제를 식민국가와 피식민국가 간 정치적 관계를 중심으로 보거나, 한 지역에 집중해왔다. 특정 방식의 재현은 역사적, 정치적, 사회적 배경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맥락이 구성하기 때문...
본 논문은 1990년대 초 한국과 오키나와에서 공론화된 미군 성범죄를 둘러싼 민족담론의 젠더화 방식을 탈식민 페미니즘 시각에서 연구하였다.
미군이 주둔해있는 두 지역의 역사 사회적 배경과 조건, 그리고 피해자 여성이 민족주의 담론에서 소비되는 방식은 비슷하면서도 다르다. 이러한 차이는 다른 방식의 민족 젠더화로 이어진다. 그러나 기존 연구는 미군 문제를 식민국가와 피식민국가 간 정치적 관계를 중심으로 보거나, 한 지역에 집중해왔다. 특정 방식의 재현은 역사적, 정치적, 사회적 배경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맥락이 구성하기 때문에 본고에서는 정부와 시민사회의 관계, 사회의 문화, 구체적인 역사적 흐름 속 정체성의 형성과 변화과정 등 국내적 요소도 포함하여 고찰한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고려할 수 있는 모든 변수를 파악하여 다각도의 접근 가능성을 제시하는 Discourse Historical Analysis 을 연구방법으로 도입하여, 탈식민 민족담론을 입체적으로 포착하려한다.
우선은 두 지역의 민족 정체성의 형성과정을 다룬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식민지배에 저항하는 과정에서 형성되었다. 한국은 원초주의적 시각과 국가권력에 대한 저항, 반미주의의 성장으로 이데올로기성이 뚜렷한 민족 정체성이 반체제 엘리트를 중심으로 자리 잡았다. 반면 오키나와는 미국과 일본의 이중의 식민지 상태에서 미국에 대한 반작용으로 일본에 경도되었다가 복귀 후 오키나와의 종족의식 강화를 통한 평화 지향적 저항의식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 결과, 한국과는 다른 탈이데올로기성 과 일본과 오키나와, 두 민족 정체성의 구분된 혼재라는 특징이 있음을 확인한다.
또한 미군성범죄 및 기지 성매매에 대한 각 지역 정부 및 시민단체의 대응방식을 분석했다. 우선, 두 지역 모두 미군 성범죄에 대한 대책으로 정부 측에서 먼저 특수구역 설치를 제안하였다는 공통점이 있다. 미군 성범죄에 대한 적극적 대응 역시 부재했다. 남성중심적 시민사회에서도 마찬가지였다. 기지촌 문제와 미군성범죄 등 여성의 피해에 집중한 것은 소수의 여성단체뿐이었다.
그러나 민관합치적 저항투쟁의 역사가 긴 오키나와의 경우, 평화주의적 반기지 정책을 내세운 오타정권이라는 변수가 있었고, 이후 소녀 성폭행 사건 공론화에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시민사회의 층위에서 비교했을 때, 시민사회의 성격의 차이 역시 고려될 수 있다. 민족자주 등 이데올로기적 주장을 앞세우는 한국 '민족‘ 운동과 달리 오키나와에서는 환경오염, 소음과 같이 보다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기지피해에 대한 운동이 발전했다.
이러한 배경들과 변수들은 1992년 윤금이 사건과 1995년 소녀 성폭행 사건이 다루어진 과정과 민족담론에서 여성의 소비방식의 차이를 설명한다. 두 케이스는 같은 탈식민 민족주의 담론으로서 크게 1)희생자의식과 2)민족의 젠더화 라는 두 가지 큰 특징으로 요약되지만, 두 지역의 담론은 공통적으로 '가해자=미국'과 '피해자=자민족'을 구분하여 전자에 흉악하고 잔혹한, 지배적인 남성적 특징을, 후자에 이와 반대되는 수동적인 여성적 특질을 부여하는 식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피해자에 덧붙여진 수식어에는 차이가 있다. 즉, 자민족을 표상하는 여성상이 다르다는 것이다. 윤금이는 '강간당하고', '더럽혀진' 우리 민족의 딸이자 누이며, 훼손된 신체는 식민지 조국의 아픔과 상실된 주권을 상징한다. 반면 소녀는 '순결한', '가련한' 오키나와 사람이다. 이는 오키나와인들의 평화지향성을 드러낸다. 또한 오키나와 민족은 일본과의 가부장적 가족관계로 재현된다. 윤금이와 소녀는 이렇게 가부장적 언어로 이야기 되면서 '순수'해졌다.
결론적으로 탈식민 민족담론의 또 다른 공통점은 식민-피식민 권력의 비대칭성을 비판하면서 그 역시 보이지 않는 불평등을 재생산하고 있다는 점이며, 이러한 방식의 민족 담론의 구조적 패러독스를 밝히는 것은 본고의 또 다른 목적이라고도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1990년대 초 한국과 오키나와에서 공론화된 미군 성범죄를 둘러싼 민족담론의 젠더화 방식을 탈식민 페미니즘 시각에서 연구하였다.
미군이 주둔해있는 두 지역의 역사 사회적 배경과 조건, 그리고 피해자 여성이 민족주의 담론에서 소비되는 방식은 비슷하면서도 다르다. 이러한 차이는 다른 방식의 민족 젠더화로 이어진다. 그러나 기존 연구는 미군 문제를 식민국가와 피식민국가 간 정치적 관계를 중심으로 보거나, 한 지역에 집중해왔다. 특정 방식의 재현은 역사적, 정치적, 사회적 배경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맥락이 구성하기 때문에 본고에서는 정부와 시민사회의 관계, 사회의 문화, 구체적인 역사적 흐름 속 정체성의 형성과 변화과정 등 국내적 요소도 포함하여 고찰한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고려할 수 있는 모든 변수를 파악하여 다각도의 접근 가능성을 제시하는 Discourse Historical Analysis 을 연구방법으로 도입하여, 탈식민 민족담론을 입체적으로 포착하려한다.
우선은 두 지역의 민족 정체성의 형성과정을 다룬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식민지배에 저항하는 과정에서 형성되었다. 한국은 원초주의적 시각과 국가권력에 대한 저항, 반미주의의 성장으로 이데올로기성이 뚜렷한 민족 정체성이 반체제 엘리트를 중심으로 자리 잡았다. 반면 오키나와는 미국과 일본의 이중의 식민지 상태에서 미국에 대한 반작용으로 일본에 경도되었다가 복귀 후 오키나와의 종족의식 강화를 통한 평화 지향적 저항의식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 결과, 한국과는 다른 탈이데올로기성 과 일본과 오키나와, 두 민족 정체성의 구분된 혼재라는 특징이 있음을 확인한다.
또한 미군성범죄 및 기지 성매매에 대한 각 지역 정부 및 시민단체의 대응방식을 분석했다. 우선, 두 지역 모두 미군 성범죄에 대한 대책으로 정부 측에서 먼저 특수구역 설치를 제안하였다는 공통점이 있다. 미군 성범죄에 대한 적극적 대응 역시 부재했다. 남성중심적 시민사회에서도 마찬가지였다. 기지촌 문제와 미군성범죄 등 여성의 피해에 집중한 것은 소수의 여성단체뿐이었다.
그러나 민관합치적 저항투쟁의 역사가 긴 오키나와의 경우, 평화주의적 반기지 정책을 내세운 오타정권이라는 변수가 있었고, 이후 소녀 성폭행 사건 공론화에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시민사회의 층위에서 비교했을 때, 시민사회의 성격의 차이 역시 고려될 수 있다. 민족자주 등 이데올로기적 주장을 앞세우는 한국 '민족‘ 운동과 달리 오키나와에서는 환경오염, 소음과 같이 보다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기지피해에 대한 운동이 발전했다.
이러한 배경들과 변수들은 1992년 윤금이 사건과 1995년 소녀 성폭행 사건이 다루어진 과정과 민족담론에서 여성의 소비방식의 차이를 설명한다. 두 케이스는 같은 탈식민 민족주의 담론으로서 크게 1)희생자의식과 2)민족의 젠더화 라는 두 가지 큰 특징으로 요약되지만, 두 지역의 담론은 공통적으로 '가해자=미국'과 '피해자=자민족'을 구분하여 전자에 흉악하고 잔혹한, 지배적인 남성적 특징을, 후자에 이와 반대되는 수동적인 여성적 특질을 부여하는 식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피해자에 덧붙여진 수식어에는 차이가 있다. 즉, 자민족을 표상하는 여성상이 다르다는 것이다. 윤금이는 '강간당하고', '더럽혀진' 우리 민족의 딸이자 누이며, 훼손된 신체는 식민지 조국의 아픔과 상실된 주권을 상징한다. 반면 소녀는 '순결한', '가련한' 오키나와 사람이다. 이는 오키나와인들의 평화지향성을 드러낸다. 또한 오키나와 민족은 일본과의 가부장적 가족관계로 재현된다. 윤금이와 소녀는 이렇게 가부장적 언어로 이야기 되면서 '순수'해졌다.
결론적으로 탈식민 민족담론의 또 다른 공통점은 식민-피식민 권력의 비대칭성을 비판하면서 그 역시 보이지 않는 불평등을 재생산하고 있다는 점이며, 이러한 방식의 민족 담론의 구조적 패러독스를 밝히는 것은 본고의 또 다른 목적이라고도 할 수 있다.
This study explores, from a post-colonial feminist perspective, how
'the nations' were gendered in discourses concerning the U.S. military sex
crimes, publicized in Korea and Okinawa in the early 1990s.
There are several commons in both areas: U.S. presence and the
frequent occurrenc...
This study explores, from a post-colonial feminist perspective, how
'the nations' were gendered in discourses concerning the U.S. military sex
crimes, publicized in Korea and Okinawa in the early 1990s.
There are several commons in both areas: U.S. presence and the
frequent occurrence of military sex crimes, and the history as a colony.
However, their different social contexts, in which historical and social
backgrounds are organically linked, influenced different ways of consumption
of women in nationalist discourses. Nevertheless, earlier studies have focused
political relations between the colonizer and the colonized, or have handled
only one area. Thus, this study also considers domestic factors such as the
transformation of national identity, the multilayered relations of the
government and civil society, and social culture. For that reason, Discourse
Historical Analysis, which figures out all possible variables and suggests
multiangle approaches, is introduced as a research method.
First, this study analyzes the formation process of national identities
in both areas. In Korea, ideologically strong-identity has been rooted with the
endeavors of dissident elites, influenced by primordialism, resistance to state
power and anti-Americanism. In the case of Okinawa, it is more complex for
its double colonial status. It was pro-Japanese at first as a reaction to
American power. After the return to Japan in 1972, however, peace-loving
spirit of resistance was developed through the reinforcement of Okinawan
ethnicity. As a result, it is postidealogical, and two national identities-as
Okinawan and Japanese-are mixed and coexist.
It also shows how local governments and civic groups had responded
to US military sex crimes and sex trafficking in camp base. Both governments
forced prostitution as a measure for sex crimes. Only a small number of
women's groups have focused on the women's rights. However, during the
first half of the 1990s in Okinawa, there was a variable called the Ota regime
that introduced a pacifist anti-base policy.
Those backgrounds and factors explains the two characteristics of
nationalist discourses in 1992 Yun Geum-i incident and 1995 Schoolgirl rape
incident: victimhood nationalism and gendering the nation. First, it
distinguished 'perpetrator=America' and 'victim=us,' and gave 'male' quality to
the former and 'female' to the latter.
Second, two victims each have different modifiers, which means that
images of women representing the nation are different. Yun Geum-i is a
daughter or sister of our 'raped' and 'ruined' nation, and her damaged body
symbolizes colonized homeland and lost sovereignty. On the other hand, the
girl in Okinawa is 'pure', 'fragile,' which represents peace-loving Okinawa. Yun
Geum-i and the girl became pure and members of the nation with patriarchal
language.
What do post-colonial nationalist discourse in Korea and Okinawa
have in common is, consequently, that they also reproduce invisible inequality
while criticizing the asymmetry between colonizer and colonized powers. And
the ultimat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systemic paradox of it.
This study explores, from a post-colonial feminist perspective, how
'the nations' were gendered in discourses concerning the U.S. military sex
crimes, publicized in Korea and Okinawa in the early 1990s.
There are several commons in both areas: U.S. presence and the
frequent occurrence of military sex crimes, and the history as a colony.
However, their different social contexts, in which historical and social
backgrounds are organically linked, influenced different ways of consumption
of women in nationalist discourses. Nevertheless, earlier studies have focused
political relations between the colonizer and the colonized, or have handled
only one area. Thus, this study also considers domestic factors such as the
transformation of national identity, the multilayered relations of the
government and civil society, and social culture. For that reason, Discourse
Historical Analysis, which figures out all possible variables and suggests
multiangle approaches, is introduced as a research method.
First, this study analyzes the formation process of national identities
in both areas. In Korea, ideologically strong-identity has been rooted with the
endeavors of dissident elites, influenced by primordialism, resistance to state
power and anti-Americanism. In the case of Okinawa, it is more complex for
its double colonial status. It was pro-Japanese at first as a reaction to
American power. After the return to Japan in 1972, however, peace-loving
spirit of resistance was developed through the reinforcement of Okinawan
ethnicity. As a result, it is postidealogical, and two national identities-as
Okinawan and Japanese-are mixed and coexist.
It also shows how local governments and civic groups had responded
to US military sex crimes and sex trafficking in camp base. Both governments
forced prostitution as a measure for sex crimes. Only a small number of
women's groups have focused on the women's rights. However, during the
first half of the 1990s in Okinawa, there was a variable called the Ota regime
that introduced a pacifist anti-base policy.
Those backgrounds and factors explains the two characteristics of
nationalist discourses in 1992 Yun Geum-i incident and 1995 Schoolgirl rape
incident: victimhood nationalism and gendering the nation. First, it
distinguished 'perpetrator=America' and 'victim=us,' and gave 'male' quality to
the former and 'female' to the latter.
Second, two victims each have different modifiers, which means that
images of women representing the nation are different. Yun Geum-i is a
daughter or sister of our 'raped' and 'ruined' nation, and her damaged body
symbolizes colonized homeland and lost sovereignty. On the other hand, the
girl in Okinawa is 'pure', 'fragile,' which represents peace-loving Okinawa. Yun
Geum-i and the girl became pure and members of the nation with patriarchal
language.
What do post-colonial nationalist discourse in Korea and Okinawa
have in common is, consequently, that they also reproduce invisible inequality
while criticizing the asymmetry between colonizer and colonized powers. And
the ultimat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systemic paradox of it.
주제어
#민족담론 탈식민 페미니즘 민족의 젠더화 희생자의식 민족주의 미군 성범죄 한국 오키나와 nationalist discourse post-colonial feminism gendering the nation victimhood nationalism DHA U.S. military sex crime Korea Okina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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