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실내·외 놀이환경에 따른 만 3, 5세 유아의 놀이행동 및 신체활동성을 파악하고, 놀이행동과 신체활동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7개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3세 유아 42명, 만 5세 유아 36명으로 총 78명이었다. 유아의 놀이행동은 Smilansky (1968)의 인지적 놀이범주와 Parten (1932)의 사회적 놀이 범주와 함께 비놀이행동과 탐색행동을 포함하여 관찰하였다. 유아의 신체활동성은 신체활동량과 신체활동양상으로 나누어 보았는데, 신체활동량은 만보기(Yamax New ...
본 연구는 실내·외 놀이환경에 따른 만 3, 5세 유아의 놀이행동 및 신체활동성을 파악하고, 놀이행동과 신체활동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7개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3세 유아 42명, 만 5세 유아 36명으로 총 78명이었다. 유아의 놀이행동은 Smilansky (1968)의 인지적 놀이범주와 Parten (1932)의 사회적 놀이 범주와 함께 비놀이행동과 탐색행동을 포함하여 관찰하였다. 유아의 신체활동성은 신체활동량과 신체활동양상으로 나누어 보았는데, 신체활동량은 만보기(Yamax New Lifestyle Digi-Walker™ SW-701)로 측정하였으며, 신체활동 양상은 ‘유아의 신체활동 기록을 위한 관찰 시스템(OSRAC-P)’의 하위범주 가운데 ‘신체활동 수준’, ‘위치’ 및 ‘유형’을 번안하여 알아보았다. 유아의 놀이행동과 신체활동양상을 관찰하기 위해서 어린이집의 하루일과 중 오전 실내·외 자유놀이 시간 동안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였으며, 신체활동량은 실내·외 자유놀이 시간의 분당 걸음수로 측정하였다. 한 유아를 대상으로 놀이행동 30초(20초 관찰한 후 10초 기록)와 신체활동성 30초(5초 관찰한 후 25초 기록) 동안의 관찰을 1회로 하여 2일에 걸쳐 각각 20회씩 관찰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기술통계, t 검증, 반복측정 이원변량분석 및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들을 요약하고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내·외 놀이환경과 연령에 따라 유아의 놀이행동은 차이가 나타났다. 유아들은 놀이환경 가운데 실외에서 규칙 있는 게임과 집단놀이를 더 빈번하게 하였으며, 만 3세 유아의 경우 실외 놀이환경에서 기능놀이의 빈도가, 만 5세 유아의 경우 규칙 있는 게임의 빈도가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둘째, 실내·외 놀이환경과 연령에 따라 유아의 신체활동성은 차이가 나타났다. 유아들은 실외 놀이환경에서 더 많은 신체활동량을 보였으며, 신체활동 양상에 있어서도 높은 신체활동 수준과 다양한 신체활동 유형을 보였다. 특히 실내 놀이환경이 주로 ‘앉기’와 같이 정적인 움직임에 집중되어 있었으나 실외 놀이환경에서는 ‘뛰기’, ‘달리기’와 같은 동적인 움직임을 다양하게 하였다. 또한 연령이 높을수록 놀이환경의 실내·외 변화가 신체활동량에 더 큰 차이를 유발하였다. 셋째, 실내·외 놀이환경과 연령에 따른 유아의 놀이행동과 신체활동성 간에는 상관이 있었다. 실외 놀이환경에서 규칙 있는 게임은 연령에 관계없이 신체활동량과, 집단 놀이는 신체활동 5수준과 정적인 상관을 보였다. 특히 만 5세의 경우 실외 놀이환경에서의 규칙 있는 게임의 참여 빈도가 높을수록 신체활동 수준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실내·외 놀이환경과 연령에 따라 유아들은 놀이행동 및 신체활동량과 양상이 다르며, 이러한 놀이행동과 신체활동성 간에는 부분적으로 관련성이 있다.
본 연구는 실내·외 놀이환경에 따른 만 3, 5세 유아의 놀이행동 및 신체활동성을 파악하고, 놀이행동과 신체활동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7개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3세 유아 42명, 만 5세 유아 36명으로 총 78명이었다. 유아의 놀이행동은 Smilansky (1968)의 인지적 놀이범주와 Parten (1932)의 사회적 놀이 범주와 함께 비놀이행동과 탐색행동을 포함하여 관찰하였다. 유아의 신체활동성은 신체활동량과 신체활동양상으로 나누어 보았는데, 신체활동량은 만보기(Yamax New Lifestyle Digi-Walker™ SW-701)로 측정하였으며, 신체활동 양상은 ‘유아의 신체활동 기록을 위한 관찰 시스템(OSRAC-P)’의 하위범주 가운데 ‘신체활동 수준’, ‘위치’ 및 ‘유형’을 번안하여 알아보았다. 유아의 놀이행동과 신체활동양상을 관찰하기 위해서 어린이집의 하루일과 중 오전 실내·외 자유놀이 시간 동안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였으며, 신체활동량은 실내·외 자유놀이 시간의 분당 걸음수로 측정하였다. 한 유아를 대상으로 놀이행동 30초(20초 관찰한 후 10초 기록)와 신체활동성 30초(5초 관찰한 후 25초 기록) 동안의 관찰을 1회로 하여 2일에 걸쳐 각각 20회씩 관찰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기술통계, t 검증, 반복측정 이원변량분석 및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들을 요약하고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내·외 놀이환경과 연령에 따라 유아의 놀이행동은 차이가 나타났다. 유아들은 놀이환경 가운데 실외에서 규칙 있는 게임과 집단놀이를 더 빈번하게 하였으며, 만 3세 유아의 경우 실외 놀이환경에서 기능놀이의 빈도가, 만 5세 유아의 경우 규칙 있는 게임의 빈도가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둘째, 실내·외 놀이환경과 연령에 따라 유아의 신체활동성은 차이가 나타났다. 유아들은 실외 놀이환경에서 더 많은 신체활동량을 보였으며, 신체활동 양상에 있어서도 높은 신체활동 수준과 다양한 신체활동 유형을 보였다. 특히 실내 놀이환경이 주로 ‘앉기’와 같이 정적인 움직임에 집중되어 있었으나 실외 놀이환경에서는 ‘뛰기’, ‘달리기’와 같은 동적인 움직임을 다양하게 하였다. 또한 연령이 높을수록 놀이환경의 실내·외 변화가 신체활동량에 더 큰 차이를 유발하였다. 셋째, 실내·외 놀이환경과 연령에 따른 유아의 놀이행동과 신체활동성 간에는 상관이 있었다. 실외 놀이환경에서 규칙 있는 게임은 연령에 관계없이 신체활동량과, 집단 놀이는 신체활동 5수준과 정적인 상관을 보였다. 특히 만 5세의 경우 실외 놀이환경에서의 규칙 있는 게임의 참여 빈도가 높을수록 신체활동 수준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실내·외 놀이환경과 연령에 따라 유아들은 놀이행동 및 신체활동량과 양상이 다르며, 이러한 놀이행동과 신체활동성 간에는 부분적으로 관련성이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a relationship between play behavior and physical activity amongst young children in the context of indoor and outdoor environments. The study subjects were a total of 78 children, comprised of 42 three-year old and 36 five-year old children f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a relationship between play behavior and physical activity amongst young children in the context of indoor and outdoor environments. The study subjects were a total of 78 children, comprised of 42 three-year old and 36 five-year old children from 7 childcare facilities located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The play behavior was observed with Smilansky’s cognitive play scale(Smilansky, 1968), and Parten’s social play scale(Parten, 1932). In order to measure physical activity amounts, a pedometer(Yamax New Lifestyle Digi-Walker™ SW-701) was used. Furthermore, aspects of physical activity were observed by employing subcategories of ‘OSRAC-P(Brown, Pfeiffer, McIver, Dowda, Almeida, & Pate, 2006)'-physical activity levels, physical activity types and location. The data was analyzed via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and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children's play behaviors varied according to their play environment and age. Children played more games with rules and group plays in the outdoor environment when compared to indoor settings. Second, children's physical activity level varied according to their play environment and age. Children demonstrated higher physical activity level and more physical activity aspects in the outdoor environment. Third, it was found that there is a correlation between children's play behavior and physical activity according to play environment; it was found that playing 'games with rules' positively correlates with higher physical activity level regardless of the age of research participants. In conclusion, children's play behavior and physical activity vary according to the play environment and their age. Also, there is a partial correlation between play behavior and physical activ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a relationship between play behavior and physical activity amongst young children in the context of indoor and outdoor environments. The study subjects were a total of 78 children, comprised of 42 three-year old and 36 five-year old children from 7 childcare facilities located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The play behavior was observed with Smilansky’s cognitive play scale(Smilansky, 1968), and Parten’s social play scale(Parten, 1932). In order to measure physical activity amounts, a pedometer(Yamax New Lifestyle Digi-Walker™ SW-701) was used. Furthermore, aspects of physical activity were observed by employing subcategories of ‘OSRAC-P(Brown, Pfeiffer, McIver, Dowda, Almeida, & Pate, 2006)'-physical activity levels, physical activity types and location. The data was analyzed via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and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children's play behaviors varied according to their play environment and age. Children played more games with rules and group plays in the outdoor environment when compared to indoor settings. Second, children's physical activity level varied according to their play environment and age. Children demonstrated higher physical activity level and more physical activity aspects in the outdoor environment. Third, it was found that there is a correlation between children's play behavior and physical activity according to play environment; it was found that playing 'games with rules' positively correlates with higher physical activity level regardless of the age of research participants. In conclusion, children's play behavior and physical activity vary according to the play environment and their age. Also, there is a partial correlation between play behavior and physical activity.
주제어
#실내·외 놀이환경 놀이행동 신체활동성 indoor and outdoor play environment play behavior physical activit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여혜욱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가족학과
지도교수
김명순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88 p.
키워드
실내·외 놀이환경 놀이행동 신체활동성 indoor and outdoor play environment play behavior physical activit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