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에서는 嵇康(224-263, 혹은 223-262)의 음악철학으로부터 음악적 감정을 발견하여 그 성격을 규명하고, 이를 유의미한 철학적 개념으로 조명하고자 하였다. 혜강이 음악과 감정을 일차적으로 분리한 것은 음악적 아름다움과 음악적 감정의 표현에 주목하였기 때문이다. 혜강의 음악철학에서 음악적 감정은 성숙함과 반성을 거친 조화로운 감정이다. 또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음악적 감정이 근원적인 도덕감과 연결되며, 사회 분위기를 평화롭고 아름답게 가꾸어나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을 논구함으로써 그의 논의에서 모순되어 보이는 점을 해소하고, 오늘날 의미 있는 음악철학을 구축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이 논문의 제2장에서는 혜강 음악론의 주요 주제들을 분석하고, 이러한 주요 주제들이 음악적 아름다움에 초점을 맞추기 위한 것임을 밝혔다. 그는 신음악과 민간 음악을 차별하거나 경계하지 않고 모든 듣기 좋은 음악들에 대하여 열린 태도를 가졌으며, 음악의 자유로움을 추구하였다. 또 그는 소리와 언어의 특성을 구별하고, 소리와 음을 위계적인 층차로 나누지 않았으며, 소리와 음의 조화로운 구성을 자세히 다루고, 음악에 일정한 길흉‧애락‧성쇠 등을 판단할 수 있는 象이 있음을 부정하였다. 또 혜강은 사람의 마음이 자연의 이치[理]와 서로 따르고, 소리와 조화로운 氣가 서로 응해야 음악의 아름다움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음악적 아름다움은 단지 형식의 아름다움만이 아닌, 아름다운 정신의 표현이다. 따라서 혜강의 음악철학은 순수음악론, 음악 자율론, ...
이 논문에서는 嵇康(224-263, 혹은 223-262)의 음악철학으로부터 음악적 감정을 발견하여 그 성격을 규명하고, 이를 유의미한 철학적 개념으로 조명하고자 하였다. 혜강이 음악과 감정을 일차적으로 분리한 것은 음악적 아름다움과 음악적 감정의 표현에 주목하였기 때문이다. 혜강의 음악철학에서 음악적 감정은 성숙함과 반성을 거친 조화로운 감정이다. 또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음악적 감정이 근원적인 도덕감과 연결되며, 사회 분위기를 평화롭고 아름답게 가꾸어나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을 논구함으로써 그의 논의에서 모순되어 보이는 점을 해소하고, 오늘날 의미 있는 음악철학을 구축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이 논문의 제2장에서는 혜강 음악론의 주요 주제들을 분석하고, 이러한 주요 주제들이 음악적 아름다움에 초점을 맞추기 위한 것임을 밝혔다. 그는 신음악과 민간 음악을 차별하거나 경계하지 않고 모든 듣기 좋은 음악들에 대하여 열린 태도를 가졌으며, 음악의 자유로움을 추구하였다. 또 그는 소리와 언어의 특성을 구별하고, 소리와 음을 위계적인 층차로 나누지 않았으며, 소리와 음의 조화로운 구성을 자세히 다루고, 음악에 일정한 길흉‧애락‧성쇠 등을 판단할 수 있는 象이 있음을 부정하였다. 또 혜강은 사람의 마음이 자연의 이치[理]와 서로 따르고, 소리와 조화로운 氣가 서로 응해야 음악의 아름다움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음악적 아름다움은 단지 형식의 아름다움만이 아닌, 아름다운 정신의 표현이다. 따라서 혜강의 음악철학은 순수음악론, 음악 자율론, 형식주의의 요소를 지니고 있으면서도 낭만주의 표현론의 면모를 함께 지닌다. 제3장에서는 혜강이 음악과 감정을 일차적으로 분리한 것은 음악에서의 감정 모사 및 재현을 비판하고, 음악적 감정의 표현을 말하기 위함이었음을 논증하였다. 또 음악적 감정의 개념과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혜강은 음악에서의 구체적 감정의 모방이나 재현을 부정하였지만, 음악의 정서적인 표현이나 음악적 감정의 표현은 중시하였다. 그는 음악 소리의 셈여림·높낮이·빠르기 등에 반응하는 기분을 자세히 설명하면서도 치우친 감정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조화롭고 평화로울 수 있는 음악의 의미·연주·감상에 가치를 두고 음악적인 삶을 추구하였다. ‘음악적 감정’이란, 어떠한 평가나 판단을 내릴 만한 외적 사물‧상황 등의 일정한 대상이 없다는 측면에서 일반적 감정과 구별된다. 음악적 감정은 특정 감정으로 분류할 만한 뚜렷한 단서를 거의 지니지 않고, 언어로 규정하기도 어렵다. 음악적 감정은 슬픔이나 기쁨 등 상반되어 보이는 감정들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고, 섬세하고도 모호하며, 기존에 알지 못했던 새로운 성격을 지니기도 한다. 이는 어떠한 상황에 닥쳐 성급하게 일시적으로 느끼는 치우친 감정이라기보다는 성숙함과 반성을 거친 조화로운 감정이다. 한편, ‘표현’이란, 내 마음에서 진실하게 느껴지는 의미 있는 감정들이 스스로 자연스럽게 조화로운 형식으로 드러나는 것이다. 이는 일시적인 감정의 배설이나 분출이 아니며, 섬세한 관찰과 반성을 거친 조화로운 감정의 드러남과 녹아듦이다. 제3장의 3, 4, 5절에서는 음악적 감정의 표현이 음악적 공감과 감동을 가져온다는 것을 논구하였다. 혜강은 음악에서의 감동과 공감의 문제를 기존 음악론과는 다른 방식으로 해석하였다. 즉 음악에 구체적인 공덕이나 덕성이 재현됨으로 인하여 사람들이 음악을 듣고 감동하는 것이 아니며, 음악에 감정을 재현하는 일정한 양식 때문에 사람들이 음악을 듣고 공감하는 것도 아니다. 음악을 통해 감정을 재현하는 양식이 정해지는 것은 약정속성을 지닌 언어적 면모이다. 어떤 음악에 음악 사회에서 정해진 감정 재현 양식이 사용되어 음악을 듣는 사람들이 어떠한 구체적 감정이 재현되었는지 인지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그들이 그 감정을 느끼거나 그 음악에 감동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이다. 결국 음악 소리와 형식이 잘 어우러지고 조화로운 감정이 표현되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음악에 감동하고 공감할 수 있는 것이다. 음악의 감동에는 예상 밖의 낯설음과 기대를 벗어남으로 인한 충격, 완벽한 형식으로 인한 감탄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주목할 만한 것은 음악이 아름답고 조화로운 소리로써 마음을 움직여 깊이 숨어 있던 감정들을 안전하게 끄집어내어 직면하게 해주고 그것들을 들여다보고 성찰하여 해소함으로써 긍정적인 쪽으로 꿋꿋하게 변화할 수 있는 힘을 주는 과정이다. 사람들이 음악에 감동하는 것은 음악이 인간 존재에게 숙명적으로 일어나는 절실한 슬픔을 불러일으키면서도 그것을 담담하게 받아들이거나 초연하게 극복할 수 있는 생명력과 자유, 그리고 깊은 즐거움을 주기 때문이다. 제4장에서는 음악적 감정이 근원적인 도덕감과 연결되며, 사회 분위기를 평화롭고 아름답게 가꾸어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음을 해명하여 『嵇康集』 「聲無哀樂論」 제8문답이 모순처럼 보이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음악의 형이상적 근원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음악적 감정은 꼭 음악 소리를 빌리지 않아도 몸과 내면으로 느낄 수 있는 조화로운 감정이라고 할 수 있다. 자연의 조화로운 음악적 이치와 자기 내면의 음조에 늘 귀를 기울인다면 자기 스스로 만족하는 깨달음을 얻어, 어떠한 상황에 닥치더라도 그에 휘둘리지 않고 평정한 마음을 유지하고 균형 잡힌 감정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혜강은 자연의 이치‧결[自然之理]과 마음이 서로 따르고, 소리와 조화로운 氣가 서로 응하여, 음악의 아름다움이 구현된다고 보았다. 또 그는 지극히 아름다운 음악이 그것을 듣는 사람의 평온하고 조화로운 정신을 길러낸다고 주장하였다. “聲無哀樂”은 사람의 구체적이고 상대적인 감정이 소리와 음악에 재현될 수 없다는 의미이지 인간의 깊고 그윽한 즐거움의 정신이 음악에 표현될 수 없다는 뜻이 아니다. 혜강이 강조한 것은 눈으로 보는 것이 아닌 귀로 듣고, 마음으로 듣고, 더 나아가 氣로 들을 수 있는 음악적인 감정이다. 그것은 섬세하고 따뜻하고 평화로워 힘든 마음에 위안을 주는 근원적으로 도덕적인 감정이다. 또 혜강은 名敎의 폐단을 비판하였지만 自然과 조화를 이루는 禮樂 제도를 부정한 것은 아니다. 혜강은 예악의 정신은 ‘無聲之樂’으로서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이라는 것에 공감하였고, 근원적인 정신이 살아 있는 예악 제도는 긍정하였다. 따라서 「성무애락론」 제8문답은 혜강이 굳어진 통치 규범으로써 개인의 삶을 옥죄는 명교를 강하게 비판하면서도 음악의 근본정신이 살아 있는 유가의 예악 제도는 살리고, 자연의 이치와 결에 부합하면서 각자의 조화롭고 소박한 본성을 잘 살릴 수 있는 새로운 제도를 구축하는 데 관심을 기울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는 기존의 유가 음악론의 틀을 깨고 반성하게 하면서도 그것을 전면 부인하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정신을 공유하고 긍정하면서 융합하려고 하였다. 그의 음악철학에서 음악은 道의 은유일 뿐만 아니라 조화롭고 사랑하는 마음을 담고 있으며, 이러한 음악과 음악의 정신을 공유함으로써 사람들은 저마다 자기의 본성을 회복하고 결대로 잘 살리면서 조화롭게 어우러져 살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嵇康(224-263, 혹은 223-262)의 음악철학으로부터 음악적 감정을 발견하여 그 성격을 규명하고, 이를 유의미한 철학적 개념으로 조명하고자 하였다. 혜강이 음악과 감정을 일차적으로 분리한 것은 음악적 아름다움과 음악적 감정의 표현에 주목하였기 때문이다. 혜강의 음악철학에서 음악적 감정은 성숙함과 반성을 거친 조화로운 감정이다. 또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음악적 감정이 근원적인 도덕감과 연결되며, 사회 분위기를 평화롭고 아름답게 가꾸어나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을 논구함으로써 그의 논의에서 모순되어 보이는 점을 해소하고, 오늘날 의미 있는 음악철학을 구축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이 논문의 제2장에서는 혜강 음악론의 주요 주제들을 분석하고, 이러한 주요 주제들이 음악적 아름다움에 초점을 맞추기 위한 것임을 밝혔다. 그는 신음악과 민간 음악을 차별하거나 경계하지 않고 모든 듣기 좋은 음악들에 대하여 열린 태도를 가졌으며, 음악의 자유로움을 추구하였다. 또 그는 소리와 언어의 특성을 구별하고, 소리와 음을 위계적인 층차로 나누지 않았으며, 소리와 음의 조화로운 구성을 자세히 다루고, 음악에 일정한 길흉‧애락‧성쇠 등을 판단할 수 있는 象이 있음을 부정하였다. 또 혜강은 사람의 마음이 자연의 이치[理]와 서로 따르고, 소리와 조화로운 氣가 서로 응해야 음악의 아름다움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음악적 아름다움은 단지 형식의 아름다움만이 아닌, 아름다운 정신의 표현이다. 따라서 혜강의 음악철학은 순수음악론, 음악 자율론, 형식주의의 요소를 지니고 있으면서도 낭만주의 표현론의 면모를 함께 지닌다. 제3장에서는 혜강이 음악과 감정을 일차적으로 분리한 것은 음악에서의 감정 모사 및 재현을 비판하고, 음악적 감정의 표현을 말하기 위함이었음을 논증하였다. 또 음악적 감정의 개념과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혜강은 음악에서의 구체적 감정의 모방이나 재현을 부정하였지만, 음악의 정서적인 표현이나 음악적 감정의 표현은 중시하였다. 그는 음악 소리의 셈여림·높낮이·빠르기 등에 반응하는 기분을 자세히 설명하면서도 치우친 감정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조화롭고 평화로울 수 있는 음악의 의미·연주·감상에 가치를 두고 음악적인 삶을 추구하였다. ‘음악적 감정’이란, 어떠한 평가나 판단을 내릴 만한 외적 사물‧상황 등의 일정한 대상이 없다는 측면에서 일반적 감정과 구별된다. 음악적 감정은 특정 감정으로 분류할 만한 뚜렷한 단서를 거의 지니지 않고, 언어로 규정하기도 어렵다. 음악적 감정은 슬픔이나 기쁨 등 상반되어 보이는 감정들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고, 섬세하고도 모호하며, 기존에 알지 못했던 새로운 성격을 지니기도 한다. 이는 어떠한 상황에 닥쳐 성급하게 일시적으로 느끼는 치우친 감정이라기보다는 성숙함과 반성을 거친 조화로운 감정이다. 한편, ‘표현’이란, 내 마음에서 진실하게 느껴지는 의미 있는 감정들이 스스로 자연스럽게 조화로운 형식으로 드러나는 것이다. 이는 일시적인 감정의 배설이나 분출이 아니며, 섬세한 관찰과 반성을 거친 조화로운 감정의 드러남과 녹아듦이다. 제3장의 3, 4, 5절에서는 음악적 감정의 표현이 음악적 공감과 감동을 가져온다는 것을 논구하였다. 혜강은 음악에서의 감동과 공감의 문제를 기존 음악론과는 다른 방식으로 해석하였다. 즉 음악에 구체적인 공덕이나 덕성이 재현됨으로 인하여 사람들이 음악을 듣고 감동하는 것이 아니며, 음악에 감정을 재현하는 일정한 양식 때문에 사람들이 음악을 듣고 공감하는 것도 아니다. 음악을 통해 감정을 재현하는 양식이 정해지는 것은 약정속성을 지닌 언어적 면모이다. 어떤 음악에 음악 사회에서 정해진 감정 재현 양식이 사용되어 음악을 듣는 사람들이 어떠한 구체적 감정이 재현되었는지 인지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그들이 그 감정을 느끼거나 그 음악에 감동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이다. 결국 음악 소리와 형식이 잘 어우러지고 조화로운 감정이 표현되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음악에 감동하고 공감할 수 있는 것이다. 음악의 감동에는 예상 밖의 낯설음과 기대를 벗어남으로 인한 충격, 완벽한 형식으로 인한 감탄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주목할 만한 것은 음악이 아름답고 조화로운 소리로써 마음을 움직여 깊이 숨어 있던 감정들을 안전하게 끄집어내어 직면하게 해주고 그것들을 들여다보고 성찰하여 해소함으로써 긍정적인 쪽으로 꿋꿋하게 변화할 수 있는 힘을 주는 과정이다. 사람들이 음악에 감동하는 것은 음악이 인간 존재에게 숙명적으로 일어나는 절실한 슬픔을 불러일으키면서도 그것을 담담하게 받아들이거나 초연하게 극복할 수 있는 생명력과 자유, 그리고 깊은 즐거움을 주기 때문이다. 제4장에서는 음악적 감정이 근원적인 도덕감과 연결되며, 사회 분위기를 평화롭고 아름답게 가꾸어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음을 해명하여 『嵇康集』 「聲無哀樂論」 제8문답이 모순처럼 보이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음악의 형이상적 근원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음악적 감정은 꼭 음악 소리를 빌리지 않아도 몸과 내면으로 느낄 수 있는 조화로운 감정이라고 할 수 있다. 자연의 조화로운 음악적 이치와 자기 내면의 음조에 늘 귀를 기울인다면 자기 스스로 만족하는 깨달음을 얻어, 어떠한 상황에 닥치더라도 그에 휘둘리지 않고 평정한 마음을 유지하고 균형 잡힌 감정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혜강은 자연의 이치‧결[自然之理]과 마음이 서로 따르고, 소리와 조화로운 氣가 서로 응하여, 음악의 아름다움이 구현된다고 보았다. 또 그는 지극히 아름다운 음악이 그것을 듣는 사람의 평온하고 조화로운 정신을 길러낸다고 주장하였다. “聲無哀樂”은 사람의 구체적이고 상대적인 감정이 소리와 음악에 재현될 수 없다는 의미이지 인간의 깊고 그윽한 즐거움의 정신이 음악에 표현될 수 없다는 뜻이 아니다. 혜강이 강조한 것은 눈으로 보는 것이 아닌 귀로 듣고, 마음으로 듣고, 더 나아가 氣로 들을 수 있는 음악적인 감정이다. 그것은 섬세하고 따뜻하고 평화로워 힘든 마음에 위안을 주는 근원적으로 도덕적인 감정이다. 또 혜강은 名敎의 폐단을 비판하였지만 自然과 조화를 이루는 禮樂 제도를 부정한 것은 아니다. 혜강은 예악의 정신은 ‘無聲之樂’으로서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이라는 것에 공감하였고, 근원적인 정신이 살아 있는 예악 제도는 긍정하였다. 따라서 「성무애락론」 제8문답은 혜강이 굳어진 통치 규범으로써 개인의 삶을 옥죄는 명교를 강하게 비판하면서도 음악의 근본정신이 살아 있는 유가의 예악 제도는 살리고, 자연의 이치와 결에 부합하면서 각자의 조화롭고 소박한 본성을 잘 살릴 수 있는 새로운 제도를 구축하는 데 관심을 기울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는 기존의 유가 음악론의 틀을 깨고 반성하게 하면서도 그것을 전면 부인하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정신을 공유하고 긍정하면서 융합하려고 하였다. 그의 음악철학에서 음악은 道의 은유일 뿐만 아니라 조화롭고 사랑하는 마음을 담고 있으며, 이러한 음악과 음악의 정신을 공유함으로써 사람들은 저마다 자기의 본성을 회복하고 결대로 잘 살리면서 조화롭게 어우러져 살 수 있다.
Xi Kang 嵇康 (224-263 or 223-262), a scholar belonging to the tradition of the Study of the Profound (玄學) during the period of Wei-Jin (魏晉) in China, expla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music and emotion from his own perspective different from that of the Book of Music (Yueji 樂記). Sound has the propert...
Xi Kang 嵇康 (224-263 or 223-262), a scholar belonging to the tradition of the Study of the Profound (玄學) during the period of Wei-Jin (魏晉) in China, expla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music and emotion from his own perspective different from that of the Book of Music (Yueji 樂記). Sound has the property of being good to listen to or not good, but it has neither sorrow nor joy. Xi Kang thought that harmonious musical sounds arouse emotions hidden deeply inside an individual’s heart. The ideal instrument for playing harmonious music for Xi Kang was qin (琴), and qin requires quiet surroundings and a calm mind-set as the sounds of qin are not as loud as other instruments. It is an important characteristic of Xi Kang’s music theory that it noted the importance of the surrounding environment and the mind-set of the player or the listener. In addition, just as one’s feelings change according to the sounds of instruments, Xi Kang believed that the feelings also change in response to the tones of musical pieces. Xi Kang denied the representation or mimesis of specific emotions through music, but did not deny the affective expression or expression of aesthetic emotions through music. Xi Kang pursued a meaningful musical life that focuses on the performance of and listening to harmonious and peaceful music responding to the musical dynamics, pitch, and tempo and without being heavily biased towards any particular emotions. Music can be regarded as the process of empowering individuals to make positive changes in their everyday lives by moving their sentiments using beautiful and harmonious sounds. Music safely guides them to discover their emotions hidden inside, retrospect on them, and ultimately resolve them. The reason why people are touched by music is that music arouses the fatalistic deep sorrow within them but at the same time offers life, freedom, and deep pleasure that help overcome or accept such emotions serenely. The harmonious emotion individuals reach through this process is the musical emotion that accords with nature [自然] and dao 道. Xi Kang claims that the harmony and deep pleasure of the mind is expressed through music, and the sounds of such music cultivate peaceful and harmonious spirit due to its embodiment of li 理 (fundamental principle or texture) and harmonious qi 氣. The phrase “sound has neither sorrow nor joy” (sheng wu ai le 聲無哀樂) says that specific, binary emotions cannot be represented by sound and music, but it does not mean that the deep and profound pleasure cannot be expressed through music. What Xi Kang emphasized was the musical emotion that one cannot see through one’s eyes but can listen to through one’s ears, and mind, and then finally by one’s qi 氣. This kind of emotion can be considered a fundamentally virtuous emotion that is delicate and warm, and is capable of bringing consolation to the fatigued heart. In Xi Kang’s philosophy of music, li of the nature [自然之理] and the harmony of the mind are expressed in the supreme music [至樂]. Harmonious mind [和心] is a musical emotion that can be distinguished from general emotions and closely related to moral emotions. Music based on the harmony of the nature and the harmonious mind can have a positive moral influence on the world including human society. People may exercise their own nature without restrictions and associate with others comfortably in the most ideal society, but our current societies have become so complicated and degenerate that we can no longer go back to the ideal state. Xi Kang thought that the true spirit of music embodied in the ‘Soundless Music [無聲之樂]’ is to love people, and therefore he was in favor of the ritual and music system that promotes this kind of musical spirit. In this light, Xi Kang’s description of the ideal system of ritual and music in the 8th Q&A section of his Essay “Sound Has neither Sorrow nor Joy”(Sheng wu ai le lun) can be interpreted to make the following points: First, Xi Kang strongly criticized Confucianism as a rigid governing tool to control individuals, but at the same time, he wanted to maintain the ritual and music system that keeps the fundamental spirit of music alive. Second, Xi Kang showed a great interest in rebuilding the system of ritual and music that could help individuals recover their originally harmonious and simple nature.
Xi Kang 嵇康 (224-263 or 223-262), a scholar belonging to the tradition of the Study of the Profound (玄學) during the period of Wei-Jin (魏晉) in China, expla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music and emotion from his own perspective different from that of the Book of Music (Yueji 樂記). Sound has the property of being good to listen to or not good, but it has neither sorrow nor joy. Xi Kang thought that harmonious musical sounds arouse emotions hidden deeply inside an individual’s heart. The ideal instrument for playing harmonious music for Xi Kang was qin (琴), and qin requires quiet surroundings and a calm mind-set as the sounds of qin are not as loud as other instruments. It is an important characteristic of Xi Kang’s music theory that it noted the importance of the surrounding environment and the mind-set of the player or the listener. In addition, just as one’s feelings change according to the sounds of instruments, Xi Kang believed that the feelings also change in response to the tones of musical pieces. Xi Kang denied the representation or mimesis of specific emotions through music, but did not deny the affective expression or expression of aesthetic emotions through music. Xi Kang pursued a meaningful musical life that focuses on the performance of and listening to harmonious and peaceful music responding to the musical dynamics, pitch, and tempo and without being heavily biased towards any particular emotions. Music can be regarded as the process of empowering individuals to make positive changes in their everyday lives by moving their sentiments using beautiful and harmonious sounds. Music safely guides them to discover their emotions hidden inside, retrospect on them, and ultimately resolve them. The reason why people are touched by music is that music arouses the fatalistic deep sorrow within them but at the same time offers life, freedom, and deep pleasure that help overcome or accept such emotions serenely. The harmonious emotion individuals reach through this process is the musical emotion that accords with nature [自然] and dao 道. Xi Kang claims that the harmony and deep pleasure of the mind is expressed through music, and the sounds of such music cultivate peaceful and harmonious spirit due to its embodiment of li 理 (fundamental principle or texture) and harmonious qi 氣. The phrase “sound has neither sorrow nor joy” (sheng wu ai le 聲無哀樂) says that specific, binary emotions cannot be represented by sound and music, but it does not mean that the deep and profound pleasure cannot be expressed through music. What Xi Kang emphasized was the musical emotion that one cannot see through one’s eyes but can listen to through one’s ears, and mind, and then finally by one’s qi 氣. This kind of emotion can be considered a fundamentally virtuous emotion that is delicate and warm, and is capable of bringing consolation to the fatigued heart. In Xi Kang’s philosophy of music, li of the nature [自然之理] and the harmony of the mind are expressed in the supreme music [至樂]. Harmonious mind [和心] is a musical emotion that can be distinguished from general emotions and closely related to moral emotions. Music based on the harmony of the nature and the harmonious mind can have a positive moral influence on the world including human society. People may exercise their own nature without restrictions and associate with others comfortably in the most ideal society, but our current societies have become so complicated and degenerate that we can no longer go back to the ideal state. Xi Kang thought that the true spirit of music embodied in the ‘Soundless Music [無聲之樂]’ is to love people, and therefore he was in favor of the ritual and music system that promotes this kind of musical spirit. In this light, Xi Kang’s description of the ideal system of ritual and music in the 8th Q&A section of his Essay “Sound Has neither Sorrow nor Joy”(Sheng wu ai le lun) can be interpreted to make the following points: First, Xi Kang strongly criticized Confucianism as a rigid governing tool to control individuals, but at the same time, he wanted to maintain the ritual and music system that keeps the fundamental spirit of music alive. Second, Xi Kang showed a great interest in rebuilding the system of ritual and music that could help individuals recover their originally harmonious and simple nature.
주제어
#소리 음 음악 감정 유발 감동 표현 조화 음악적 감정 理 氣 和心 道 德 無聲之樂 自然 禮樂 sound tone music emotion arousal expression harmony musical emotion Li Qi harmonious mind Dao De soundless musci nature ritual and music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주은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철학과
지도교수
김명석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 175 p.
키워드
소리 음 음악 감정 유발 감동 표현 조화 음악적 감정 理 氣 和心 道 德 無聲之樂 自然 禮樂 sound tone music emotion arousal expression harmony musical emotion Li Qi harmonious mind Dao De soundless musci nature ritual and music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