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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를 중심으로 고도의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증가하는 인구와 핵가족의 주택 공급을 목적으로 2009년 ‘도심공급 활성화 및 보금자리 주택건설 방안’이 발표되었고, 이로 인해 필로티주차장으로 구성된 도시형생활주택이 증가하고 있다.
기둥으로만 구성된 필로티는 건물의 층수와 바닥면적에 포함되지 않고, 주차공간의 확보와 다양한 건축법 규제 완화라는 인센티브로 인해 90%에 가까운 도시형생활주택의 대부분이 1층을 필로티주차장 구조로 지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이러한 필로티주차장 건물 대부분은 필로티 한 곳을 통해 출입이 가능한 구조이기 때문에 이 공간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재실자들이 건물에 갇혀 대피가 불가능해 진다.
필로티주차장은 차량과 천장 단열재로 인해 연소하중이 높고, 연료지배형 화재이며, 외부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는 구조이기 때문에 화염의 확산 속도 또한 빠르다.
지난 2015년 의정부 도시형생활주택의 화재로 인해 많은 사상자가 발생한 이유도 이러한 건물구조 때문이다. 본 연구는 도시형생활주택의 필로티주차장에서 발생한 화재사례를 통해 화재원인, 피난속도, 피해정도, 대피방법 등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문제점을 화재시뮬레이션과 피난시뮬레이션을 통해 고찰하였다. 그리고 고찰을 통해 나타난 화재확산 및 피난 문제점을 분석하여 ...
저자 | 최승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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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가천대학교 ← 경원대학교 (X)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설비소방공학과 소방방재공학 |
지도교수 | 최돈묵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172p |
키워드 | 필로티 화재조사 화재안전 건물이격거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4091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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