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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로티 구조의 공동주택 화재 위험성 연구 - 의정부 대봉그린 도시형아파트 화재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Fire Risk of Apartment House with Pilotis Structure - Focused on the Fire case of Uijeongbu-si Urban Livig Homes -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30 no.3, 2016년, pp.48 - 54  

최승복 (경기북부지방경찰청 과학수사계) ,  최돈묵 (가천대학교 설비.소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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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필로티 구조 건물은 필로티를 통해야만 출입이 가능한 구조이고 주차장으로 사용할 경우 차량이 연쇄적으로 소훼되면서 짧은 시간에 필로티 전체로 확산된다. 연소 하중이 높은 차량과 천장 단열재에서 생성된 뜨거운 열기와 유독가스는 출입문을 파손시키고 건물내부로 유입되어 계단과 승강기 그리고 전선이 지나가는 피트(EPS)와 같은 경로를 통해 건물 상층으로 확대된다. 필로티에서 화재가 발생할 위험성은 다양하다. 만약 이곳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입주민들은 건물에 갇혀 생존에 위협을 받을 수밖에 없다. 본 연구는 필로티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5명이 사망하고 139명의 다친 의정부 아파트 화재 사례를 살펴보고 필로티 구조의 건물의 화재 취약성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ilotis are support columns that lift a building above the ground. Thus, they can elevate the lowest floor to the secondfloor level and, in Korea, are used to leav a parking area below multifamily housing. However, if there is a fire in the piloti area, the cars and main entrance door are wrapped in...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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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필로티 공간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입주민들이 사망하거나 다친 의정부의 도시형주택 대봉그린 아파트 화재사건을 통해 필로티 공간을 통해 서만 출입이 가능한 구조에서 화재가 발생하였을 경우 그 위험성과 안전 대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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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필로티 공간을 시공사나 건물주가 선호하는 구조인 이유는 무엇인가? 필로티 공간은 건축법상 건물의 면적과 층수에서 제외 되고 그 공간을 주차장으로 활용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시공사 또는 건물주 등이 선호하는 구조이다. 또한 답답한 1 층을 기피하고 보다 좋은 조망 권을 확보하기 위한 입주자의 기호에도 부합되기 때문에 필로티 구조의 건물은 우후 죽순처럼 생겨나고 있다.
공동주택에 1층을 필로티로 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조건은 무엇인가? 1) 주차장으로 활용을 자제하고, 주차장으로 사용할 경우 스프링클러 설치를 의무화 하여야 한다. 2) 필로티의 출입문은 방화 문으로 하고 별도의 비상구를 갖추어야 한다. 3) 초기 화재 발생을 알릴 수 있는 화재경보장치를 설치 하여야 한다. 4) 전선(통신)피트와 같은 공간은 완벽하게 밀폐하여 화염 확산을 방지하여야 한다. 5) 계단실의 방화문은 도어클로져를 부착하여 항상 닫힌 상태를 유지하여야 한다. ​​​​​​​
필로티는 무엇인가? 필로티는 지상층에 면한 부분에 기둥, 내력벽 등으로 건물의 하중을 지지하는 구조로 외벽이 없이 개방시킨 구조를 말한다. 다가구 주택 또는 다세대 주택의 경우 1층 바닥면적의 1/2 이상을 필로티 구조로 하여 주차장으로 사용 하고 나머지 공간을 주택외의 입주민들의 커뮤니티 공간과 쾌적한 건물의 환경 그리고 정서적 안정 등의 목적으로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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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 Y. Te,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the Vitalizitions of the Pilotis in Apartment Housing", Master Degree Thesis of Korea Univ. (2003). 

  2. K. K. Kim, "A Study for the Criminal Profiling of Arsonist", J. of Korean Institute of Fire Investigation, Vol. 11, No. 1, pp. 23-30 (2008). 

  3. Y. H. Yoo, H. Y. Kim and H. J. Shin, "A Study on the Vehicle Fire Using the Large Scale Calorimeter", J. Tunnelling Technology, Vol. 9, No. 4, pp. 343-349 (2007). 

  4. J. Y. Song, S. H. Sa, J. W. Nam, Y. J. Cho, J. P. Kim and N. K. Park, "Analysis on Vehicle Fires Caused by Damage of Diesel Particulate Filter (DPF)", J.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6, No. 4, pp. 71-76 (2012). 

  5. S. b. Choi, C. W. Lee and D. M. Choi, "A Study on Electric Fire Risk and Safety Measures in Traditional Markets through the Significant Fire Events", J.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4, No. 5, pp. 122-127 (2010). 

  6. J. Y. Song, J. P. Kim, Y. J. Cho and N. K. Park, "A Study on Combustion Characteristic of Building Materials", Proceeding of the Spring Conference for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pp. 16-19 (2011). 

  7. B. C. Kim, D. E. Kim and H. B. Hwang, "A Study on Prediction of Glass Breakage in Fire Housing Facilities", Proceeding of the Fall Conference for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pp. 393-396 (2011). 

  8. S. H. Sakong, S. K. Kim, C. H. Lee and J. J. Jung, "A Study on Response Characteristics of Fire Detector by Full-scale Experiment of Fire Phenomena in the Row House", J.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3, No. 3, pp. 67-7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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