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집단표현예술심리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경훈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예술심리치료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집단표현예술심리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위치한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이용하는 초등학교 3∼6학년 16명으로, 그 중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한 8명의 아동은 실험집단으로, 다른 8명은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은 2017년 7월부터 2017년 8월까지 5주 동안 하루에 2회 연속, 80분(1회기)씩 총 10회기에 걸쳐 집단표현예술심리치료를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본 연구의 사전·사후 검사로는 최보가 외(1993)가 번안하여 수정·보완한 자아존중감 척도와 이주리(1994)가 개발한 아동용 또래관계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imed to examine the influence of group expressive arts psychotherapy on self-esteem and peer relationship in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y. Participants were 16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grades 3-6 in Gyeonggi area, and were randomly assigned into a experiment group and cont...

주제어

#집단표현예술심리치료 다문화가정의 아동 자아존중감 또래관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경훈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술심리치료학과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ⅶ, 91p.
키워드 집단표현예술심리치료 다문화가정의 아동 자아존중감 또래관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4330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