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시 생활체육에 대하여 참가자 및 지도자의 인식조사를 통해 생활체육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생활체육 참가자와 지도자로 구분하여 생활체육 프로그램, 정보 및 홍보 제공, 지도자에 대한 인식, 생활체육 시설 등에 대해 빈도분석과 기술 분석을 실시하여 비교평가한 후 두 집단 간 인식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Independent-Sample) ...
서울시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 제시 - 생활체육 지도자와 참가자를 중심으로
남 성 호 명지대학교 산업대학원 스포츠예술산업학과 지도교수 이 재 범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시 생활체육에 대하여 참가자 및 지도자의 인식조사를 통해 생활체육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생활체육 참가자와 지도자로 구분하여 생활체육 프로그램, 정보 및 홍보 제공, 지도자에 대한 인식, 생활체육 시설 등에 대해 빈도분석과 기술 분석을 실시하여 비교평가한 후 두 집단 간 인식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Independent-Sample) T-test 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25개구를 지역적 대상으로 하여 생활체육 참가자와 지도자를 대상으로 표본을 추출하였으며, 표본추출방법은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과 판단표본추출법(judgemental sampling)에 의해 조사대상자들을 표집하였다. 조사기간은 2017년 9월 1일에서 30일까지 한 달간 조사하였다. 설문지는 생활체육 참가자의 경우 유효설문지 309매가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생활체육 지도자의 경우 서울시 25개구에서 각각 지도자 3인 이상 참가하여 151매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 분석은 SPSS 21.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연구 분석결과 첫째, 생활체육 프로그램에 대한 집단 간 차이분석에서는 다양성 요인의 경우 참가자 집단과 지도자 집단의 인식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t=-1.677, p=.095), 신체적 요인의 경우도 참가자 집단과 지도자 집단 간 인식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1.200, p=.231). 반면, 정신적 요인의 경우 참가자 집단과 지도자 집단의 인식도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3.209, p=.001). 둘째, 생활체육 정보 및 홍보에 대한 집단 간 차이분석에서는 정보 요인의 경우 참가자 집단과 지도자 집단의 인식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1.267, p=.206). 반면 홍보 요인의 경우도 참가자 집단과 지도자 집단 간 인식도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2.906, p=.004). 셋째, 생활체육 지도자 인식에 대한 집단 간 차이분석에서는 지도방법 요인의 경우 참가자 집단과 지도자 집단의 인식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t=-6.711, p=.000), 지도역량 요인의 경우도 참가자 집단과 지도자 집단 간 인식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8.317, p=.000). 반면, 정신적 요인의 경우 참가자 집단과 지도자 집단의 인식도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0.977 , p=.329). 넷째, 생활체육 시설에 대한 집단 간 차이분석에서는 부대시설 요인의 경우 참가자 집단과 지도자 집단의 인식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3.023, p=.003). 반면 주요시설 요인의 경우는 참가자 집단과 지도자 집단 간 인식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t=1.601, p=.110), 접근성 요인의 경우도 참가자 집단과 지도자 집단의 인식도 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1.334, p=.183).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생활체육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으로 종목별 다양성의 확보, 지역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의 구성, 신체적 요인과 정신적 요인 향상을 위한 점진적 개선을 제시하였다. 둘째, 생활체육 정보 및 홍보제공 활성화 방안으로 생활체육 정보제공 시스템의 구축․운영, 개인 맞춤형 정보 제공, 홍보매체의 다양화를 통한 잠재적 참여자 확대 등을 제시하였다. 셋째, 생활체육 지도자 관련 활성화 방안으로 양질의 지도자 양성을 위한 제도 마련, 자유토론시간의 제도적 마련, 지속적인 지도자 교육 투자, 다각적인 지도자 처우개선 노력 등을 제시하였다. 넷째, 생활체육 시설 관련 활성화 방안으로 부대시설과 주요시설의 확충, 생활체육 시설 접근성의 증대, 선진국 형 생활체육 개발 등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생활체육의 품질을 높이고 참여율을 제고하는데 유익한 기초자료로 작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더 나아가 도시산업사회에서 시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방안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주제어 : 서울시, 생활체육, 활성화, 정책 방안
서울시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 제시 - 생활체육 지도자와 참가자를 중심으로
남 성 호 명지대학교 산업대학원 스포츠예술산업학과 지도교수 이 재 범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시 생활체육에 대하여 참가자 및 지도자의 인식조사를 통해 생활체육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생활체육 참가자와 지도자로 구분하여 생활체육 프로그램, 정보 및 홍보 제공, 지도자에 대한 인식, 생활체육 시설 등에 대해 빈도분석과 기술 분석을 실시하여 비교평가한 후 두 집단 간 인식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Independent-Sample) T-test 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25개구를 지역적 대상으로 하여 생활체육 참가자와 지도자를 대상으로 표본을 추출하였으며, 표본추출방법은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과 판단표본추출법(judgemental sampling)에 의해 조사대상자들을 표집하였다. 조사기간은 2017년 9월 1일에서 30일까지 한 달간 조사하였다. 설문지는 생활체육 참가자의 경우 유효설문지 309매가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생활체육 지도자의 경우 서울시 25개구에서 각각 지도자 3인 이상 참가하여 151매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 분석은 SPSS 21.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연구 분석결과 첫째, 생활체육 프로그램에 대한 집단 간 차이분석에서는 다양성 요인의 경우 참가자 집단과 지도자 집단의 인식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t=-1.677, p=.095), 신체적 요인의 경우도 참가자 집단과 지도자 집단 간 인식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1.200, p=.231). 반면, 정신적 요인의 경우 참가자 집단과 지도자 집단의 인식도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3.209, p=.001). 둘째, 생활체육 정보 및 홍보에 대한 집단 간 차이분석에서는 정보 요인의 경우 참가자 집단과 지도자 집단의 인식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1.267, p=.206). 반면 홍보 요인의 경우도 참가자 집단과 지도자 집단 간 인식도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2.906, p=.004). 셋째, 생활체육 지도자 인식에 대한 집단 간 차이분석에서는 지도방법 요인의 경우 참가자 집단과 지도자 집단의 인식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t=-6.711, p=.000), 지도역량 요인의 경우도 참가자 집단과 지도자 집단 간 인식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8.317, p=.000). 반면, 정신적 요인의 경우 참가자 집단과 지도자 집단의 인식도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0.977 , p=.329). 넷째, 생활체육 시설에 대한 집단 간 차이분석에서는 부대시설 요인의 경우 참가자 집단과 지도자 집단의 인식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3.023, p=.003). 반면 주요시설 요인의 경우는 참가자 집단과 지도자 집단 간 인식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t=1.601, p=.110), 접근성 요인의 경우도 참가자 집단과 지도자 집단의 인식도 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1.334, p=.183).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생활체육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으로 종목별 다양성의 확보, 지역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의 구성, 신체적 요인과 정신적 요인 향상을 위한 점진적 개선을 제시하였다. 둘째, 생활체육 정보 및 홍보제공 활성화 방안으로 생활체육 정보제공 시스템의 구축․운영, 개인 맞춤형 정보 제공, 홍보매체의 다양화를 통한 잠재적 참여자 확대 등을 제시하였다. 셋째, 생활체육 지도자 관련 활성화 방안으로 양질의 지도자 양성을 위한 제도 마련, 자유토론시간의 제도적 마련, 지속적인 지도자 교육 투자, 다각적인 지도자 처우개선 노력 등을 제시하였다. 넷째, 생활체육 시설 관련 활성화 방안으로 부대시설과 주요시설의 확충, 생활체육 시설 접근성의 증대, 선진국 형 생활체육 개발 등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생활체육의 품질을 높이고 참여율을 제고하는데 유익한 기초자료로 작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더 나아가 도시산업사회에서 시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방안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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