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이혼을 경험한 베트남 결혼이주여성의 결혼과 이혼에 따른 경험의 의미와 본질을 밝히는 것이다. 즉, 본 연구문제는 “이혼한 베트남 결혼이주여성의 결혼 경험은 어떠한가?” 이다. 이를 토대로 연구는 베트남 결혼이주여성의 가정해체의 예방 및 대체방안을 수립하는 근거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특히 연구결과는 현장에서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현장 전문가들이 다문화가족의 해체 위기 예방 및 해체 가족 안정성 증대를 위한 프로그램 구성의 근거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참여자들은 충청남도 내 베트남 결혼이주여성으로 5년~12년의 결혼생활을 한 후 이혼한지 2년 미만인 이들로 선정 되었다. 베트남 가정 결혼이주여성을 선정하게 된 것은, 다문화가정의 이혼율이 높은 국적이기도 하고 (2016년 통계청 조사), 연구자가 소속된 충청남도와 센터의 등록 외국인 수 중 가장 많은 국적이기 때문이다. 이들을 대상으로 한 자료 수집은 2017년 5월부터 2017년 10월 30일까지였으며, 최종 6명의 참여자와는 비구조화 된 면담질문으로 개별 심층 면담으로 진행하였다. 면담은 개별적으로 1~3회 진행하였고 면담시간은 60분에서 120분가량 소요 되었으며 면담장소는 참여자가 편안해 하는 센터내 상담실과 참여자의 집, 그리고 카페나 야외에서 진행 하였다. 보충적 면담 자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전화나 인터뷰로 보완하였다. 자료의 수집과 자료의 분석은 Colaizzi(1978)가 제시한 과학적 ...
국문요약 이혼한 베트남 이주여성의 결혼경험 연구
고미숙 통학의학과, 가족치료전공 선문대학교 일반대학원
본 연구는 이혼을 경험한 베트남 결혼이주여성의 결혼과 이혼에 따른 경험의 의미와 본질을 밝히는 것이다. 즉, 본 연구문제는 “이혼한 베트남 결혼이주여성의 결혼 경험은 어떠한가?” 이다. 이를 토대로 연구는 베트남 결혼이주여성의 가정해체의 예방 및 대체방안을 수립하는 근거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특히 연구결과는 현장에서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현장 전문가들이 다문화가족의 해체 위기 예방 및 해체 가족 안정성 증대를 위한 프로그램 구성의 근거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참여자들은 충청남도 내 베트남 결혼이주여성으로 5년~12년의 결혼생활을 한 후 이혼한지 2년 미만인 이들로 선정 되었다. 베트남 가정 결혼이주여성을 선정하게 된 것은, 다문화가정의 이혼율이 높은 국적이기도 하고 (2016년 통계청 조사), 연구자가 소속된 충청남도와 센터의 등록 외국인 수 중 가장 많은 국적이기 때문이다. 이들을 대상으로 한 자료 수집은 2017년 5월부터 2017년 10월 30일까지였으며, 최종 6명의 참여자와는 비구조화 된 면담질문으로 개별 심층 면담으로 진행하였다. 면담은 개별적으로 1~3회 진행하였고 면담시간은 60분에서 120분가량 소요 되었으며 면담장소는 참여자가 편안해 하는 센터내 상담실과 참여자의 집, 그리고 카페나 야외에서 진행 하였다. 보충적 면담 자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전화나 인터뷰로 보완하였다. 자료의 수집과 자료의 분석은 Colaizzi(1978)가 제시한 과학적 현상학에서 따라야 하는 6가지의 구체적 단계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첫 번째 대상자의 분석단계는 참여자의 기술을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읽는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의미 있는 진술을 도출한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의미있는 진술에서 일반적인 형태로 재 진술 한다. 네 번째 단계는 의미 있는 진술과 재 진술로부터 구성 된 의미를 끌어낸다. 다섯 번째 단계에서는 도출된 의미를 주제, 주제모음, 범주로 조직화 한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로 주제를 관심 있는 현상과 관련지어 명확한 진술로 최종적인 기술을 한다. (김분한외, 1996). 이를 통해 구성된 의미 203개에서 74개의 주제를 도출하여 23개의 주제군으로 확정 하였으며 이를 7개의 범주로 최종적으로 조직하였다. 도출된 7개의 범주는 결혼 전 베트남에서의 생활, 결혼하게 된 동기, 결혼한 방법 및 과정, 결혼생활의 좋았던 경험, 결혼생활에서 힘들었던 경험, 이혼하게 된 원인, 이혼 후의 변화된 생활로 제시되었다. 이는 결혼동기와, 결혼경험 그리고 이혼 후의 경험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연구결과는 이혼한 베트남 결혼이주여성의 결혼과 이혼 경험의 의미와 본질을 밝힘으로써 그들의 경험을 이해하는 자료가 되었다. 도출된 근거자료는 결혼이주여성의 가족해체 문제 경험의 심층적 결과를 제시함으로 질적 연구의 특성을 살려 연구의 목적인 다문화가족 해체문제에 대한 가족 해체의 대체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여하였다. 즉, 가족 해체의 예방을 통한 안정성 증대를 위한 이론개발 및 프로그램 활용에 자료가 될 것이며, 이론과 프로그램 활용에 제공 할 수 있는 것에 의의를 두고자 한다. 연구결과는 선행연구에서 지속적으로 논의되는 결혼이주여성의 가족 해체 경험 본질의 구성요소로 지적되는 문화, 정서라는 시각과 더불어 부부의 “성”에 대한 영향력을 강조하게 된다. 즉 부부의 성문제가 가정의 해체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결과를 도출해 냈다. 부부간의 애정과 성격차이가 결혼이주여성의 부부갈등의 심각한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베트남은 “성”에 대해서는 우리나라보다도 더 개방 되어 있는 국가라는 인식을 본 연구에서 밝히게 되었다. 이는 결혼이주여성들의 상담 실제에서 종종 주 호소로 선정되면서 학문적으로 규명 하고자 했던 이유이기도 하다. 후속 연구 제안으로는 본 연구에서 충남 거주 베트남 결혼 이주여성을 참여자로 선정하였으므로 충청남도 거주 타 국가 출신의 결혼 이주여성의 동일한 경험을 탐색 할 것을 제언한다. 동일한 경험을 탐색 하여 두 연구의 결과를 통합하게 되면 충청남도 지역내, 이혼한 결혼이주여성의 결혼 경험을 이해하는 자료가 될 것이다. 또한 이혼의 위기에서 이들의 심리적 경험을 탐색 할 것을 제언한다. 연구결과는 이혼예방의 대안을 수립하는데 기여 할 것이다.
국문요약 이혼한 베트남 이주여성의 결혼경험 연구
고미숙 통학의학과, 가족치료전공 선문대학교 일반대학원
본 연구는 이혼을 경험한 베트남 결혼이주여성의 결혼과 이혼에 따른 경험의 의미와 본질을 밝히는 것이다. 즉, 본 연구문제는 “이혼한 베트남 결혼이주여성의 결혼 경험은 어떠한가?” 이다. 이를 토대로 연구는 베트남 결혼이주여성의 가정해체의 예방 및 대체방안을 수립하는 근거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특히 연구결과는 현장에서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현장 전문가들이 다문화가족의 해체 위기 예방 및 해체 가족 안정성 증대를 위한 프로그램 구성의 근거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참여자들은 충청남도 내 베트남 결혼이주여성으로 5년~12년의 결혼생활을 한 후 이혼한지 2년 미만인 이들로 선정 되었다. 베트남 가정 결혼이주여성을 선정하게 된 것은, 다문화가정의 이혼율이 높은 국적이기도 하고 (2016년 통계청 조사), 연구자가 소속된 충청남도와 센터의 등록 외국인 수 중 가장 많은 국적이기 때문이다. 이들을 대상으로 한 자료 수집은 2017년 5월부터 2017년 10월 30일까지였으며, 최종 6명의 참여자와는 비구조화 된 면담질문으로 개별 심층 면담으로 진행하였다. 면담은 개별적으로 1~3회 진행하였고 면담시간은 60분에서 120분가량 소요 되었으며 면담장소는 참여자가 편안해 하는 센터내 상담실과 참여자의 집, 그리고 카페나 야외에서 진행 하였다. 보충적 면담 자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전화나 인터뷰로 보완하였다. 자료의 수집과 자료의 분석은 Colaizzi(1978)가 제시한 과학적 현상학에서 따라야 하는 6가지의 구체적 단계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첫 번째 대상자의 분석단계는 참여자의 기술을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읽는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의미 있는 진술을 도출한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의미있는 진술에서 일반적인 형태로 재 진술 한다. 네 번째 단계는 의미 있는 진술과 재 진술로부터 구성 된 의미를 끌어낸다. 다섯 번째 단계에서는 도출된 의미를 주제, 주제모음, 범주로 조직화 한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로 주제를 관심 있는 현상과 관련지어 명확한 진술로 최종적인 기술을 한다. (김분한외, 1996). 이를 통해 구성된 의미 203개에서 74개의 주제를 도출하여 23개의 주제군으로 확정 하였으며 이를 7개의 범주로 최종적으로 조직하였다. 도출된 7개의 범주는 결혼 전 베트남에서의 생활, 결혼하게 된 동기, 결혼한 방법 및 과정, 결혼생활의 좋았던 경험, 결혼생활에서 힘들었던 경험, 이혼하게 된 원인, 이혼 후의 변화된 생활로 제시되었다. 이는 결혼동기와, 결혼경험 그리고 이혼 후의 경험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연구결과는 이혼한 베트남 결혼이주여성의 결혼과 이혼 경험의 의미와 본질을 밝힘으로써 그들의 경험을 이해하는 자료가 되었다. 도출된 근거자료는 결혼이주여성의 가족해체 문제 경험의 심층적 결과를 제시함으로 질적 연구의 특성을 살려 연구의 목적인 다문화가족 해체문제에 대한 가족 해체의 대체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여하였다. 즉, 가족 해체의 예방을 통한 안정성 증대를 위한 이론개발 및 프로그램 활용에 자료가 될 것이며, 이론과 프로그램 활용에 제공 할 수 있는 것에 의의를 두고자 한다. 연구결과는 선행연구에서 지속적으로 논의되는 결혼이주여성의 가족 해체 경험 본질의 구성요소로 지적되는 문화, 정서라는 시각과 더불어 부부의 “성”에 대한 영향력을 강조하게 된다. 즉 부부의 성문제가 가정의 해체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결과를 도출해 냈다. 부부간의 애정과 성격차이가 결혼이주여성의 부부갈등의 심각한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베트남은 “성”에 대해서는 우리나라보다도 더 개방 되어 있는 국가라는 인식을 본 연구에서 밝히게 되었다. 이는 결혼이주여성들의 상담 실제에서 종종 주 호소로 선정되면서 학문적으로 규명 하고자 했던 이유이기도 하다. 후속 연구 제안으로는 본 연구에서 충남 거주 베트남 결혼 이주여성을 참여자로 선정하였으므로 충청남도 거주 타 국가 출신의 결혼 이주여성의 동일한 경험을 탐색 할 것을 제언한다. 동일한 경험을 탐색 하여 두 연구의 결과를 통합하게 되면 충청남도 지역내, 이혼한 결혼이주여성의 결혼 경험을 이해하는 자료가 될 것이다. 또한 이혼의 위기에서 이들의 심리적 경험을 탐색 할 것을 제언한다. 연구결과는 이혼예방의 대안을 수립하는데 기여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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