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심리적 소진 극복 경험을 살펴보고 소진 극복 과정에서 겪는 경험, 소진 극복 도움 요인과 방해 요인, 소진 극복을 통한 변화의 내용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심리적 소진 극복 과정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가? 둘째, 교사가 심리적 소진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요인과 방해가 되는 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교사가 심리적 소진 극복 경험을 통해 겪는 변화는 무엇인가?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심리적 소진 극복을 경험한 교사 12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고 합의적 ...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심리적 소진 극복 경험을 살펴보고 소진 극복 과정에서 겪는 경험, 소진 극복 도움 요인과 방해 요인, 소진 극복을 통한 변화의 내용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심리적 소진 극복 과정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가? 둘째, 교사가 심리적 소진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요인과 방해가 되는 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교사가 심리적 소진 극복 경험을 통해 겪는 변화는 무엇인가?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심리적 소진 극복을 경험한 교사 12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고 합의적 질적 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 결과 총 514개의 핵심 개념과 4개의 영역, 15개 범주, 30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교사의 심리적 소진 극복 경험에서 도출된 4개의 영역은 소진 인식 상태, 소진 극복 도움 요인, 소진 극복 방해 요인, 소진 극복 경험을 통한 변화이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밝혀진 소진 인식 상태 영역은 크게 ‘교직에 대한 부정적 태도’, ‘관계 형성의 어려움’과 ‘스트레스성 기능 저하’의 세 가지 범주로 나타났다. 둘째, 소진 극복 도움 요인은 ‘문제에 대한 자발적 대응 노력’, ‘타인의 정서적지지 및 조력’, ‘개인의 내면적 변화’, ‘대체자원을 통한 만족’, ‘외부상황에 따른 자연적 회복’의 다섯 가지 범주이다. 셋째, 소진 극복 방해 요인은 개인의 부적응적 내적 특성 및 역할 간 갈등, 관계 갈등 및 자원 부족, 직무 환경의 구조적 한계 등 세 가지 범주로 나타났다. 넷째, 소진 극복을 통한 변화는 크게 네 가지로 ‘문제에 대한 접근 방식의 전환’, ‘자기 통찰과 심리적 성장’, ‘관계 형성에 대한 새로운 태도’, ‘교사로의 성장’이다. 본 연구는 교사들의 심리적 소진 극복 현상을 체계적으로 밝힘으로서 소진 현상에만 관심을 가지던 것에서 극복으로 관심을 환기시켰다. 또한 교사의 심리적 소진 극복 경험이 갖는 긍정적 영향력을 밝힘으로써 기존의 관점과는 다른 심리적 소진 극복 경험의 새로운 의미가 조명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는 추후 교사의 심리적 소진 극복을 돕기 위한 심리적 지원 체계를 마련하는 데에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심리적 소진 극복 경험을 살펴보고 소진 극복 과정에서 겪는 경험, 소진 극복 도움 요인과 방해 요인, 소진 극복을 통한 변화의 내용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심리적 소진 극복 과정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가? 둘째, 교사가 심리적 소진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요인과 방해가 되는 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교사가 심리적 소진 극복 경험을 통해 겪는 변화는 무엇인가?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심리적 소진 극복을 경험한 교사 12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고 합의적 질적 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 결과 총 514개의 핵심 개념과 4개의 영역, 15개 범주, 30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교사의 심리적 소진 극복 경험에서 도출된 4개의 영역은 소진 인식 상태, 소진 극복 도움 요인, 소진 극복 방해 요인, 소진 극복 경험을 통한 변화이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밝혀진 소진 인식 상태 영역은 크게 ‘교직에 대한 부정적 태도’, ‘관계 형성의 어려움’과 ‘스트레스성 기능 저하’의 세 가지 범주로 나타났다. 둘째, 소진 극복 도움 요인은 ‘문제에 대한 자발적 대응 노력’, ‘타인의 정서적지지 및 조력’, ‘개인의 내면적 변화’, ‘대체자원을 통한 만족’, ‘외부상황에 따른 자연적 회복’의 다섯 가지 범주이다. 셋째, 소진 극복 방해 요인은 개인의 부적응적 내적 특성 및 역할 간 갈등, 관계 갈등 및 자원 부족, 직무 환경의 구조적 한계 등 세 가지 범주로 나타났다. 넷째, 소진 극복을 통한 변화는 크게 네 가지로 ‘문제에 대한 접근 방식의 전환’, ‘자기 통찰과 심리적 성장’, ‘관계 형성에 대한 새로운 태도’, ‘교사로의 성장’이다. 본 연구는 교사들의 심리적 소진 극복 현상을 체계적으로 밝힘으로서 소진 현상에만 관심을 가지던 것에서 극복으로 관심을 환기시켰다. 또한 교사의 심리적 소진 극복 경험이 갖는 긍정적 영향력을 밝힘으로써 기존의 관점과는 다른 심리적 소진 극복 경험의 새로운 의미가 조명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는 추후 교사의 심리적 소진 극복을 돕기 위한 심리적 지원 체계를 마련하는 데에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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