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행복감이 유아의 교육기관 적응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arly Educator's Psychological Exhaustion and Happiness on Children's Adapting Ability in Early Education Setting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3, 2016년, pp.177 - 195  

문은영 (덕양구청직장어린이집) ,  오선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arly educator's psychological exhaustion and happiness on adapting ability of children in early education settings. Two hundred ten early educators and six hundred thirty children were selected as subjects of this study and were requeste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 및 행복감이 유아의 교육기관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현장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이 행복을 증진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고, 유아들의 유아교육기관 생활과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건강한 교사와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행복감이 유아의 교육기관 적응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사의 행복감을 높여 줄 수 있는 환경과 분위기를 만들어주어야 하는 이유는? 또한,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유아교육기관의 일과 속에서 일어나는 교사와 유아간의 언어적 ․ 비언어적 의사소통으로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많을수록 유아는 놀이 참여(Endsley & Bradbard, 1981)와 사회적 유능감(Kontos & Wicoze-Herzog, 1997) 수준이 높아졌다. 교육의 질을 증진시키는 가장 중요한 핵심은 교사이며 교사가 심리적 소진을 적게 느끼고, 행복감을 크게 느꼈을 때 교사 개인의 삶에서 뿐만 아니라 유아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을 돕게 되고, 나아가 유아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게 될 것이다.
심리적 소진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유아교사는 교사의 역할 자체가 갖는 특성으로 인해 갈등을 경험하기도 하고, 하나의 역할에 대해 여러 사람이 상충되는 역할을 기대하기 때문에 직무수행 시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박은혜, 2009). 심리적 소진이란 교사가 과도한 스트레스에 장기간 노출됨으로써 신체적, 정서적, 정신적으로 기력이 고갈된 상태가 되어 직무수행 능력이 떨어지고, 비인격화된 행동을 보이며 개인적 성취 결여를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한광현, 2005). Noble과 Macfarlance(2005)는 유치원 교사들이 초등학교, 중학교 교사들에 비해 초임 첫 해 동안의 소진은 낮으나 2년차에 들어서면서부터는 초등학교, 중학교 교사들에 비해 더 심한 소진현상과 스트레스를 겪는다고 하였다.
유아교육기관에 입소하는 영유아가 급격히 늘고 있는 이유는? 최근 여성의 경제활동, 사회참여가 늘어남에 따라 맞벌이 가족이 증가하고, 취학 전 영․유아에 대한 무상보육 실시 등 사회적 환경이 변함에 따라 유치원과 어린이집과 같은 유아교육기관에 입소하는 영유아가 급격히 늘고 있다. 보건복지부에서 발간한 2015년도 보육통계 자료에 따르면 전체 어린이집수는 매년 증가하여 2015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42,517개소로 2000년 대비 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4)

  1. 강학구 (1996). 특수학교 교사와 일반학교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특징과 요인간의 관계성 분석.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곽희경 (2011). 유아교사의 행복감 및 자아정체감과 교사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 교육부 (2015). 2015년교육통계연보. http://kess.kedi.re.kr/publ/publFile/pdfjs ?survSeq2015&menuSeq3894&publSeq2&menuCd65929&itemCode02&menuId1_2_1&languageen에서 2015년 12월 1일 인출 

  4. 권나연 (2011). 유치원교사의 직무환경의 위험요소와 심리적 소진과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역할.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미화 (2009). 유아의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태도가 유치원적응에 미치는 영향. 광주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선희 (2011). 어머니의 역할만족도 및 유아의 심리적 건강성이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수연 (2012). 유아의 정서조절 전략 관련 변인들에 대한 구조모형분석: 교사의 사회적 지지, 정서노동, 소진,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 석사학위논문. 

  8. 김은옥 (2013). 유아 교사의 행복감, 직무만족도와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박선미 (2013). 유아교사의 정서조절능력, 유아-교사 관계, 소진감 간의 관계. 한국아동교육학회, 22(1), 21-32. 

  10. 박선화 (2012).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박문성 (2005). 유아기 아동의 부적응 실태 및 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박유진 (2012).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안녕감과 자아탄력성.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박윤미 (2014). 만 3세 유아반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유아의 놀이성이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박은혜 (2009). 유아교사론 (제3판). 서울: 창지사. 

  15. 보건복지부 (2015). 2015 보육통계. http://www.mohw.go.kr/front_new/jb/sjb030301vw.jsp?PAR_MENU_ID03&MENU_ID0321&CONT_SEQ330820&page1에서 2015년 12월 1일에 인출 

  16. 서은국, 구재선 (2011). 단축형 행복 척도 개발 및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5(1), 96-114. 

  17. 손인숙, 송진숙 (2004), 부모와 교사간의 연계교육 및 유아-교사간의 상호작용의 질에 따른 유아의 적응에 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회, 39, 111-128. 

  18. 안선희 (2002). 유아의 유치원 초기적응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 9(1), 201-219. 

  19. 안선희 (2002). 유아의 어머니, 교사, 또래와의 관계와 유치원 적응. 미래유아교육학회, 9(3), 163-180. 

  20. 안선희, 김지은 (2007). 영아 및 유아 보육교사의 개인적 특성, 근무여건, 사회적지지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12(5), 147-164. 

  21. 윤미정 (2011).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소진에 따른 직무만족도 연구: 영유아 담당연령에 따라.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이경민, 최윤정, 이경애 (2012). 유아교사의 행복과 역할수행능력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32(6), 509-523. 

  23. 이미란 (2010). 영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사헌신의 관계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이영, 김명순 (1999).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교사 또래관계 및 아동 발달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 37(8), 103-115. 

  25. 이유정 (2013). 어린이집 교사의 적성과 행복감이 직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이은주 (2005). 유치원교사의 자기효능감,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이윤주 (2014). 보육교사의 심리적소진이 자기장학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이수련, 이정화 (2010). 유치원 교사의 경력에 따른 소진과 자아탄력성에 관한 연구. 한국유아교육학회, 30(6), 51-65. 

  29. 유경숙, 김수옥 (2004). 유아교사의 소진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교육학회, 13(2), 293-302. 

  30. 유은경 (2012).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사회적지지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1. 윤수정, 신유림 (2008).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의 사회적 행동특성 및 유아교육기관 적응관련성:유아 및 교사지각의 비교. 유아교육연구, 29(5), 5-20. 

  32. 정다우리 (2013). 어린이집 교사의 행복감, 관심사 및 교사 인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81, 49-70. 

  33. 정보미 (2012). 대학생의 행복감 수준에 따른 행복증진활동 유형 및 필요성 인식차이.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4. 장연화 (2014).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관계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5. 장주혜 (2008). 공립유치원 교사의 직무수행 어려움과 소진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6. 지성애, 이규남, 박유영, 이규림, 천현미 (2006). 유아의 프로젝트 스펙트럼 활동 특성과 다중지능 및 유치원 적응력과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회, 46, 93-116. 

  37. 차정주, 이효림 (2015). 유아교사의 소진과 정서노동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0(2), 375-393. 

  38. 차지연 (2013). 보육교사의 감정표현불능증, 소진, 성인애착이 유아훈육방식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9. 천향숙 (2010). 교사와 유아가 지각하는 교사-유아 관계 및 관련변인 분석.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0. 채경화 (2013). 교사-유아의 상호작용과 유아의 놀이성 및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도간의 관계.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1. 최선경 (2011).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정책.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2. 최선희 (2009). 교사 유아 간 상호작용과 유아 부적응 행동 간의 관계.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3. 최선희, 황혜정 (2011).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과 유아 부적응행동 간의 관계. 어린이미디어연구, 10(3), 1-18. 

  44. 최윤이, 심숙영 (1999). 근무환경에 따른 유아교육 교사의 소진 정도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19, 133-148. 

  45. 한광현 (2005). 교사의 소진원인과 결과 간 관계 및 사회적지원의 조절효과. 경영교육연구, 38, 355-379. 

  46. 황해익, 탁정화, 홍성희 (2013). 유치원 교사의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7(3), 411-432. 

  47. Diener, E. (1984).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etin, 95(3), 542-575. 

  48. Endsley, R. C., & Brabard, M. R. (1981). Quality daycare.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49. Jewsuwan, R., Luster, T., & Kostelnik, M. (1993). The relation between parents' perceptions of temperament and children's adjustment to preschool.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1), 33-51. 

  50. Kontos, S., & Wikox-Herzog, A. (1997). Influences on children's competence in early childhood classroom.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3), 247-262. 

  51. Ladd, G. W. (1990). Having friends, keeping friends, making friends, and being liked by peers in classroom predictors of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1(4), 1081-1100. 

  52. Lamb, M. E. (2012). Mothers, fathers, families, and circumstances: Factors affecting children's adjustment. Applied Developmental Science, 16(2), 98-111. 

  53. Maslach, C., & Jackson, S. E. (1981). The measurement of experienced burnout. Journal of Occupational Behavior, 2(2), 99-113. 

  54. Noble, K., & Macfarlane, K. (2005). Romance or reality?: Examine burnout in early childhood teachers. Australi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30(3), 53-5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