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에서 모든 사물에는 생명이 있다고 여기는 유아의 독특한 물활론적인 사고특성을 반영하여 유아의 일상생활에서 유아에게 친숙한 도구 및 상황을 의인화한 스토리텔링 교육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의인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교육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1-1. 의인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교육활동이 유아의 청결에 영향을 미치는가?
1-2. 의인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교육활동이 유아의 질서에 영향을 미치는가?
1-3. 의인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교육활동이 유아의 예절에 영향을 미치는가?
1-4. 의인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교육활동이 유아의 절제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원주시에 소재한 공립 B단설유치원 A반에 재원중인 만5세 24명(실험집단)과 B반에 재원중인 만5세 유아 24명(통제집단)이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국립교육평가원(1995)이 제작하고 김용주(2005)가 재구성하여 사용한 교사용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의인화 스토리텔링 활동은 기본생활습관 관련 동화와 관련서적을 조사한 뒤 유아교육 전문가 5인의 자문을 구하여 개발하였으며 이를 2017년 4월 17일부터 2017년 7월 21일까지 총 12주간 실시하였다.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 사후 검사 간의 ...
저자 | 장희린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경철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ⅵ, 90 p. |
키워드 | 기본생활습관 의인화 스토리텔링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4670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