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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의 친사회성 증진을 위한 역할놀이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친사회성 증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해 보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 달성을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 친사회성 증진을 위한 역할놀이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친사회성 증진을 위한 역할놀이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고학년의 친사회성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C시에 위치한 G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 중 친사회적 행동 검사 결과 평균값이 비슷하게 나타난 두 학급을 선정하여 1개 학급은 실험집단으로, 다른 1개 학급은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친사회성 증진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박인우(1995)의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모형에 기초하여 총 12회기로 구안하였으며 9월 4일부터 10월 12일까지 1주에 2회씩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Eisenberg(1989)의 ...
저자 | 정혜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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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및특수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
지도교수 | 유형근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ⅸ, 211 |
키워드 | 친사회성 역할놀이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4674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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