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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독서교육 실태 및 인식 조사 연구 : 서울지역 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A study on reading education on curriculum 원문보기


고소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육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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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교과 독서교육이 학생들이 사고력을 증진시키고 미래 핵심역량을 키울 수 있는 주요한 방법이므로 독서교육 정책의 핵심이 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그리하여 중등교사 및 교육청 관련자의 교과 독서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천을 조사 및 분석하고, 이를 통해 교과 독서교육의 발전적인 정책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먼저 설문 조사 분석의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교사의 독서가 교과 수업에 도움을 주는가에 대해서는 모든 집단에서 높은 반응을 보였다. 독서의 당위성에 대한 인식은 높고 본인의 독서 실천에 대해서는 이보다 낮게 평가하였다.
둘째, 학교 독서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모든 교과에서 높은 인식을 보였고, 독서교육의 주체는 모든 교사라고 인식하는 비율이 높았다.
셋째, 교과 독서교육 실천 여건이 아직 미흡하다는 인식이 많았고, 학교도서관 활용(협력)수업의 필요성과 사서교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높았으나 평가 반영, 교육과정 재구성의 필요성은 이보다 낮았다.
교과 독서교육을 하고 있다는 응답은 국어과와 사서교사의 경우가 높았다. 그다음은 도덕/사회가 높았고 과학/수학, 예체능, 외국어는 낮았다. 실행과는 별개로 교과 독서교육의 필요성에는 높은 반응을 보였다. 학교도서관 활용(협력) 수업의 개념은 알고 있으나 실행도는 낮았다.
넷째, 관의 교과 독서교육 정책을 수립 및 시행에 대한 요구는 높았으나 정책 인지도는 낮아 교육청에서 개발한 모형과 자료 및 정책에 대한 홍보가 더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다섯째, 교과 독서교육 실천을 위해서 교수 도움자료 개발을 가장 원하고 있었고 연구모임 활성화가 그다음이었다. 학생의 독서 생활화를 위한 정책 중에서는 교과와 관련된 독서교육 활성화를 가장 많이 꼽고 있어서 교과 독서교육에 대한 마인드는 일관되게 높았다.
교과 독서교육 정책을 통한 활성화 지원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인식이 높으나, 그에 비해 본인의 실천 측면에서는 의지가 미흡한 통계 결과를 볼 수 있었다.
설문조사를 보완하는 면담 조사 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먼저 독서교육지원단 교사를 면담한 결과 이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학교 독서교육 업무를 담당하고 있고 교과 독서교육이 학교 독서교육의 본령이라 생각하고 강조하였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실천하고 있었다.
교과 독서교육 실천을 위한 우선과제는 교사가 책읽기, 연구할 수 있는 교사 조직 마련, 관리자의 마인드 제고, 교육과정과 학교교육계획에 명시, 평가방법 개선을 통한 교과 독서교육의 평가 연계 등을 들었다.
관의 지원 사항은 다양한 교과 독서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때의 캠페인이 아닌 교육청 프로그램으로 교과 독서교육 정책 진행, 사서교사 인원 확보, 신규교사 연수 교육과정에 포함, 수행평가 확대, 질문과 토론을 강조하는 독서교육에 대한 인식 확산 및 연수 제공을 들었다.
독서교육 담당자 및 학부모 면담의 경우 면담 대상자별로 맞춤형 질문으로 면담을 하였다.
지원청 장학사와 사서는 학교도서관에 대한 지원을 요청하면서 ...

주제어

#독서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소향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정책전공
지도교수 김인희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129 p.
키워드 독서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467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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