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육 교사의 직무경험을 바탕으로 직업정체성 형성의 어려움에 작용하는 조건들, 직업정체성 형성을 위한 노력과 결과를 이해하고 그들이 어떤 과정으로 직업정체성을 형성하는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육 교사가 경험하는 직업정체성 형성의 어려움에 작용하는 조건들은 무엇인가? 둘째,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육 교사가 직업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노력과 결과는 무엇인가? 셋째,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육 교사의 직업정체성 형성 과정은 어떠한가? 본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
본 연구는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육 교사의 직무경험을 바탕으로 직업정체성 형성의 어려움에 작용하는 조건들, 직업정체성 형성을 위한 노력과 결과를 이해하고 그들이 어떤 과정으로 직업정체성을 형성하는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육 교사가 경험하는 직업정체성 형성의 어려움에 작용하는 조건들은 무엇인가? 둘째,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육 교사가 직업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노력과 결과는 무엇인가? 셋째,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육 교사의 직업정체성 형성 과정은 어떠한가? 본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근거이론방법의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자료는 공립유치원 특수학급에 근무하는 9명의 유아특수교육 교사를 선정하여 반구조화된 면담으로 수집하였다. 수집된 연구 자료는 근거이론의 자료 분석 단계를 거쳐 분석하고 다음과 같이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육 교사의 직업정체성 형성의 어려움에 작용하는 인과적 조건으로는 ‘전문성 부족에 대한 자각’, ‘갈등과 부당함 경험’으로 나타났다. 맥락적 조건으로는 ‘다양한 직무 스트레스’, ’준비되지 않은 직무 현장‘으로 드러났다. 중재적 조건으로는 ’직업에 대한 개인의 경험과 가치‘, ’구성원들에게 받는 정서적인 영향‘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육 교사는 직업정체성 형성을 위하여 ‘전문성 함양을 위한 노력’, ‘협력하며 일하기’, ‘직무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 등의 노력을 하고, 그 결과 ‘형성해나가는 직업정체성’과 ‘준비하는 미래’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육 교사의 직업정체성의 형성 과정은 탐색과 도전, 갈등과 혼란, 반성과 노력, 개별적 안정화의 역동적인 과정을 거치며 이 과정은 교사별 역량과 경험에 따라 달라지는 복합적인 과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에서와 같이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육 교사는 직업정체성 형성의 어려움에 작용하는 다양한 조건들 속에서 직무를 수행하며 직업인으로서 존재의 물음에 답을 구하기 위하여 전문성 함양, 협력, 직무환경 개선 등의 노력을 지속하였다.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육 교사는 직업정체성 형성 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직무에 대한 이해와 역할 인식을 하게 되고, 그 결과 직업정체성을 형성해나가며 자신의 미래도 준비하였다. 이처럼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육 교사는 교직 이전 경험, 전문적 역량, 직무 경험과 인식, 타인과의 상호작용 등에 영향을 주고받으며 개별적이고 안정적인 직업정체성 형성해 가고 있다.
본 연구는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육 교사의 직무경험을 바탕으로 직업정체성 형성의 어려움에 작용하는 조건들, 직업정체성 형성을 위한 노력과 결과를 이해하고 그들이 어떤 과정으로 직업정체성을 형성하는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육 교사가 경험하는 직업정체성 형성의 어려움에 작용하는 조건들은 무엇인가? 둘째,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육 교사가 직업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노력과 결과는 무엇인가? 셋째,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육 교사의 직업정체성 형성 과정은 어떠한가? 본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근거이론방법의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자료는 공립유치원 특수학급에 근무하는 9명의 유아특수교육 교사를 선정하여 반구조화된 면담으로 수집하였다. 수집된 연구 자료는 근거이론의 자료 분석 단계를 거쳐 분석하고 다음과 같이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육 교사의 직업정체성 형성의 어려움에 작용하는 인과적 조건으로는 ‘전문성 부족에 대한 자각’, ‘갈등과 부당함 경험’으로 나타났다. 맥락적 조건으로는 ‘다양한 직무 스트레스’, ’준비되지 않은 직무 현장‘으로 드러났다. 중재적 조건으로는 ’직업에 대한 개인의 경험과 가치‘, ’구성원들에게 받는 정서적인 영향‘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육 교사는 직업정체성 형성을 위하여 ‘전문성 함양을 위한 노력’, ‘협력하며 일하기’, ‘직무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 등의 노력을 하고, 그 결과 ‘형성해나가는 직업정체성’과 ‘준비하는 미래’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육 교사의 직업정체성의 형성 과정은 탐색과 도전, 갈등과 혼란, 반성과 노력, 개별적 안정화의 역동적인 과정을 거치며 이 과정은 교사별 역량과 경험에 따라 달라지는 복합적인 과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에서와 같이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육 교사는 직업정체성 형성의 어려움에 작용하는 다양한 조건들 속에서 직무를 수행하며 직업인으로서 존재의 물음에 답을 구하기 위하여 전문성 함양, 협력, 직무환경 개선 등의 노력을 지속하였다.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육 교사는 직업정체성 형성 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직무에 대한 이해와 역할 인식을 하게 되고, 그 결과 직업정체성을 형성해나가며 자신의 미래도 준비하였다. 이처럼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육 교사는 교직 이전 경험, 전문적 역량, 직무 경험과 인식, 타인과의 상호작용 등에 영향을 주고받으며 개별적이고 안정적인 직업정체성 형성해 가고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