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문법 지도 방식이 영어 학습자의 문법 지식 발달에 미치는 영향: 메타 분석
Effects of Types of Grammar Instruction on Korean EFL Learners’ Development of Grammatical Knowledge: A Meta-analysis 원문보기


류보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영어교육학과 초등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에서 진행된 문법 교육이 어떤 방식으로 수행되어 왔는지, 그리고 다양한 교육 방법을 통한 문법 교육이 EFL 환경에 놓인 국내 영어 학습자의 문법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2002년부터 2017년 7월 사이에 출판이 이뤄진 연구들 중 적격성 기준에 부합하는 총 118편의 일차 연구물을 대상으로 연구 종합 및 메타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적격성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등재(후보)지 논문 이상을 포함한다. 둘째, 목표 언어가 영어인 연구만을 포함한다. 셋째, 국내에서 실시된 한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만을 포함한다. 넷째, 문법 교육의 효과성을 실험 또는 준 실험 설계를 통해 살펴본 연구만을 포함한다. 다섯째, 종속 변인이 문법적 지식의 변화를 살펴본 연구만을 포함한다. 여섯째, ...

주제어

#EFL 문법 grammar 메타분석 meta-analysis 

학위논문 정보

저자 류보라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학과 초등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상기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ⅶ, 102 p.
키워드 EFL 문법 grammar 메타분석 meta-analysi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469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