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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영어 교과에서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파닉스 지도 모형을 구안하고 이것이 초등학교 4학년 학습자들의 영어 읽기 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2015 개정 초등학교 영어 교육과정에서는 문자 언어보다는 음성 언어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와 같은 EFL 환경에서 문자 언어를 도입하지 않은 채로 음성 언어 위주의 언어 교육을 시작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고 판단된다. 영어 교육을 처음 시작하는 초등학생 시기부터 음성언어와 더불어 문자언어에도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적절한 수준의 문자 언어 교육이 함께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따라서 영어의 소리와 철자와의 관계를 이해하여 낱말을 읽는 4학년 수준에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적절한 문자 언어 교육이 필요하다. 이러한 초기의 문자 학습법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파닉스(Phonics)이다. 파닉스는 철자에 대응하는 소리의 상관관계를 배움으로써 학습자들로 하여금 글자가 어떻게 발음되는지에 대한 원리를 파악하도록 해 주고, 그러한 규칙을 일반화하여 배우지 않은 단어를 보고 읽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러나 이러한 파닉스 지도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파닉스의 반복적인 학습형태가 학생들의 흥미를 떨어뜨리기 쉬우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파닉스 지도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살리기 위한 방안으로서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할 수 있는 방안으로 영어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파닉스 지도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초등학교 4학년 3개 반을 대상으로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파닉스 지도를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적 측면에서 사전ㆍ사후 읽기 능력 평가를 실시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이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파닉스 지도가 학습자의 읽기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의미한다.
둘째, 정의적 측면에서 흥미도와 자신감 평가의 분석 결과,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파닉스 지도는 학습자들의 흥미도와 자신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결과에 따라 본 연구를 토대로 초등학교 영어교육에서의 읽기 지도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우리나라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알맞은 효과적인 파닉스 지도 방법이 체계적으로 제시될 필요가 있다.
둘째, 체계적인 ...
저자 | 임유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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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영어교육학과 초등영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이재근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ⅶ, 109 p. |
키워드 | 파닉스 스토리텔링 영어 읽기 능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4699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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