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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이의 미적 경험론에서 본 유아 미술활동의 탐구적 성격
The nature of thinking involved in infants' activity ofart with respect to Dewey's aesthetic experience 원문보기


옥영희 (영남대학교 대학원 교육 교육학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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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의 미술활동에 함의된 탐구적 성격을 듀이의 미적경험론에 비추어 밝히려는 것이다. 미술교육은 오랫동안 표현기능의 향상을 목표로 하거나 학습자들의 자유표현에 의한 창의성 계발을 목표로 하는 활동이 중심이었다. 미술활동이 표현 기능의 향상이나 창의성계발을 위한 수단 혹은 도구화 되어왔던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미술활동을 효율성 차원에서만 진행함으로써 학습자와는 무관하게 반복 훈련에 의한 표현기능의 계발이나 개인의 지나친 정서표현에 집중하게 만들었다. 이러한 결과는 근본적으로 미술활동에 내재된 탐구적 성격을 소홀히 함으로써 미술활동은 사고하지 않는다거나 탐구와는 거리가 먼 활동으로 여기게 되었다.
듀이에 의하면 탐구는 지식이나 가치 또는 구체적인 삶의 현실에서 좀 더 나은 상태를 추구하려는 노력이다. 이러한 노력은 질성적 사고를 통해서 가능하다. 질성적 사고는 이성적 사고를 규제하고 통제하는 원리로 세계를 이해하는 방식 혹은 지식을 얻는 방식이다. 질성의 존재는 기호나 상징에 의해 이루어지는 이성적 사고로는 파악할 수 없고, 사물과 사태를 아무런 매체에 의존하지 않고 직접적으로 파악하는 질성적 사고에 의해서만 파악될 수 있다. 따라서 질성적 사고는 이성적 사고보다 더 넓고 근본적인 것이다. 듀이에 의하면 예술은 이러한 질성을 가장 분명하게 드러내는 활동이다. 따라서 전통적으로 미술활동을 사고하지 않는다거나 탐구와는 거리가 먼 활동으로 간주하는 것은 질성에 내재된 이성을 인정하지 않은 결과이다. 질성에 내재된 이성을 인정한다는 것은 미술활동 자체가 탐구적 성격을 내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탐구활동으로서 미술 혹은 질적 사고의 관점에서 본 유아미술활동은 미적 경험 속에서 구현되는 예술적 구성논리 즉 질적 사고에 의한 예술적 사고에 주목하는 활동이다. 이것은 유아들의 미술활동이 단지 표현기능의 향상이나 정서함양과 같은 교육의 효율성에 그치지 않고 질적 사고에 의한 ‘질적 탐구로서의 미술활동’에 중점을 둠으로서 예술적 구성논리에 의한 교육의 미학화를 추구하는 활동이다.
탐구 활동으로서 유아미술활동은 다음과 같은 교육적 시사를 준다. 첫째, 미술활동은 질성적 사고에 의한 탐구의 시작임과 동시에 앎의 한 방식이다. 둘째, 직접적 경험으로서 지각에 의한 의미의 발견이며, 질적인 앎을 추구한다. 셋째, 미술활동은 경험의 완결로서 하나의 경험이게 하는 활동이며 또한 이것은 성장을 촉진하는 활동이다. 넷째, 미술활동은 감성과 이성, 사고와 행동, 나아가 표현영역과 탐구영역을 통합하는 학습활동 통합의 매개이다. 다섯째, 미술활동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is to disclose and make out the nature of thinking and inquiry involved in infants' activity of art with respect to Dewey's aesthetic experience. The practice of art education is influenced by and take on different shapes according to the thoughts of out. as for art education, tradit...

주제어

#아동교육 미술교육 교육 아동미술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옥영희
학위수여기관 영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 교육학
지도교수 박철홍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177 p
키워드 아동교육 미술교육 교육 아동미술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0284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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