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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지수함수적 상황과 로그함수적 상황에서의 공변추론 수준을 분석하여 두 함수적 상황에서 공변추론 수준을 비교하고 더 나아가 두 함수적 상황에서 공변추론 수준 차이의 원인을 찾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Carlson의 개념틀에 따라 학생들의 공변추론(Covariational reasoning) 수준을 분류할 때, 지수함수적 상황과 로그함수적 상황에 대한 고등학생의 공변 추론 수준은 각각 어떠한가?
2. 지수함수적 상황에서의 공변추론 수준과 로그함수적 상황에서의 공변추론 수준이 다르게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인가?
문헌 연구를 통해 공변추론 수준 측정과 사고의 특징을 확인하고 공변추론 수준 측정을 위한 검사지를 개발한 후 충남과 충북의 고등학교 2학년 6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개발한 검사지를 이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문제1>을 위해 학생들의 검사지에 대한 해결 여부와 풀이 과정, 면담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사고를 바탕으로 Calson et al.(2002)의 공변추론 틀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지수함수적 상황과 로그함수적 상황에서의 공변추론 수준을 분석하고 비교하였다. <연구문제2>를 위해 <연구문제1>과 같은 자료를 사용하였고 지수함수적 상황과 로그함수적 상황에서 공변추론을 할 때 겪는 어려움과 오류를 바탕으로 두 함수적 상황에서의 공변추론 수준 차이에 대한 원인을 찾아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학생들이 어떤 문제의 해결 결과가 같다고 해서 그 학생들이 같은 공변추론 수준을 보이는 것은 아니며 추론 수준을 분석하면 학생들이 문제 해결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알 수 있다.
둘째, 여러 학생들의 지수함수의 공변추론 수준과 로그함수의 공변추론 수준은 다르게 나타났다. 현재 교육과정에서는 로그함수를 지수함수의 역으로 간단하게 도입하면서 로그함수에 대해서도 자연적으로 추론하길 기대하지만 실제적으로는 그렇지 않았다. 즉, 지수함수의 공변추론 수준이 로그함수를 공변적으로 추론하는데 그대로 적용되지 않는다. 보통 로그함수의 공변추론 수준이 지수함수에 대한 공변추론 수준보다 낮거나 같게 나타났다.
셋째, 지수함수적 상황에서의 공변추론 수준과 로그함수적 상황에서의 공변추론 수준이 다른 원인으로 학생들의 역관계에 대한 이해의 부족, ...
저자 | 김경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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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수학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신재홍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ii, 92 p. |
키워드 | 지수함수 로그함수 공변추론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4710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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