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사 협력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고, 배경변인별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협력문화를 유형화하는 데 있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의 협력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초등학교 교사의 협력문화는 배경 변인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셋째, 초등학교 교사의 협력문화는 어떻게 유형화될 수 있는가? 초등학교 교사 협력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선행연구에서 영향요인들을 분석하여 검사 도구를 구안하였다(15요인, 76개 문항). 예비검사는 설문지와 SNS를 활용하여 초등교사 1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탐색적 요인분석(6요인 43개 문항)과 신뢰도 측정(전체 신뢰도: .973, 하위 요인별 문항 신뢰도: .909 -.945)으로 검증되었다. 최종적으로 [실천공동체-공유활동(전문적 동료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사 협력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고, 배경변인별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협력문화를 유형화하는 데 있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의 협력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초등학교 교사의 협력문화는 배경 변인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셋째, 초등학교 교사의 협력문화는 어떻게 유형화될 수 있는가? 초등학교 교사 협력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선행연구에서 영향요인들을 분석하여 검사 도구를 구안하였다(15요인, 76개 문항). 예비검사는 설문지와 SNS를 활용하여 초등교사 1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탐색적 요인분석(6요인 43개 문항)과 신뢰도 측정(전체 신뢰도: .973, 하위 요인별 문항 신뢰도: .909 -.945)으로 검증되었다. 최종적으로 [실천공동체-공유활동(전문적 동료 학습기회, 목표의 공유, 자율성), 인간적인 관계], [지원체제], [중간관리자 리더십], [부정적 상호작용], [수평적 상호작용], [학교장 리더십]의 6요인, 43 문항이 선정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전국 초등교사 577명을 대상으로 본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해 확인적 요인분석(최종 7요인, 35문항)과 신뢰도 검증(전체 신뢰도: .951, 관련 요인별 신뢰도: .949- .952)을 하였다. 이때 7개의 요인은 [목표공유와 지원체제], [전문적 동료학습 기회], [학교장 리더십], [수평적 상호작용], [부정적 상호작용], [인간적인 관계], [중간관리자 리더십]으로 결정되었다. 이러한 타당화 결과를 바탕으로 배경 변인에 따른 초등학교 교사 협력문화 영향요인에 대한 인식차이를 확인하였다. 배경 변인에는 성별, 학교 소재지, 학교 규모, 교직 경력 등이 포함된다. 성별의 경우, 남자는 여자보다 [학교장 리더십]에서, 여자는 [전문적 동료학습 기회]에서 높은 평균값을 보였다. 또한 학교소재지 중 도시 외 지역에서 [학교장 리더십]에 대해 높은 평균값을 나타냈다. 교직경력에 있어서 교직경력이 높을수록 요인별 평균값이 높았으나 [중간관리자 리더십]의 경우 5년 이하의 교사들이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요인에 따라 지역별 상이한 결과가 나타났지만 대부분의 요인에서 전라도, 충청도, 경기도가 다른 지역에 비해 평균값이 높았다. 이를 통해 초등학교 교사 협력문화 영향요인에 대한 인식이 배경 변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초등학교 교사 협력문화에 대한 유형화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초등학교 교사 협력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7개의 요인에 대해 군집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사례(case)별 유형화를 시도하였다. 그 결과 [개인참여형], [소수집중형], [학습지향형], [타율협조형], [상호융화형] 협력문화로 5가지 유형의 군집이 나타났다. 이러한 유형화 과정은 초등교사의 협력에 관한 인식을 검토함으로써, 초등교사가 협력을 수행하고 있는 실태파악과 협력문화 증진을 위한 근거 자료가 될 수 있다. 위와 같이 해당 연구의 결과는 초등교사 협력문화의 현 위치를 진단해보고 이를 통해 각 유형에 해당하는 교사들이 보다 질 높은 협력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사 협력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고, 배경변인별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협력문화를 유형화하는 데 있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의 협력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초등학교 교사의 협력문화는 배경 변인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셋째, 초등학교 교사의 협력문화는 어떻게 유형화될 수 있는가? 초등학교 교사 협력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선행연구에서 영향요인들을 분석하여 검사 도구를 구안하였다(15요인, 76개 문항). 예비검사는 설문지와 SNS를 활용하여 초등교사 1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탐색적 요인분석(6요인 43개 문항)과 신뢰도 측정(전체 신뢰도: .973, 하위 요인별 문항 신뢰도: .909 -.945)으로 검증되었다. 최종적으로 [실천공동체-공유활동(전문적 동료 학습기회, 목표의 공유, 자율성), 인간적인 관계], [지원체제], [중간관리자 리더십], [부정적 상호작용], [수평적 상호작용], [학교장 리더십]의 6요인, 43 문항이 선정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전국 초등교사 577명을 대상으로 본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해 확인적 요인분석(최종 7요인, 35문항)과 신뢰도 검증(전체 신뢰도: .951, 관련 요인별 신뢰도: .949- .952)을 하였다. 이때 7개의 요인은 [목표공유와 지원체제], [전문적 동료학습 기회], [학교장 리더십], [수평적 상호작용], [부정적 상호작용], [인간적인 관계], [중간관리자 리더십]으로 결정되었다. 이러한 타당화 결과를 바탕으로 배경 변인에 따른 초등학교 교사 협력문화 영향요인에 대한 인식차이를 확인하였다. 배경 변인에는 성별, 학교 소재지, 학교 규모, 교직 경력 등이 포함된다. 성별의 경우, 남자는 여자보다 [학교장 리더십]에서, 여자는 [전문적 동료학습 기회]에서 높은 평균값을 보였다. 또한 학교소재지 중 도시 외 지역에서 [학교장 리더십]에 대해 높은 평균값을 나타냈다. 교직경력에 있어서 교직경력이 높을수록 요인별 평균값이 높았으나 [중간관리자 리더십]의 경우 5년 이하의 교사들이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요인에 따라 지역별 상이한 결과가 나타났지만 대부분의 요인에서 전라도, 충청도, 경기도가 다른 지역에 비해 평균값이 높았다. 이를 통해 초등학교 교사 협력문화 영향요인에 대한 인식이 배경 변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초등학교 교사 협력문화에 대한 유형화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초등학교 교사 협력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7개의 요인에 대해 군집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사례(case)별 유형화를 시도하였다. 그 결과 [개인참여형], [소수집중형], [학습지향형], [타율협조형], [상호융화형] 협력문화로 5가지 유형의 군집이 나타났다. 이러한 유형화 과정은 초등교사의 협력에 관한 인식을 검토함으로써, 초등교사가 협력을 수행하고 있는 실태파악과 협력문화 증진을 위한 근거 자료가 될 수 있다. 위와 같이 해당 연구의 결과는 초등교사 협력문화의 현 위치를 진단해보고 이를 통해 각 유형에 해당하는 교사들이 보다 질 높은 협력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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