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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분야 융합기술 인력현황 및 이동 행태분석
Analysis of Human Resources Practices and Career Path Movement In the Field of Convergence Technolog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5, 2010년, pp.446 - 459  

이중만 (호서대 디지털비지니스학부) ,  허태영 (한국해양대) ,  이정배 (선문대 컴퓨터공학부) ,  황규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엄기용 (한국기술교육대 산업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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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기술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기술융합 및 융합기술화 등 융합기술에 대한 전략적 활용도 증가하여 융합산업은 다양한 일자리가 창출될 전망이고, 다학제 교육의 활성화, 글로벌 협업의 증가, 지속적으로 타분야 지식습득을 위한 직무전환교육, 응용이 가능하게 하는 기초과학 교육강화, 협업 활성화를 위한 연구자 네트워크 확대 등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융합기술개발 및 과학기술분야 융합기술 인력에 대한현황과 연구원의 인력이동 행태에 대한 분석이다. 산학연 전문가 209명을 대상 전문가 Survey 및 국내외사례분석을 통해서 융합기술 분야에 있어서 융합기술인력의 유동성 강화(Mobility), 글로벌 수준의 융합기술 인력양성, 인력이동 행태에 따른 다양한 공동협업연구(Collaboration) 및 전환교육, 인프라의 체계화 및 개선(Infra) 등 인력양성 정책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echnological convergence of IT, BT and NT is expected to drive technological revolution in the twenty first century, so a large amount of R&D expenditure is being concentrated on the development of fusion technology worldwide. Researches on how to direct and manage fusion technology developmen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력경로는 무엇을 말하는가? 경력경로(career path)는 한 개인이 수행하는 직무나 직위가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하는 순서를 말한다[8]. 그런데, 이런 개인의 경력경로는 개인의 선택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과연 어떤 요소가 영향을 미치는 것일까? 가장 고전적인 Holland의 이론에 따르면, 개인이 자신의 경력을 선택하는 것은 각자 어떤 일하기를 좋아하는가에 달려 있다[9].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제시한 국가 융합 기술발전 기본 방침(안) 중, 창조적 융합기술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종합 권고사항은 무엇인가? 이 중 창조적 융합기술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종합 권고사항은 다음과 같다. 부처는 융합 기술 및 산업 수요를 조사․분석하고, 중장기적 기술발전 추이에 따른 융합기술 전문 인력의 적정수요를 예측한다. 그리고 세부 실천사항으로는 상세 로드맵에 따라 미래 수요조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인력양성 관련 계획수립에 적극 반영한다. 또한 범부처 공동으로 융합기술 전문인력 수요를 예측할 수 있는 과학적인 방법론을 개발하고 공유하여 창조적인 융합기술 전문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1].
본 연구에서, Holland의 직업적 지향점을 보완한 직업경로의 유형 4가지는? 한편, [7]은 Holland의 직업적 지향점을 보완하여 직업경로의 유형을 다음 네 가지로 구분하였다. 첫째, 나선적(spiral) 직업 지향인데, 이것은 직업군이나 전문영역, 또는 분야에서 주기적으로 넘나드는 것을 의미한다. 엔지니어링에서 제품개발 영역으로 변화하는 것이 하나의 예이다. 이 경우, 이전 직무 또는 직업에서 습득한 지식이나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직무나 직업에 적응해 나간다. 이러한 나선형의 경력경로는 주로 개인의 발전이나 창의성이 중요한 모티브가 된다. 둘째, 선형적(linear) 직업 경로이다. 이것은 조직의 위계에서 권위와 책임이 증가하는 직무로 경력을 발전시키는 유형이다. 예를 들면, 기업의 회계전문가나 재무전문가 등과 같이 특정 기능부서에서 관리자의 지위를 향해 경력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이들은 주로 권력이나 성취감에 의해 동기부여 된다. 셋째, 전문가(expert) 유형이 있다. 전문가 유형에 속한 사람들은 특정 직업이나 전문 분야를 평생에 걸쳐 추구하는 경우이다. 이들이 직업을 통해 성취하려고 하는 것은 대체로 전문성이나 기술적 역량, 직업적 안전 및 안정감이다. 마지막으로, 어떤 사람들은, 대체로 소수이긴 하지만, 전혀 다른 분야로 직업을 변화시키는 사람들이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경력을 변화시키는 유형을 전환적(transitory) 유형이라고 부른다. 이런 부류의 사람이 경력을 변화시키도록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다양성을 추구하는 것과 독립적인 삶을 추구하는 것이 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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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국가과학기술위원회, 국가융합기술 발전 기본계획(’09-’13)(안), 2008. 

  2. 최영섭."산업별 인적자원개발협의체 관련 연구:철강, 섬유, 기계, e-비즈", 산업자원부, 2006. 

  3.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세부 필요 기술요소 조사", 정보통신부, 2005. 

  4. 한국노동연구원, "IT전문인력 활용실태조사 ", 정보통신부, 2005. 

  5. 한국직업능력개발원, "IT스킬 체계에 따른 SW개발자 직무수행능력 개발", 정보통신부, 2006. 

  6. 황규희, 박동, 홍선이, 융합기술 확산에 대응한 IT인력 양성 방안 기초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연구원, 2007. 

  7. Brousseau, K. R, Driver, M. J, Eneroth, K, Larsson, R, "Career pandemonium:realigning organizations and individuals,"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1996(10). 

  8. S. El-Sabba, "The skills and career path of an elective project manager," International Journal of Project Management, Vol.19, pp.1-7, 2001. 

  9. D. C. Feldman, Bolino, and C. Mark, "Careers within careers: Reconceptualizing the nature of career anchors and their consequences,"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Vol.6, No.2, pp.89-112, 1996. 

  10. R. W. Lent, F. G. Lopez, K. J. Bieschke, "Mathematics Self-Efficacy:Sources and Relation to Science-Based Career Choice,"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Vol.38, No.4, pp.424-430, 1991. 

  11. M. Roco, "Converging science and technology at nanoscale: opportunities for education and training," Nature Biotechnology, Vol.21, No.10, pp.1247-1249,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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