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이 연구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적용한 체육수업을 통해 초등학생의 비판적 사고와 대인관계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프로젝트 기반 체육수업의 효과성 검증과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프로젝트 기반 체육수업 적용 후 초등학생의 비판적 사고 변화는 어떠한가?
나. 프로젝트 기반 체육수업 적용 후 초등학생의 대인관계 변화는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충청북도 B초등학교 4학년 남·여학생 49명으로 총 2개 학급 중 1학급은 실험집단으로 1학급은 비교집단으로 설정하였고, 담임교사와 상의하여 학생들의 체육기능수준과 발달특성, 개인적 성향 등을 바탕으로 팀을 구성하였다. 여가활동 영역의 ‘전통놀이와 여가’단원을 선정하여 실험집단은 프로젝트 기반 체육수업으로 비교집단은 일반적 체육수업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연구 도구는 비판적 사고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조아미 외(2009)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개발한 비판적 사고성향 검사지를 탁형수(2015)가 초등학생에 맞게 재구성한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고, 대인관계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문선모(1980)가 Guerney(1977)의 ...
저자 | 여홍진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체육교육학과 초등체육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영식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il, 113 p. |
키워드 | 프로젝트 기반 체육수업 비판적 사고 대인관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4718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