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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위험 임부간호교육에 적용한 팀 기반 학습이 학업성취도, 문제해결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Team Based 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Problem Solving Skill and Communication Ability in High Risk Pregnant Nurs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8, 2019년, pp.556 - 564  

김수미 (동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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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팀 기반 학습방법을 고위험 임부간호교육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문제해결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동등성 대조군 전후 실험설계연구이다. 연구대상은 J도에 소재한 간호학과 2학년 중 실험군 60명, 대조군 60명으로 총 120명이었다. 주 1회, 8주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실시 전과 후에 학업성취도, 문제해결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하였다. 측정된 자료는 ${\chi}^2-test$와 Fisher's exact test, independent t-test,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업성취도에서는 두 군 간의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1차 시험: p=.38, 2차 시험: p=.26) 학습자의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증진시켰다(p<.001). 그러므로 본 연구는 팀 기반 학습이 고위험 임부간호교육에서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을 파악한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지니며, 향후 다른 간호학 전공 분야의 효과적인 교수법으로 확대적용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team based 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problem solving skill, and communication ability in high risk pregnant nursing. This experimental study is designed for a equivalent control group. The program was put into practice 1 times a week for...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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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고위험 임부 간호에 대한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강의식 수업방법보다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자의 역량개발에 유용한 교육방법인 TBL이 적합할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고위험 임부간호를 교육함에 있어 새로운 교수학습전략으로 TBL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고위험 임부간호교육에 TBL을 적용한 후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문제해결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동등성 대조군 전후 실험설계연구이다.
  • 본 연구는 고위험 임부간호를 교육하는데 적용한 TBL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문제해결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고위험 임부간호교육에 적용한 TBL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문제해결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향후 교수학습법으로서 TBL의 확대적용에 대한 가능성을 검토해 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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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팀 기반 학습의 장점은 무엇인가? 팀 기반 학습(Team based learning, TBL)은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이며 능동적인 교수학습전략으로 많이 적용되고 있으며[6], 급박하고 복잡한 임상현장에 대한 이해와 학습자의 지식 습득 향상 및 문제해결 능력, 의사소통능력 등을 강화하여 주며 학업성취도 및수업 만족도를 증진해 줄 학습방법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9]. TBL은 1970년대 Oklahoma 대학의 Michaelsen 교수에 의해 처음 시도된 교수법으로, 학습자가 학습과정에 참여하면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이 효율적인 의사소통체계를 갖추고 상호작용함으로써 목표를 달성하는 팀 체계에 바탕을둔 교수학습방법이다[10].
학문으로서 간호란 무엇인가? 간호는 건강관련 문제에 대한 인간의 반응을 진단하고 이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둔 응용학문으로[1] 간호사의 역할이 확대되고 업무가 다양화됨[2]에 따라 유연한 사고와 협력적 태도,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문제해결역 량을 갖춘 간호사의 양성이 필요하다[3]. 또한 보건의료 환경에서 간호 대상자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구성원 들과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의료 실무수행에서 긍정 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매우 중요시 여기고 있다[4].
TBL은 간호 교육 분야에서 어떤 장점들 때문에 확대 적용되고 있는가? TBL은 1970년대 Oklahoma 대학의 Michaelsen 교수에 의해 처음 시도된 교수법으로, 학습자가 학습과정에 참여하면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이 효율적인 의사소통체계를 갖추고 상호작용함으로써 목표를 달성하는 팀 체계에 바탕을둔 교수학습방법이다[10]. 국내 간호학 분야에서 이루 어진 TBL 관련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시뮬레이션 [11], 성인간호학[12], 기본간호학[13], 약리학[14], 여성건강간호학[15] 등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적용되고 있으며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학업성취도, 의사 소통능력,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등 여러 가지 변수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교육적 장점들로 인해 TBL은 간호 교육 분야에서 점차 그 적용 범위를 확대해 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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