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 임부간호교육에 적용한 팀 기반 학습이 학업성취도, 문제해결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Team Based 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Problem Solving Skill and Communication Ability in High Risk Pregnant Nursing원문보기
본 연구는 팀 기반 학습방법을 고위험 임부간호교육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문제해결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동등성 대조군 전후 실험설계연구이다. 연구대상은 J도에 소재한 간호학과 2학년 중 실험군 60명, 대조군 60명으로 총 120명이었다. 주 1회, 8주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실시 전과 후에 학업성취도, 문제해결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하였다. 측정된 자료는 ${\chi}^2-test$와 Fisher's exact test, independent t-test,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업성취도에서는 두 군 간의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1차 시험: p=.38, 2차 시험: p=.26) 학습자의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증진시켰다(p<.001). 그러므로 본 연구는 팀 기반 학습이 고위험 임부간호교육에서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을 파악한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지니며, 향후 다른 간호학 전공 분야의 효과적인 교수법으로 확대적용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팀 기반 학습방법을 고위험 임부간호교육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문제해결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동등성 대조군 전후 실험설계연구이다. 연구대상은 J도에 소재한 간호학과 2학년 중 실험군 60명, 대조군 60명으로 총 120명이었다. 주 1회, 8주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실시 전과 후에 학업성취도, 문제해결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하였다. 측정된 자료는 ${\chi}^2-test$와 Fisher's exact test, independent t-test,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업성취도에서는 두 군 간의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1차 시험: p=.38, 2차 시험: p=.26) 학습자의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증진시켰다(p<.001). 그러므로 본 연구는 팀 기반 학습이 고위험 임부간호교육에서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을 파악한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지니며, 향후 다른 간호학 전공 분야의 효과적인 교수법으로 확대적용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team based 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problem solving skill, and communication ability in high risk pregnant nursing. This experimental study is designed for a equivalent control group. The program was put into practice 1 times a week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team based 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problem solving skill, and communication ability in high risk pregnant nursing. This experimental study is designed for a equivalent control group. The program was put into practice 1 times a week for 8 weeks. The number of subjects in this research consists of 120, where 60 of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team based learning program and 60 of the control group didn't do. The data was analyzed by ${\chi}^2-test$, Fisher's exact test, independent t-test, and paired t-test. The effects of team based learning approaches on learning outcomes in high risk pregnant nursing are as follows: The problem solving skill of the experimental group has been significantly more elevated than that of the control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has made increase in communication ability. This study has significance in that it identified the availability of the team based learning program and that it would be useful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to achieve learning outcom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team based 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problem solving skill, and communication ability in high risk pregnant nursing. This experimental study is designed for a equivalent control group. The program was put into practice 1 times a week for 8 weeks. The number of subjects in this research consists of 120, where 60 of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team based learning program and 60 of the control group didn't do. The data was analyzed by ${\chi}^2-test$, Fisher's exact test, independent t-test, and paired t-test. The effects of team based learning approaches on learning outcomes in high risk pregnant nursing are as follows: The problem solving skill of the experimental group has been significantly more elevated than that of the control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has made increase in communication ability. This study has significance in that it identified the availability of the team based learning program and that it would be useful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to achieve learning outco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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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고위험 임부 간호에 대한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강의식 수업방법보다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자의 역량개발에 유용한 교육방법인 TBL이 적합할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고위험 임부간호를 교육함에 있어 새로운 교수학습전략으로 TBL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고위험 임부간호교육에 TBL을 적용한 후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문제해결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동등성 대조군 전후 실험설계연구이다.
본 연구는 고위험 임부간호를 교육하는데 적용한 TBL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문제해결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위험 임부간호교육에 적용한 TBL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문제해결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향후 교수학습법으로서 TBL의 확대적용에 대한 가능성을 검토해 보는 것이다.
제안 방법
TBL 프로그램은 방과 후 비교과 학습프로그램으로 실시하였으며 1주일에 1회, 1회기 당 3시간으로 실시 ㅇ하여 총 8주간 8회, 24시간에 걸쳐 운영하였다. 프로그램운영은 첫 회기에 TBL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고 나머지 7회는 고위험 임부간호와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여 순서대로 진행하였다.
TBL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프로그램의 시작과 종료일에 동일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의 변화정도를 측정하였다. 학업성취도 측정을 위해서는 프로그램 적용 5회기 후 1차 시험을 실시하였고 8회기 후 2차 시험을 실시하였다.
강의식 학습프로그램 또한 방과 후 비교과 학습프로 그램으로 실시하였으며 1주일에 1회, 1회기 당 3시간으로 실시하여 총 8주간 8회, 24시간에 걸쳐 운영하였다. 각 회기별 프로그램 주제는 TBL 운영회기와 동일한 주제와 순서, 내용으로 운영하였으며 수업방법만 강의식으로 진행되었다.
각 회기별 학습내용을 적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제공하고 각 팀별 토론을 통해 문제에 대한 답변을 작성하도록 하였다. 팀별로 다른 답변들을 대조하며 각팀의 답변의 질에 대한 교수자의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강의식 학습프로그램 또한 방과 후 비교과 학습프로 그램으로 실시하였으며 1주일에 1회, 1회기 당 3시간으로 실시하여 총 8주간 8회, 24시간에 걸쳐 운영하였다. 각 회기별 프로그램 주제는 TBL 운영회기와 동일한 주제와 순서, 내용으로 운영하였으며 수업방법만 강의식으로 진행되었다.
개인 및 팀별 성과를 평가하고 팀원들의 공헌도를 평가하였다.
고위험 임부간호 수업에 효과적인 TBL 교수학습법을 설계하기 위하여 수년간 TBL 운영경험이 있는 연구팀이 선행문헌[19]에 제시된 TBL 진행과정을 적용하여 1단계 준비활동단계, 2단계 활용단계, 3단계 평가단계 순으로 설계하였다. 설계된 학습프로그램은 TBL을 다년간 운영한 간호학 전공교수와 교육학 전공교수로부터 자문을 받았으며 연구대상자와 동일한 조건의 간호학 전공학생 중 12명을 선정하여 시범적으로 운영한 후 프로그램 내용을 확정하였다.
두 집단 사이의 학습능력에 대한 검증을 위해 프로그램 시작 전에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동일한 시험문제로 동시에 시험을 실시하였다.
첫 번째 수업 시작 전에 TBL의 목적과 목표, 기본적인 특성 및 평가방법을 설명하고 팀을 구성하였으며, 각 팀은 무작위로 6명씩 총10개의 팀이 구성되었다. 매수업 TBL 주제별 읽기자료를 학습게시판에 탑재하여 모든 학습자들이 사전학습을 실시한 후 수업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고위험 임부간호 수업에 효과적인 TBL 교수학습법을 설계하기 위하여 수년간 TBL 운영경험이 있는 연구팀이 선행문헌[19]에 제시된 TBL 진행과정을 적용하여 1단계 준비활동단계, 2단계 활용단계, 3단계 평가단계 순으로 설계하였다. 설계된 학습프로그램은 TBL을 다년간 운영한 간호학 전공교수와 교육학 전공교수로부터 자문을 받았으며 연구대상자와 동일한 조건의 간호학 전공학생 중 12명을 선정하여 시범적으로 운영한 후 프로그램 내용을 확정하였다.
학업성취도 측정은 연구대상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는 교수자가 프로그램 학습주제에 따른 수업내용을 바탕으로 개발한 1차, 2차 필기시험으로 하였으며, 학업 성취도 점수는 1차 시험(50점)과 2차 시험(50점)을 합산하여 100점 만점으로 하였다. 시험문제는 5지선다형으로 일반적인 강의식 수업에서 실시하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수준과 형태의 문제로 구성되었다.
개인학습준비도를 확인하기 위해 오지선다형 10문제를 활용하여 확인시험(individual readiness assurance test, IRAT)을 실시하고 팀별학습준비도를 확인하기 위해 개인평가와 동일한 문제로 팀평가(group readiness assurance test, GRAT)를 실시하였다. 시험문제는 고위험 임부에게 제공되는 간호에 대한 문제해결형 5문제, 사례형 5문제로 구성되었으며 여성건강간호학 교과서를 토대로 간호사국가고시 범위 및 유형에 맞추어 연구자가 개발하였다. 시험문항이나 읽기 과제, 팀별평가에서 틀린 문제에 대한 이의제기 시간을 가진 후 사전 읽기 과제에 대한 설명을 실시하며 교수자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시험문제는 고위험 임부에게 제공되는 간호에 대한 문제해결형 5문제, 사례형 5문제로 구성되었으며 여성건강간호학 교과서를 토대로 간호사국가고시 범위 및 유형에 맞추어 연구자가 개발하였다. 시험문항이나 읽기 과제, 팀별평가에서 틀린 문제에 대한 이의제기 시간을 가진 후 사전 읽기 과제에 대한 설명을 실시하며 교수자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자료는 프로 그램 시작 전에 설문지를 통하여 수집하였다.
지원자들은 제비뽑기를 하여 1번 표는 실험군, 2번 표는 대조군으로 배정되었으며, 중도 탈락한 대상자는 없었다. 실험군에게는 TBL을 적용한 학습프로그램을 제공하였고 대조군에게는 강의식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각 군에 대한 프로그램 진행은 동일한 연구자가 실시하였다.
각 회기별 학습내용을 적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제공하고 각 팀별 토론을 통해 문제에 대한 답변을 작성하도록 하였다. 팀별로 다른 답변들을 대조하며 각팀의 답변의 질에 대한 교수자의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프로그램 적용 전 대상자들의 기초학력은 연구대상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는 교수자가 연구대상 과목의 학습에 필요한 내용을 토대로 개발한 필기시험으로 평가 하였으며 총점 100점으로 평가하였다.
TBL 프로그램은 방과 후 비교과 학습프로그램으로 실시하였으며 1주일에 1회, 1회기 당 3시간으로 실시 ㅇ하여 총 8주간 8회, 24시간에 걸쳐 운영하였다. 프로그램운영은 첫 회기에 TBL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고 나머지 7회는 고위험 임부간호와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여 순서대로 진행하였다. 고위험 임부간호와 관련된 주제는 고위험 임부사정, 임신 전반기 출혈, 임신 후반기 출혈, 임신과 관련된 고혈압성 건강문제, 임신과 당뇨병, 임신과 심장질환, 기타 건강문제 순이었다.
학업성취도 측정은 연구대상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는 교수자가 프로그램 학습주제에 따른 수업내용을 바탕으로 개발한 1차, 2차 필기시험으로 하였으며, 학업 성취도 점수는 1차 시험(50점)과 2차 시험(50점)을 합산하여 100점 만점으로 하였다. 시험문제는 5지선다형으로 일반적인 강의식 수업에서 실시하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수준과 형태의 문제로 구성되었다.
TBL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프로그램의 시작과 종료일에 동일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의 변화정도를 측정하였다. 학업성취도 측정을 위해서는 프로그램 적용 5회기 후 1차 시험을 실시하였고 8회기 후 2차 시험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8년 10월 1일부터 11월 23일까지 8주 동안 실시하였으며, J도에 소재한 일개 대학의 간호학과 2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고위험 임부간호에 대한 방과 후 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하여 연구의 목적과 진행절차에 대해 구두로 설명한 후 서면으로 된 설명문과 동의서를 배부하고 서면동의를 한 사람에 한하여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연구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경우에도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음을 대상자에게 설명한 후 연구를 시작하였다.
연구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경우에도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음을 대상자에게 설명한 후 연구를 시작하였다. 연구목적에 맞는 표본수 산정을 위해 Erdfeldr, Faul과 Vuchner[18]가 개발한 G*Power 3.0.10 program을 사용하여 표본수를 산정한 결과 유의수준 .05, 효과크기 .70, 검정력 .95을 기준으로 실험군과 대조군이 각각 45명씩 전체 90명의 표본수가 산출되었으나 프로그램 지원자수를 고려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을 각각 60명으로 선정하였다. 효과크기는 성과기반 간호교육에 TBL을 적용하여 대상자들의 문제해결능력과 수업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효한 효과를 나타낸 선행연구[10]에서 사용한 효과크기를 기준으로 하였다.
첫 번째 수업 시작 전에 TBL의 목적과 목표, 기본적인 특성 및 평가방법을 설명하고 팀을 구성하였으며, 각 팀은 무작위로 6명씩 총10개의 팀이 구성되었다. 매수업 TBL 주제별 읽기자료를 학습게시판에 탑재하여 모든 학습자들이 사전학습을 실시한 후 수업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데이터처리
둘째, 두 집단 간의 종속변수에 대한 사전 동질성과 사후 차이검증은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셋째, 각 집단내의 종속변수에 대한 사전․사후 차이검 증은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첫째,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동질성은 x2- test와 Fisher's exact test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개인학습준비도를 확인하기 위해 오지선다형 10문제를 활용하여 확인시험(individual readiness assurance test, IRAT)을 실시하고 팀별학습준비도를 확인하기 위해 개인평가와 동일한 문제로 팀평가(group readiness assurance test, GRAT)를 실시하였다. 시험문제는 고위험 임부에게 제공되는 간호에 대한 문제해결형 5문제, 사례형 5문제로 구성되었으며 여성건강간호학 교과서를 토대로 간호사국가고시 범위 및 유형에 맞추어 연구자가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진단지는 한국교육개발원[20]에서 개발한 대학생 및 성인용 진단지이며 이 진단지들은 대상자 들이 생각하는(perceived) 자신의 능력을 측정하는 도구이다[2]. 또한 이 도구들은 저작권법 제24조의 2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의 공공누리정책에 의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에 의거하여 사용하였다. 연구를 위해 사용한 도구들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진단지는 한국교육개발원[20]에서 개발한 대학생 및 성인용 진단지이며 이 진단지들은 대상자 들이 생각하는(perceived) 자신의 능력을 측정하는 도구이다[2]. 또한 이 도구들은 저작권법 제24조의 2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의 공공누리정책에 의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에 의거하여 사용하였다.
95을 기준으로 실험군과 대조군이 각각 45명씩 전체 90명의 표본수가 산출되었으나 프로그램 지원자수를 고려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을 각각 60명으로 선정하였다. 효과크기는 성과기반 간호교육에 TBL을 적용하여 대상자들의 문제해결능력과 수업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효한 효과를 나타낸 선행연구[10]에서 사용한 효과크기를 기준으로 하였다. 지원자들은 제비뽑기를 하여 1번 표는 실험군, 2번 표는 대조군으로 배정되었으며, 중도 탈락한 대상자는 없었다.
TBL을 적용하여 학습한 결과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이 강의식 수업을 한 학생들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이것은 간호교육에 TBL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켰다는 선행연구[4]와 간호학과 병리학 수업에서 TBL을 적용한 결과 의사소통 능력이 강의기반 학습에 비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는 선행연구[27] 등과 일치되는 결과를 보여준다.
TBL을 적용한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은 강의식 수업을 실시한 학생들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결과를 보였다. 이 연구결과는 TBL이 성인간호학 수업에서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선행연구[10]와 응급중환자간호 교육에서 문제해결능력을 증가시킨다는 선행연구[24], 기초간호과학[4]과 여성건강간호학[15] 수업 등 간호교육과 관련된 선행연구에서 TBL이 문제해결능력을 높여준다는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또한 목표설정능력은 사전점수 3.1±0.6에서 사후점수 4.3±0.3으로 증가되었으며(t=2.38, p<.001), 메시지전 환능력 요소는 사전점수 2.6±0.5에서 사후점수 4.2±0.1로 증가되었다(t=2.37 p.05).
본 연구결과 TBL을 적용하여 고위험 임부간호를 학습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는 강의식 방법으로 학습한 학생들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성과기반 간호교육에서 TBL 적용군과 강의식 수업 적용군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는 선행연구[10] 결과와 일치한다.
본 연구는 고위험 임부간호를 교육하는데 적용한 TBL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문제해결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TBL 프로그램은 학업성취도 부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가 없었다. 그러나 TBL 프로그램은 문제명료화, 원인분석, 대안개발, 계획/실행, 수행평가로 구성된 문제해결능력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시켰고 해석능력, 역할수행능력, 자기제시능력, 목표설정능력, 메시지전환능력으로 구성된 의사소통능력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시켰다.
본 연구의 종속변수인 학업성취도, 문제해결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두 집단의 실험 전 동질성 검정결과 모든 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05)[표 2].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별 실험 전 동질성을 검정한 결과 모든 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05)[표 1].
의사소통능력에 있어서 TBL 학습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5가지 하부영역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되었다. 하부영역 중 해석능력은 사전점수 3.
프로그램 적용 후 문제해결능력의 5가지 하부영역 모두에 대해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점수가 높았으며, 두 군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표 3].
프로그램 적용 후 측정한 의사소통능력의 하부영역 5가지 모두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점수가 높았으며, 두 군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표 3].
TBL은 이러한 의사소통능력을 신장시키는데 효과적이므로 미래의 전문직 간호사를 교육하는 간호학 분야에 매우 적합한 학습방법이라 사료된다. 그러나 본 연구는 일개 대학의 간호학과 학생만을 대상으로 수행하였으며, 실험군과 대조군의 성숙효과를 통제하지 못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해석하는데 이러한 제한점들을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는 교수학습방법으로의 TBL이 학생들의 고위험 입부간호 부분에 대한 교육에 효과적임을 파악한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지니며, 향후 간호 관련 다른 전공 분야의 교수법으로 확대적용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TBL을 기반으로 한 학습방법이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후속연구를 제언하며, 강의식 수업이 아닌 다른 교수학습법과의 효과차이를 규명하는 후속연구 또한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이렇듯 각 연구별로 다양한 도구와 시기를 통해 학업성취도를 측정하고 있어 그 결과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향후 일관된 측정방법과 측정시기를 적용한 반복연구를 통해 TBL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좀 더 정확히 규명할 필요가 있으리라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팀 기반 학습의 장점은 무엇인가?
팀 기반 학습(Team based learning, TBL)은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이며 능동적인 교수학습전략으로 많이 적용되고 있으며[6], 급박하고 복잡한 임상현장에 대한 이해와 학습자의 지식 습득 향상 및 문제해결 능력, 의사소통능력 등을 강화하여 주며 학업성취도 및수업 만족도를 증진해 줄 학습방법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9]. TBL은 1970년대 Oklahoma 대학의 Michaelsen 교수에 의해 처음 시도된 교수법으로, 학습자가 학습과정에 참여하면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이 효율적인 의사소통체계를 갖추고 상호작용함으로써 목표를 달성하는 팀 체계에 바탕을둔 교수학습방법이다[10].
학문으로서 간호란 무엇인가?
간호는 건강관련 문제에 대한 인간의 반응을 진단하고 이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둔 응용학문으로[1] 간호사의 역할이 확대되고 업무가 다양화됨[2]에 따라 유연한 사고와 협력적 태도,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문제해결역 량을 갖춘 간호사의 양성이 필요하다[3]. 또한 보건의료 환경에서 간호 대상자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구성원 들과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의료 실무수행에서 긍정 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매우 중요시 여기고 있다[4].
TBL은 간호 교육 분야에서 어떤 장점들 때문에 확대 적용되고 있는가?
TBL은 1970년대 Oklahoma 대학의 Michaelsen 교수에 의해 처음 시도된 교수법으로, 학습자가 학습과정에 참여하면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이 효율적인 의사소통체계를 갖추고 상호작용함으로써 목표를 달성하는 팀 체계에 바탕을둔 교수학습방법이다[10]. 국내 간호학 분야에서 이루 어진 TBL 관련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시뮬레이션 [11], 성인간호학[12], 기본간호학[13], 약리학[14], 여성건강간호학[15] 등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적용되고 있으며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학업성취도, 의사 소통능력,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등 여러 가지 변수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교육적 장점들로 인해 TBL은 간호 교육 분야에서 점차 그 적용 범위를 확대해 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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