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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는 운전자의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주요한 부품 중 하나이다. 이러한 브레이크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자동차 산업에서 해결해야하는 심각한 문제 중 하나이다. 미국에서 발행되는 J.D.Power 잡지에서 브레이크에 대한 소비자 불만사항 중 60% 이상이 브레이크 소음으로 인한 문제이다. 브레이크 소음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주파수에 따라 구분을 하고 있다. 1kHz 이하의 브레이크 소음에는 저더(Judder), 문(Moan), 크립 그로운(Creep groan) 소음 등이 있으며, 1~16kHz사이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스퀼 소음이라 명명한다. 여러 제동소음 중 스퀼 소음은 사람이 가장 민감한 주파수 영역 대인 2~5 kHz에서 발생하여 다른 브레이크 소음보다 더 큰 불쾌감을 초래하며, 운전자뿐만 아니라 주변의 보행자에게도 영향을 준다.
브레이크 소음을 저감하기 위한 연구는 주로 차량 브레이크 시스템의 형상을 변경하거나, 재료의 특성변화를 이용하였으나 최근에는 제어 기법을 이용하여 브레이크 소음을 저감하기위한 방법이 연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실 제동상황에서 ...
저자 | 박재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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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기계공학과 |
지도교수 | 박규해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74 |
키워드 | 브레이크 스퀼 소음 디더 제어 압전체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4857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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