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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속도와 제동력의 변화에 의한 디스크 브레이크의 스퀄 소음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 of Driving Speed and Breaking Power on Squeal Noise of Disk Break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6 May 01, 2006년, pp.269 - 270  

김정훈 (경희대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경훈 (경희대 대학원 기계공학과) ,  최명진 (경희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rake noise is classified according to frequency territory: judder, groan and squeal. Squeal noise of disk brake is a noise and self excited vibration with frequency of $1{\sim}10Khz$ caused by the friction force between the disk and the pad of the automobile. Passengers in a vehicle feel...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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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브레이크 스퀼 소음을 재현하고 발생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디스크의회건 속도와 제동력을 변화시키면서 이때 발생하는 스퀼 소음 발생과 이 소음이 운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디스크 브레이크의 스퀼 현상을 해석하기 위해 실험하고 모델링하였다. 실험 결과 스퀼 소음은 패드와 디스크간의 제동력에 의한 마찰력의 변화에 의하여 발생하였으며, 디스크의 회전 속도와 디스크와 브레이크 패드 간의 압력 또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과거 디스크 브레이크는 드럼브레이크에 비해 자기배력성이 낮기 때문에 제동장치로서 사용빈도가 낮았으나 현재에는 소형차 및 승용차에 널리 적용되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제동 시 마찰재인 패드와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 사이에서 발생하는 스퀼 소음과 주파수를 측정하여 차량의 안정성에 관한 조건을 구하고, 그에 따른 스퀼 소음과 진동을 감소시키는 방법을 실험을 통하여 찾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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