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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기능적 자기공명영상(functional MRI, 이하 fMRI)을 이용하여 한국어-영어 이중 언어 학습 아동에서 제1언어(한국어)와 제2언어(영어)의 정보처리 과정 중에 일어나는 대뇌의 신경 활성 영역과 활성 정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여, 제2언어 습득과 연관된 대뇌 영역 활성화 기전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과 방법: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고 영어를 초기학습자 수준으로 구사하는 초등학교 4-6학년(11-13세)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참가자가 한국어와 영어로 각각 난이도에 따라 상, 중, 하로 구분된 단문 이해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fMRI 데이터를 획득하였다. 언어별, 난이도별, 언어구사능력별로 나타난 대뇌 활성화 신호를 각각 비교 분석하였다.
결과: 영어 과제 수행 시 한국어 과제보다 등외측 ...
저자 | 이윤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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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의학과 |
지도교수 | 윤 웅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35 |
키워드 | 기능자기공명영상 이중언어 조기영어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4868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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